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연히 X3인 TQQQ가 더 강하게 오르니 산술적으로 큰수익이 나는게 맞아요
다만 현실에선 피같은 내돈으로
투자하는 것이니
반드시 아래 2가지를 고려해야 하고 이상황을 극복해야 다음 단계 고민이 가능하겠죠
1. worst scenario 시뮬레이션할것
2. 시퀀스리크에 걸릴 상황을 예상할것
즉 시작했는데 그게 하필 고점이었고
또 재수없게 투자 초반에 리먼이나 닷컴버블같은 역사상 최악의 하락을 만난다는 경우의 수를 놓고 계산기를 돌려봐야 내 돈을 넣을수 있는거죠
다행이 TQQQ가 2010년에 상장했고
닷컴버블이 2000-2002년이니 서로 만날일이 없었죠
만일 TQQQ가 1999년 상장해서 나스닥 최고점이었는데 그 다음해에 버블붕괴를 만났다?
이론상 미래의 수치가 TQQQ가 아무리 좋아도 현실에선 사라집니다.
(환율등에 따라 -98 ~ -110% 예상됩니다)
반면 동일 리스크에 QLD면 -60~70%까지 가지만 사라지지는 않고 사부작사부작 올라와 큰 수익을 주는 시뮬레이션이 나옵니다
내일 큰 수익을 주는거 알아도 오늘 내가 죽으면 뭔소용일까요.
제가 재수없게 시작하자마자 AI버블붕괴를 맞을수도 있는거니까요.
물론 사고 그날이후 -50%까지 연속으로 가면 QLD도 청산이지만 그 상황이면 세계금융은 이미 증발했다 봐야죠 ㅎㅎ
그럼에도 혹시 TQQQ를 장투로 고민하신다면 말리지는 안겠지만 결코 추천드리지도 못하겠네요.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답댓글 작성자ㅎ..ㅎ 작성시간 09:19 new
Kiki^^ 어떤 리얼 데이터를 말씀하시는건가요?
오히려 리얼? 그냥 역사적 데이터는 제 댓글에 있구만.. ㅎㅎ -
작성자엘브로 작성시간 26.06.23 new
QLD도 하락장때만 추천합니다
지금은 초보일수록 대응못할테니 아예 촉수금지 -
답댓글 작성자Kiki^^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09:03 new
묻고 30년 무대응
-
답댓글 작성자엘브로 작성시간 09:07 new
Kiki^^ 하락장때 사서 묻어두는게 낫죠
-
작성자he라클레스 작성시간 2시간 42분 전 new
저도 이걸로 챗지피티하고 제미나이한테 물어보니 무지성 투자시에는 qld를 추천하더라고요. tqqq는 폭락시에 복리의 엔진이 꺼진다고 하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