댓글 리스트
-
작성자 긍정이야 작성시간19.07.22 제가 보기엔 일제시대는 너무 어렸고 북한은 빨갱이가 어릴때 동네어른들 죽창으로 찌르는거 직접봐서 더 그런거 아닐까요 우리 엄마는 어릴때 그걸보셔서 트라우마가 너무 큰거 같아요
-
작성자 우리집실장님(아쿠아마님) 작성시간19.07.22 북한-그분들이 어릴적부터 반공교육을 받았어요. 언론을 통해 간첩과 테러를 보고 듣고 했어요.
부모세대나 자신의 세대가 전쟁을 겪어서 북한에 대한 공포심과 적대감이 심하세요.
일본-아시아의 선진국이자 한국보다 10년 앞서가고 배울점이 많은 나라라고 생각하시더군요.
가난했던 시절 잘 살던 일본을 동경하시던 분들이 많으세요.
-
작성자 instaxmini90 작성시간19.07.22 일제시대가 아니라 6.25와 그 후 빈곤 및 반공사회를 겪은 분들이라 그렇죠. 그리고 일본놈들의 우리민족 억압에 대해 학교에서 배운 분들이 드물어요. 여유가 있어야 부모한테 그 잔인한 일본놈들의 이야기도 듣고, 학교도 다니고 할텐데 전쟁 직후라 굶어죽지 않으려고 살았던 분들이 많잖아요. 그 빈곤이 북한탓이라 단순화 시키고... 친일파 척결도 못봤는데, 빨갱이로의 매도는 수십년 겪은 세대고요.
-
작성자 내눈이 보배다 작성시간19.07.22 그러게요.. 박정희 좋아 하니깐 일맥 상통 한거 아닐까요? 그분들 머리속엔 일본이고 친일파고
내입에 흰쌀밥 넣어주었다고 생각 할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