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살며 사랑하며

[스크랩] 네가지를 버리면 마음이 편해진다.

작성자핸드씨|작성시간26.06.05|조회수2 목록 댓글 0

 

사람은 성장하면서 채우는 법은
배우지만 비우는 법을 배우지 못해

결국 4가지를 버리지 못해 고통속에서 살다가 떠난다.

1. 자존심,
많은 노인들이 관계를 망치는 건 돈 때문이 아니라 자존심 때문이다.


미안하다는 한마디를 못 하고, 도움을 청하지 못해 관계가 끊어진다.

2. 고집,
나이 들수록 "내가 옳다"는 생각이 굳어진다.

그러나 세상은 변하고, 사람도 변한다.

고집은 나를 지켜주는게 아니라, 세상과 나를 단절시킨다.

변화를 받아들일 줄 아는 유연함이 진짜 어른의 품격이다.

3. 욕심,
돈에 대한 욕심, 인정받고 싶은 욕심, 젊음을 붙잡으려는 욕심.

이런 욕심은 결국 삶을 피곤하게 만든다.

이미 충분히 살아온 세월이라면,

더 가지려는 욕심보다 덜 필 요로 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욕심이 줄어야 평온이 들어온다.

4. 비교심,
비교는 평생 불행의 씨앗이다.

친구의 연금, 자식의 직장,

남의 노후와 내 삶을 비교하기 시작하면 만족은 사라진다.

인생의 속도는 각자 다르고, 행복의 크기도 다르다.

남과 비교하는 순간,

내 삶의 소중한 온도를 잃게 된다.

불필요한 자존심, 고집, 욕심, 비교하는 것을

내려 놓을수록 마음이 가벼워지고,

인생은 단단해진다.

다음검색
스크랩 원문 : 보금자리 고향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