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건 스탠리 캐피털 인터내셔널(MSCI)가 발표하는 지수들이 있는데, 선진국 지수와 신흥국 지수가 대표적입니다.
한국 증시는 그 동안 MSCI의 신흥국 지수에 포함되어 왔지만, 다음 주 발표 때에 선진국 지수의 관찰대상국(사실상 선진국 지수의 편입 후보국)으로 지정이 될 지에 대한 기대감들이 있습니다.
이에 관한 대략적인 논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관찰대상국 지정 시 이후 절차(예상)
> 예상 절차 1 : 26년 6월 관찰대상국 지정 → (1년간 관찰 후) 27년 중순 선진국 지수 편입 발표 → 28년 중순 선진국 지수 편입
> 예상 절차 2 : 26년 6월 관찰대상국 지정 → (2년간 관찰 후) 28년 중순 선진국 지수 편입 발표 → 29년 중순 선진국 지수 편입
1. "관찰대상국 지정이 가능하다. 그리고 한국으로의 자금 유입 효과 나타날 것이다."
> 기대 효과 : 선진국 지수로 편입되면서 44조원의 자금이 국내로 유입
> 관련 뉴스 : MSCI 선진국 편입 청신호…'44조 유입' 효과 기대(파이낸셜, 2026. 6. 17.)
2. "관찰대상국 지정이 가능하다. 하지만 반대로 자금 유출 효과가 나타날 수도 있다."
> 기대 효과 : 신흥국 지수 탈퇴로 인한 자금유출이 자금유입보다 더 클 수도 있음
> 관련 뉴스 : “MSCI 편입, 다들 호재라 믿지만”…외국인 자금 오히려 8조 빠진다는데(매경, 2026. 6. 17.)
3. "관찰대상국 지정 자체가 이번에도 어려울 수 있다."
> 관련 뉴스 : MSCI “韓 증시 근본적 문제 여전”…선진지수 편입 또 표류하나(시사저널, 2026. 6. 19.)
> 관련 뉴스 : MSCI "한국, 근본적 문제 미해결"…선진지수 편입 먹구름(종합)(연합, 2026. 6. 19.)
외환(FX)시장 자유화 등 핵심 과제에 대한 개선이 이뤄지지 않아 올해도 선진 지수 펀입을 위한 관찰대상국(워치리스트) 등재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중략)...
이를 제외한 주요 평가 항목에 대해선 지난해와 같이 본질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태라고 평가했다. 가장 먼저 MSCI는 FX 자유화에 대해 "여전히 완전히 (원화를) 조달 가능한 역외 외환시장을 이용할 수 없다"며 "역내 외환시장에 대한 제약이 지속되고 있다"라고 평가했다.
외국인 지분 제한 관련해 MSCI는 "0.3% 초과 1% 미만"에 대해 외국인 투자자의 지분 취득 한도가 제한된다고 짚었다. MSCI는 영문 투자 정보 관련해서는 단계적 의무적 영문 공시 체계가 도입됐지만 내년 3단계에 코스피 상장 기업 전체로 대상이 확대된 후 "실효성을 평가해야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나머지 주요 미흡 사항에 대해서도 MSCI는 개선 조치가 이뤄졌지만, 완전하게 시행되지 않거나 투자자들로부터 변화에 대한 체감이 제한되는 상황이라고 봤다.
...(중략)...
이로써 한국 증시는 올해 18개 평가 항목 가운데 8개 항목에서 '++'(문제 없음)을 받았다. 5개 항목에서 '-'(개선필요) 평가를, 5개는 개선가능(+)을 받았다.
현재 선진지수 편입된 국가들은 '++'(문제 없음) 이하 개선필요 혹은 개선가능 등급이 2개 미만이다. (이하 생략)
아직도 편입이 쉽진 않을 분위기네요.
+덧) MSCI 선진국 지수에 대한 정부의 설명
정부가 왜 이걸 설명하고 있느냐? 2021년 말부터 MSCI 선진국 지수 편입을 재추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관련 동영상 : https://youtu.be/4vn7dxU3kDw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Linear Algebra 작성시간 26.06.19 선진국으로 분류된 나라들 보니까, 전부 유럽국가들인데, PIGS로 불리던 나라들 많네요. (그리스 제외) 모건 자기들이 뭐라고, 자기들 멋대로 지수까지 만들어서 국가를 평가하는지, 건방지네요.
-
답댓글 작성자수돌예돌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6.06.19 저 지수는 우리들 보라고 만드는 게 아닙니다. 글로벌 기관투자자나 대형 펀드들 보라고 만드는 거죠. 그 쪽의 담당자들이 이 지수를 참고하거나, 이런 지수에 따라 기계적으로 투자하기도 하므로 의미가 있다는 겁니다.
-
답댓글 작성자Linear Algebra 작성시간 26.06.19 수돌예돌 좀 건방진거 같아서요.
-
작성자비실이22 작성시간 26.06.19 이번에는 안된걸로..
-
작성자Living in Brisbane 작성시간 26.06.20 수출로 먹고 사는 나라 입장에서는 선진국으로 지정 안되는게 더 나아요. 일부러 개발도상국에 계속 머물려 하고 있는걸로 압니다. 득보다 실이 많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