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결혼 후 공부를 한케이스입니다.
그래서 공부는 재미있었으나 온갖 장애물이 많았습니다.
가장 힘든 부분이 자식이었지요.
남편이 경제적 지원을 해주고 심리적으로 이해를 해주었으니(근데 사실 남편도 얼마나 힘들었을까? 감히 상상이 됩니다.)
남편에겐 빚갚는 심정으로 대합니다. 이만큼 내가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오로지 남편의 외조 덕이니까요.
공부를 많이 하지 못했던 남편은 나이가 있고
하고 싶은 공부도 있고 자격증도 취득하고 싶어했지요.
네. 저는 다 오케이 합니다.
본인이 돈 벌어서 본인이 공부를 하고 있으니...
그래서 공인중개사 자격증도 취득하고
택시도 따고
대형버스기사도 따고
카페를 차릴 수 있는 바리스타 자격증도 따고
병원동행메니저, 요양보호사 자격증
이번엔 와인과 관련된 자격증도 취득하더군요.
저에게 자랑을 합니다. 저는 그 나이에 대단하다고 칭찬을 해주었습니다.
진짜 우리집에서 공부할 사람은 당신이었어. 라고 말도 해주지요.
옆에서 살짝보니 와인과 관련된 자격증은 프랑스와 관련된 용어 같은게 나오고...
암튼 자격증을 받으려면 돈이 들어가지요. 아들이 그걸 옆에서 보면서
아빠가 없을 때 엄마인 나에게 아빠의 자격증에 대하여 이야기 합니다.
민간 자격증은 사회에서 알아주지 않는다고...
네, 저도 알아요. 사회에서 공인중개사, 대형버스, 택시기사,요양보호사 말고 알아주지 않는다는거...
하지만 남편이 하고 싶었던 공부, 사회에서 알아주지 않아도 공부를 했다는
성취감 같은게 있다는걸 저는 이해합니다.
아들은 엄마인 나에게 자격증 받느라 쓸데없이 돈 나가는 부분에 대하여 이야기 하더군요.
저는 이야기 했지요.
"엄마도 다 알아. 하지만 니가 쓸데 없다고 생각하는 저 자격증이 아빠에겐 성취이고
스스로를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부분이야.
그거 동영상 강의 듣고 자격증 취득하는데 얼마나 든다고
그런 이야기를 하니?
너는 살면서 단 한푼도 쓸데없는데 돈 안쓰고
새 나가는 돈 없었어?
"너 지난 번에 엄마에게 니 여친하고 밥 한끼에 1인당 20만원짜리 먹는다고 말했을 때
엄마가 너에게 뭐라고 말했니?
경험이니 한번 경험해봐라. 라고 말하지 않았니?"
"니 아빠는 훌룽한 사람이야. 쉴 때 시간 허투루 보내지 않고 무언가를
성취하고 그게 설사 사회에서 인정하지 않는 자격증일지라도
공부한다는것. 그것은 대단한거야.아들인 너한테 돈 들어간다는 이야기 들을
아무런 이유 없어. 너가 돈 대준것도 아니잖아." 라고 아주 강하게 말했지요.
아들에게 강하게 말한다고 하여 아들에게 저는 소리치거나
그러지 않습니다.
덧붙여 같은 서울에 살면서 너를 서초구에 유학보내고 너를 뒷바라지한 것은
너의 시야를 넓히고 인생을 한 발 물러서서 바라보는 눈을 길러주기 위함이야.
한가지만 물어볼게 지금까지 살면서
엄마, 아빠가 삼성 이재용이나 정용진 처럼 대기업을 물려주지는 않아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너에게 미안해.
하지만 엄마, 아빠의 상황에서
너가 돈이 없어서 못해본것있니? 엄마가 너의 생각이 궁금해서 물어보는 거야.라고 말하자
엄마 나는 할거다하면서 살았어. 그래서 후회 없어.
그러면서 엄마는 참 불쌍하다 . 그런걸 못해보고 살았으니 그래서 부모 원망한적 있어?
나의 답변은
" 아니 난 너 처럼 그런걸 누려보지 못해봤지만
그 보다 더한 두뇌와
끈기와 노력을 외할머니 외할아버지에게서 받았고
세상을 바라보는 넓은 시야를
받아서 난 성공한 인생이야.그리고 마지막으로 내가 하고 싶었던
일을 하고 있어서 참 감사해. 국가한테도..."
추신: 참고로 우리 부부는 자식에게 남편은 니 엄마가 훌륭하다 이야기 하고 저는
니 아빠가 훌륭하다 서로 이야기 합니다.
설사, 조금 마음에 안들면 부부 둘이 있을때만 서로의 단점을 이야기 하고 고치도록 상호 이야기 해줍니다.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바늘한개 작성시간 26.06.14 정말 훌륭한 대화예요.
-
작성자푸나무 작성시간 26.06.14 으른이시네요!
-
작성자창아민국 작성시간 26.06.14 아주 훌륭하십니다. ^^
-
작성자명별이 작성시간 26.06.14 대단하십니다 누구에게 쉽게 말못하고 같이 생활해보지 않으면 이해못하기에 잘못된걸 알아도 아이가 컷다 생각하니 하소연하게 되던데 아이가 그것도 학대의 일종이니 자기에게 하지말라고 한방 먹었습니다
아이는 성인이됐는데도요 ㅠㅠ -
작성자쌍동이좌 작성시간 26.06.15 훌륭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