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주식 교실

왜 TQQQ보다 QLD인지 궁금해하는 분이 계셔서

작성자Kiki^^|작성시간26.06.23|조회수758 목록 댓글 2

당연히 X3인 TQQQ가 더 강하게 오르니 산술적으로 큰수익이 나는게 맞아요

다만 현실에선 피같은 내돈으로
투자하는 것이니
반드시 아래 2가지를 고려해야 하고 이상황을 극복해야 다음 단계 고민이 가능하겠죠

1. worst scenario 시뮬레이션할것
2. 시퀀스리크에 걸릴 상황을 예상할것

즉 시작했는데 그게 하필 고점이었고
또 재수없게 투자 초반에 리먼이나 닷컴버블같은 역사상 최악의 하락을 만난다는 경우의 수를 놓고 계산기를 돌려봐야 내 돈을 넣을수 있는거죠

다행이 TQQQ가 2010년에 상장했고
닷컴버블이 2000-2002년이니 서로 만날일이 없었죠

만일 TQQQ가 1999년 상장해서 나스닥 최고점이었는데 그 다음해에 버블붕괴를 만났다?

이론상 미래의 수치가 TQQQ가 아무리 좋아도 현실에선 사라집니다.
(환율등에 따라 -98 ~ -110% 예상됩니다)

반면 동일 리스크에 QLD면 -60~70%까지 가지만 사라지지는 않고 사부작사부작 올라와 큰 수익을 주는 시뮬레이션이 나옵니다

내일 큰 수익을 주는거 알아도 오늘 내가 죽으면 뭔소용일까요.

제가 재수없게 시작하자마자 AI버블붕괴를 맞을수도 있는거니까요.

물론 사고 그날이후 -50%까지 연속으로 가면 QLD도 청산이지만 그 상황이면 세계금융은 이미 증발했다 봐야죠 ㅎㅎ

그럼에도 혹시 TQQQ를 장투로 고민하신다면 말리지는 안겠지만 결코 추천드리지도 못하겠네요.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ㅎ..ㅎ | 작성시간 26.06.23 new 닷컴버블때 나스닥은 고점대비 80%넘게 폭락한 적이 있습니다. 금융위기때도 고점대비 50넘게 폭락했었고요.. QLD도 TQQQ도 그당시엔 없었지만 최악의 시나리오로 가정해서 최고점에 샀다면? 둘다....

    즉 케이스마다 다르긴하지만 워스트케이스를 가정하면 QLD도 해선 안된다는건 동일합니다.

    레버리지는 애초에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을 감당가능한 수준에서 투자하는 상품인데 어떤것이 더 좋고 나쁘다기보다 개인의 선택일 뿐입니다.

    그리고 사실 진짜 문제는 횡보장에서 지수는 동일한데 레버리지는 지수와달리 녹아내리게하는 숨겨진 비용에 대해 잘모르는게 더 문제라고 봅니다.
  • 작성자엘브로 | 작성시간 26.06.23 new QLD도 하락장때만 추천합니다
    지금은 초보일수록 대응못할테니 아예 촉수금지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