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아마도
OECD 잠재성장율 역대 최저다 뭐다 이야기들 할거라 상식적 차원에서 미리 알려드리면
어? 이번분기 수출이 최대고
GDP 4분기도 상향조정했는데 왜 잠재성장율은 역대 최저지? 궁금하실수도 있어서
이 잠재 성장율은 선진국으로 가면서
오르기가 구조적으로 불가능에 가까운 설계예요
(아래처럼 우리도 마찬가지지요)
이 성장율은 과거의 추세선을 복사해서 예측하는 모델링을 하고 설계상 노동과 자본 기여도 비중이 높아서 . 우리가 수출이 늘고 어쩌고 해도 출산율이 낮으면 단기간에 절대 회복이 불가한 구조적 예측모델입니다
특히 두가지
첫째. 출산율로 인구가 무조건 늘어야 함
둘째. 자본 투입이 부동산이 아닌 생산시설로 투입되어야함
이게 전제되지 않으면 구조적으로 오를수 없고 특히나 우리나라는 출산율과 베이비부머의 은퇴를 고려하며 노동생산성 및 기여도가 무조건 떨어지며 지표에 영향을 미치게 되니
뉴스에서 반도체 호황이다. 수출 호조다 해도 저 숫자는 거의 95%확율로 매년 내릴수밖에 없는 지표의 성격을 가집니다.
잠재 성장율을 높이려면
애를 갑자기 많이 낳는다
물가상승을 막는다
은퇴를 늦추어 경제활동인구를 길게 유지한다
기업의 부동산 구매를 제한한다
AI를 혁신적으로 활용하여 기업 수익을 늘린다
뭐 이런 방법들이 있겠네요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