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건 바로 된장찌개
2004년까지만 해도 1위였던 된장찌개는 2014년 김치찌개에 추월당했고,
2024년에는 불고기한테도 추월당함
연령별로 보면 60대 이상에서만 1위
(참고로 이미 청국장, 김밥은 10위권 밖임)
한편.....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중국음식은 여전히 짜장면임. 이는 전 연령대에 걸쳐 마찬가지이고,
나아가 수십 년간 변하지 않았음. 다만, 최근에 마라탕이 무섭게 치고 올라올 뿐.....
그 외에도 소소하게 더 보자면,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과일주스는 오렌지 주스이고,
(하지만 10대와 여성들은 대체로 딸기주스를 좋아함. 60대 이상 남성은 사과주스를 좋아하고.)
한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술안주는 삼겹살임. (단, 20~30대 여성은 치킨을 가장 좋아함.)
(출처 : https://cafe.daum.net/newsolomoon/W5HW/14725 및 https://www.gallup.co.kr/gallupdb/reportContent.asp?seqNo=1480 )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답댓글 작성자수돌예돌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6.06.23 그럴 겁니다. 찌개라는 게 사실 가난할 적에 값싸고 구하기 쉬운 재료로 양을 불려 먹던 반찬류 개념이니 소득이 높아질수록 밖에서 덜 먹는 측면도 있는 것 같네요. 그나마 김치찌개는 돼지고기나 참치라도 들어가지만, (순수) 된장찌개는 그닥 들어가는 게 별로 없죠.
저도 어릴 때 먹던 된장찌개가 요즘식 차돌 된장찌개보다 훨씬 입에 잘 맞지만 그냥 제 입맛이 과거 가난했던 시절 입맛인가보다 생각하고 맙니다. ^^ -
작성자야화소소 작성시간 26.06.22 전 고기들어간 된찌를 더 안좋아하는데...
-
답댓글 작성자졸린 고양이 작성시간 26.06.22 저두요. 고기 들어가면 이맛도 저맛도 아닌거 같아서 엄마 된장으로 만든 순수 된장찌개만 먹는데 다들 고기 들어간걸 좋아하더라구요
-
작성자미소미소 작성시간 26.06.23 저는 좋아하는데 우리 애들은 그닥 안좋아해서 점점 못먹어요. 설탕이 안들어가서 그러나.
달짝지근한 맛이 보편화돼서. -
답댓글 작성자수돌예돌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6.06.23 설탕 넣어도 아마 안 먹을 겁니다. 된장찌개를 안 먹는 건 안 달아서라기 보다는 요즘 아이들에게 별 매력이 없어서거든요. 요즘 젊은 사람들은 예전과 달리 국물 위주로 뭘 먹는 경우가 적습니다. 국물이 아무리 감칠 맛이 나게 잘 우러나도, 충분한 건더기가 없으면 좋아하지 않지요. 그리고 그 건더기라는 게 야채 뿐이면 또 싫어합니다.
김치찌개가 된장찌개와 달리 인기가 있는 것은 요즘 식당에서 파는 김치찌개에는 보통 돼지고기가 큼직큼직하게 많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약간 자극적인 국물에 고기도 있으니 나름 인기가 있는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