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서평]마음의 상처, 영화로 힐링하기

작성자평강여사(강영숙)|작성시간13.03.11|조회수108 목록 댓글 0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이병욱님의 저서 마음의 상처, 영화로 힐링하기는 저자가 정신과 전문의로 활동하면서 정신치료와 정신분석에 주된 관심을 보이며 우리 주변에 마음이 아프고 상처받은 이들을 영화로 치료해보고자 하는 의도가 담겨있는 색다른 책입니다.

 

우리는 영화를 통해 인생을 배우기도 하고 또 다른 사람의 삶을 엿보며 내가 그 주인공이 된 듯한 환상을 품어 보기도 한다. 따라서 영화가 빠진 삶을 생각하기 어려울 정도로 힘이들거나 지칠때면 영화를 보면서 스트레스를 풀기도 한다. ‘EBS의 달라졌어요라는 프로그램을 보면 환자들을 상대로 심리치료연극을 하여 치료를 하는 것처럼 영화보기는 개인 선택한 나름의 힐링방법이 아닐까?

 

이 책에 소개된 영화들은 모두 정신질환에 관련된 내용들로 어둡고 심각하지만 낯익은 영화를 통해 정신건강 문제를 다루어서 인지 이해가 한결 쉽다.

목차는 1부에서 4부까지 모두 4부로 나누어져 1부에서는 성격적 결함의 벽을 넘어서로 성격적인 문제를 다루고 2부에서는 욕망과 충동의 늪을 헤치고로 욕망 조절에 실패한 충동성 문제, 3부에서는 갈등 그리고 4부에서는 정신질환 자체를 다루고 있다.

 

영화에 등장하는 나약한 심리를 가진 주인공 모습의 일부는 어쩌면 내 안에 잠재되어 비록 억누르고는 있지만 일수도 있다. 어쨌든 취약하기 이를 데 없는 인간의 정신에는 분노와 좌절, 슬픔과 아픔이 가득합니다. 우리 삶을 반영하고 있는 영화는 그런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여줘 대리 만족을 유도하여 우리를 힐링시키는 지도 모르겠습니다.

 

영화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시간 날 때 읽어봐도 좋을 듯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