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주식 교실

세력 매집과 물량 떠넘김 구별을 위한 거래량 분석

작성자송월동아기곰|작성시간17.09.12|조회수11,939 목록 댓글 78

안녕하세요? 송월동아기곰입니다.

 

오늘은 제목 그대로 세력의 매집과 물량 떠넘김을 거래량 관점에서 서술해보겠습니다

제가 지난 주 쓴 글에서 수익중인 두 종목을 가지고 예를 들겠습니다.

 

세력이 매집을 마무리하고 있는 국면의 종목이면서, 진정으로 크게 갈 종목의 경우 거래량 패턴을 분석해보면 재미있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대양봉일 때만 거래량이 급증하고, 장대양봉 이후 주가가 조정을 받을 때는 거래량이 거의 없는게 특징입니다.

 

장대양봉일 때 거래급증 이후, 다음 캔들에서 거래량 조정이 있을 때, 3~5캔들 이내에서 거래량은 장대양봉거래량의 10% 이내로 줄어들면서 주가가 더 이상 하락하지 않고 버티고 있다면 급등의 시간이 곧 다가옴을 직감적으로 느껴야 합니다.

 

그러나, 대량거래를 동반한 장대양봉 이후에도 거래량이 즉시 줄어들지 않고, 똑같은 정도의 거래량이 유지되거나 서서히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면, 그 종목의 상승은 아직 본격적인 상승할 채비가 멀 것으로 생각해도 될 듯 합니다.

 

장대음봉을 통한 하락할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락할 때의 차트는 상승할 때의 차트를 뒤집어서 생각하면 같은 원리입니다.

주가가 장대음봉이라면 당연히 손절물량이 적지 않게 나올 겁니다.

 

세력의 계속 매집 중리라면 의미있는 저점(전저점 등)을 깨지않는 한

장대음봉의 거래량은 줄어드는 것이 지극히 당연합니다.

이유는 손절매할 개미들의 물량이 계속해서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진정으로 급등을 준비중인 종목이라면 장대양봉 혹은 장대음봉에서 거래량이 현저히 줄어드는 현상을 관찰할 수 있을겁 니다.

 

장대양봉, 혹은 장대음봉에서 세력이 상당량의 물량을 흡수하면, 개미물량은 사라질 것이고, 세력이 대부분의 물량을 장악하고 있는 상태라면 변동성이 줄어드는 것과 동시에 거래량은 급감합니다.

매집이 완료되는 시점에서 세력이 또다시 장대양봉 개미들의 물량을 흡수했다면, 그만한 거래량의 급증할 없습니다. 또한 장대음봉으로 손절물량이 조금 나왔다고 하더라도 그만한 개미손절 물량이 더 나올 이유는 없기 때문입니다.

 

위는 주봉, 일봉, 분봉이든 거래량 분석시 모두 의미가 있으나 가장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게 분봉입니다


#삼화전기 1분봉

위 삼화전기 1분봉 차트를 보시면 전고점 돌파시 양봉나 나타나지만 거래량은 점차 감소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우신시스템 주봉



주봉상 2015년 부터 거래량이 이정보다 확인하게 급증했지요? 매집기간은 2015년 부터 2016년말까지 약 2년으로 봅니다.


1구간, 2구간처럼 매집이 잘된 종목의 경우 급등 추세 전 거래량 없이 시간조정과 가격 조정을 보입니다. 이후 바로 거래량없이 반등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3구간은 적은 거래량은 전고점 돌파하는 모습입니다. 

또한 전저점 밑으로 하락 또는 지지는 별 의미는 없습니다. 전저점 밑으로 하락시 개미들의 투매물량으로 인해 거래량이 조금더 증가하는 모습은 보일 겁니다. 


4구간 보시면 거래량 없이 지속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세력이 물량장악을 했다는 의미입니다.


반적으로 주가가 전고점에 넘어 급등하거나 또는 급등하는 경우도 있지만 도달하면 조정을 받게 됩니다.

 

세력의 존재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은 거래량일 겁니다.

 

세력이 지속적으로 매집을 해왔다면 주가가 전고점에 도달했을 때 매물은 씨가 마를 것이고, 설사 전고점에서 주가가 급락한다고 하더라도 전고점에 도달했을 때의 거래량보다는 훨씬 더 줄어들 것입니다.

 

만약, 세력이 매집을 한 것이 아니고, 개미들에게 물량떨이를 해온 것이라면, 전고점부근에서의 거래량은 전고점의 거래량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늘어나는 패턴을 보이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개미투자자 관점에서 보면 주가가 전저점에 이르렀을 때는 거래량이 어떻게 변화할까요?

세력들이 개미들이 던지는 물량을 계속해서 흡수해왔다면, 저점에서 던지는 개미들의 물량도 현저히 줄어들 것입니다. 따라서 전저점을 깨뜨리지 않고, 지지된다면, 거래량은 전저점의 거래량보다 훨씬 더 줄어드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우신시스템 일봉


본격적으로 상승시 일봉상 모습입니다.

1구간에서 급등시 거래량없이 시간&가격 조정을 주고 상승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2구간에서 4구간 갈수록 상승시 보여지는 거래량은 점차 감소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5구간에서는 아직 거래량이 출회되지 않고 상승 중입니다.


#삼화전기 일봉


삼화전기 일봉의 경우 1~6구간에서 V자 반등패턴이 보여지는 경우가 다수 있습니다. 세력매집주의 전형적인 패턴인데 이건 다음에 기회되면 설명드리겠습니다. 



기업의 실적과 성장성을 분석해서 투자하는 외국인이나 전문투자자와는 달리 대부분의 개미투자자들은 재무분석도 하지 않은 채 스마트폰의 차트를 보고 매매를 합니다. 즉 투자시 기술적 분석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그런 기술적 분석은 심히 난해합니다.

또한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개미투자자들은 스스로 확립된 이론도 없이 스마트폰 보고 그냥 상승을 예상하는 감으로 찍어서 매매하는 합니다.


이후 홀딩 중인 종목에 확신이 없으니 일단 매수 후 지속해서 주가를 모니터링할 수 밖에 없고, 조금만 상승해도 매도하고자 하는 욕구가 올라가며, 조금만 하락해도 손절매를 하거나, 재상승하리란 희망을 가지고 손절매의 기준도 없이 그냥 홀딩하는 것이 개미들의 특징입니다

물론 개미뿐만 아니라 고수라는 분들도 인간이기에 가지고 있는 공포감과 이성적 마비로 인해 기계적인 손절매는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위의 내용이 보는 분들의 관점에 따라 공감도 되실 수도 있고 상관되는 견해를 가지신 분들도 있을 것이라 상당히 조심스럽습니다.

 

그냥 제 투자 경험상 정립되어가는 보잘 것 없는 세력과 거래량과 차트 분석이니 그냥 재미로 읽어주세요.

 

감사드립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송월동아기곰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7.09.13 무슨 종목인가요? (비댓글로 부탁드려요.)
  •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진만 볼 수 있습니다.
  •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진만 볼 수 있습니다.
  •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진만 볼 수 있습니다.
  • 작성자신체발부수지부모 | 작성시간 17.09.14 너무나도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제가 생각하는 차트 매집과 동일하네요^^ 한번 더 확신 할수 있게 도움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복 받으실 겁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