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역학강의

가장 중요한 것은 삼명통회의 저자가 야자시를 설명하는 내용이다

작성자갑진|작성시간23.06.09|조회수161 목록 댓글 0

사주명리학에서는 야자시와 자시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삼명통회 저자의 생각이 담긴 글입니다

 

삼명통회 권이(卷二) 논시각(論時刻)
 
夫晝夜十二時, 均分百刻, 一時有八大刻, 二小刻, 大刻總九十六, 小刻總二十四, 小刻六, 準大刻一, 故共爲百刻也.
무릇 하루(주야) 12시(시진)를 균등하게 100각으로 나누는데, 1시진에는 8대각과 2소각(小刻)이 있으니, 대각(大刻)은 총 96이고 소각은 총 24이며, 6소각이 대각 1개에 준하므로, 공히 100각을 이루는 것이다.
上半時之大刻四, 始曰初初, 次初一, 次初二, 次初三, 最後小刻爲初四,
상반시는 대각이 4인데 처음은 초초라 하고, 다음은 초1, 그 다음은 초2, 그 다음은 초3이라 하며, 마지막 소각이 초4를 이룬다.
下半時之大刻亦四, 始曰正初, 次正一, 次正二, 次正三, 最後小刻爲正四.
하반시는 대각이 역시 4인데, 처음은 정초, 다음은 정1, 정2, 정3이고, 마지막 소각이 정4이다.
 
若子時, 則上半時在夜半前, 屬昨日, 下半時在夜半後, 屬今日, 亦猶冬至, 得十一月中氣, 一陽來復爲天道之初耳.
만약 子時라면 곧 상반시(上半時)는 자정 전으로 어제에 속하고, 하반시(下半時)는 자정이후로 오늘에 속한다. 또 마치 동지가 11월의 중기(中氣)를 득하였으되 다시 일양(一陽)이 되돌아와 천도(天道)의 시초를 이루는 것과 같을 따름이다.


古歷每時以二小刻爲始, 乃各繼以四大刻, 然不若今歷之便於籌策也.
고력(古歷)에서는 매(每) 시진을 2소각(小刻)이 처음을 이루게 하여, 이에 4대각으로 각각 뒤이었으나 셈하는데 있어서 금력(今歷)은 주책(籌策 : 헤아려 꾸민 책략)으로 변경되어서 그와 같지 않다.
世謂子午卯酉各九刻, 餘皆八刻非是.
세간에서는 子午卯酉時는 9각(九刻)이고 나머지는 모두 8각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잘못이다.
 
冬至日, 日在箕五度, 今在箕六度.
동지일은 태양이 기(箕 :동쪽의 7번째 별자리) 5도(五度)에 있고, 조만간에 기(箕) 6도(六度)에 있게 된다.
日出辰初一刻, 日入申正四刻, 後八日, 躔星紀之次.
태양이 진시(辰時) 초일각(初一刻)에서 떠올라서, 申時 정사각(正四刻)에 들어가는데, 후(後) 팔일 계속된다. 성기(星紀)의 괘도는 차(次)이다.

 
小寒日, 日在斗十二度, 今在斗八度.
소한일(小寒日)은 태양이 두(斗)의 12도에 있고, 조만간에 8도에 있게 된다.
日入猶初二刻, 後六日, 日出妙正四刻, 晝四十二刻, 夜五十八刻.
태양은 酉時 초이각(初二刻)에 지고 후 6일 계속된다. 태양은 卯時 정사각(正四刻)에 뜨고 낮은 42각 밤은 58각이다.
 
大寒日, 日在牛四度, 今在牛初度, 日入酉初一刻, 後十二日.
대한일(大寒日)은 태양이 우(牛)의 4도에 있는데 조만간에 우(牛)의 초도에 있게 된다. 태양이 지는 것은 酉시 초1각에 지고 후 12일 계속된다.
日出卯正二刻, 後四日, 躔玄枵之次, 入子, 女二度, 晝四十三刻, 夜一十七刻, 十三後日, 晝四十四刻, 夜五十六刻.
태양은 卯時 정2각에 뜨고 후 4일 계속된다. 궤도가 현효(玄枵)의 다음 子가 들고 女2도. 낮이 43각이고 밤이 17각이다. 후 13일이 계속된다. 낮은 44각, 밤은 56각이다.
 
立春日, 日在危三度, 今在女六度, 後十二日, 日入酉初三刻, 後十三日, 日出卯正二刻, 晝四十五刻, 夜五十五刻.
입춘일(立春日)은 태양이 위(危) 3도에 있고 곧 바로 女6도에 있다. 후 13일이 이어진다. 태양은 酉 초3각에 진다. 후 13일 이어진다. 일출은 卯 정2각에 뜬다. 낮은 45각이고 밤은 55각이다.
 
雨水日, 日在危六度, 今在尾初度, 後十二日, 日入酉初三刻, 十三日, 日出卯正一刻, 晝四十七刻, 夜五十三刻, 後四日纏娵訾之次, 入亥, 危十三度, 晝四十八刻, 夜五十二刻.
우수일(雨水日)은 태양이 위(危) 16도에 있고 조만간에 미(尾) 초도가 된다. 이후 12일 계속된다. 태양이 酉 초 3각에 지고 13일 계속된다, 卯時 정 1각에 뜬다. 낮이 47각이고 밤이 53각이다. 후 4일 전추자(纏娵訾)의 다음에 亥에 든다. 위 13도. 낮이 48각. 밤이 52각이 된다.
 
驚蟄日, 日在室八度, 今在危十五度, 後十二日, 日入酉初四刻, 十三日, 日出寅正初刻, 晝四十九刻, 夜五十一刻.
경칩일(驚蟄日)은 태양이 실(室) 8도에 있고 조만간에 위(危) 15도에 있게 된다. 후 12일 계속 된다. 일몰은 酉時 초 4각으로 13일 계속된다. 일출은 寅時 정 초각이다. 낮은 49각 밤은 51각이다.
 
春分日, 日在壁五度, 今在室十度, 後六日, 日躔降婁之次, 入戌, 奎二度, 後十三日, 日入酉正一刻, 十四日, 日出卯初三刻, 晝五十一刻, 夜四十九刻.
춘분일(春分日)은 태양이 벽(壁) 5도에 있고, 조만간에 실(室) 10도가 된다. 후에 6일 계속된다. 태양의 궤도는 강루(降婁) 다음이다. 入戌. 규(奎) 2도. 후 13일. 일몰은 酉時 정 1각. 14일 일출은 卯時 초 3각. 낮이 51각. 밤이 49각.
 
淸命日, 日在奎十二度, 今在霹十度, 晝五十三刻, 夜四十七刻, 其日出入, 皆在春分後.
청명일(淸明日)은 태양이 규(奎) 12도에 있고 조만간에 벽壁 10도가 된다. 낮은 53각. 밤은 47각. 태양의 출입은 모두 춘분 후에 있다.
 
穀雨日, 日在廔十度, 今在廔初度, 本日, 日出卯二刻, 後八日, 日躔大粱之次, 入酉, 胃四度, 晝五十午刻, 夜四十五刻.
곡우일(穀雨日)은 태양이 루(廔) 10도에 있고 조만간에 루(廔) 초도에 있게 된다. 본일(本日), 일출은 卯時 2각, 후 8일 계속된다. 태양의 궤도는 대량(大粱)의 다음이다. 酉에 들고 위(胃) 4도. 낮은 55각. 밤은 45각.
 
立夏日, 日在胃十三度, 今在胃一度, 日入酉正三刻, 後三日, 日出卯初一刻, 晝五十六刻, 夜四十四刻.
입하일(立夏日)은 태양이 위(胃) 13도에 있고 조만간에 위(胃) 1도에 있게 된다. 일몰은 酉時 정 3각에 있고 후 3일 계속된다. 일출은 卯時 초 1각, 낮은 56각, 밤은 44각이 된다.
 
小滿日, 日在畢初度, 今在昻四度, 後十日, 日入酉正四刻, 日出卯初初刻, 後九日, 日躔實沈之次, 入申, 畢七度, 晝五十八刻, 夜四十二刻.
소만일(小滿日)은 태양은 필(畢) 초도에 있고 조만간에 앙(昻) 4도에 있게 된다. 후 10일 계속된다. 일몰은 酉時 정 4각, 일출은 卯時 초 초각, 후 9일 계속된다. 태양의 궤도는 실침(實沈)의 다음이다. 入申하고 필(畢) 7도, 낮은 58각, 밤은 42각이 된다.
 
芒種日, 日在畢十四度, 今在畢十一度, 日出卯初初刻, 日入酉正四刻, 其晝夜本無節.
망종일(亡種日)은 태양이 필(畢) 14도에 있고 곧 바로 필(畢) 11도가 된다. 일출은 卯時 초 초각, 일몰은 酉時 정 4각, 주야에 근본으로 절(節)이 없다.
 
夏至日, 日在井一度, 今在觜十一度, 日出寅正四刻, 日入戌初初刻, 後八日, 日躔, 鶉首之次, 入未, 井九度, 晝五十九刻, 夜四十一刻.
하지일(夏至日)은 태양이 정(井) 1도에 있고, 조만간에 자(觜) 11도에 있게 되고, 일출은 寅時 정 4각에 뜨고 戌時 초초각에 진다. 후 8일 태양의 괘도가 되고, 순수(鶉首)는 다음이 되고, 未에서 들어가고 정(井) 9도. 낮이 59각이고 밤은 41각이다.
 
小暑日, 日在井十六度, 今在井十三度, 日出卯初初刻, 八日, 日入酉正四刻, 晝五十八刻, 夜四十二刻.
소서일(小暑日)은 태양이 정(井) 16도에 있고, 조만간에 정(井) 13도에 있으니 태양은 卯時 초 초각에 떠서 8일 후에는 태양이 酉時 정 4각에 지니 낮은 58팔각이고 밤은 42각이 된다.
 
大暑日, 日在鬼一度, 今在井二十八度, 後七日, 日躔鶉火之次, 入午柳四度, 日出卯初一刻, 入酉初三刻, 晝五十七刻, 夜四十三刻.
대서일(大暑日)은 태양이 귀(鬼) 1도에 있고, 조만간에 정(井) 28도에 있으니 7일 후에는 순화지차(鶉火之次)를 밟아 午柳四度에 들어간다. 태양은 卯時 초 1각에 뜨며 酉時 초 3각에 지니 낮이 57각이고 밤은 43각이다.
 
立秋日, 日在星一度, 今在柳九度, 日出卯初一刻, 日入酉正四刻, 晝五十六刻, 夜四十四刻.
입추일(立秋日)은 태양이 성(星) 1도에 있으니 지금은 류(柳) 9도에 있어서 태양이 卯時 초 1각에 뜨고 酉時 정 4각에 진다. 그러므로 낮이 56각이고 밤은 44각이다.
 
處署日, 日在張八度, 今在星七度, 日出卯初二刻, 入酉正二刻, 後九日, 躔鶉尾之次, 入巳張十六度, 晝五十四刻, 夜四十六刻.
처서일(處暑日)은 태양이 장(張) 8도에 있고, 조만간에 성(星) 7도에 있게 된다. 태양이 卯時 초 2각에 뜨고 酉時 정 2각에 진다. 9일 후에는 순미지차(鶉尾之次)를 밟아 사장(巳張) 16도에 들어가니 낮이 54각이고 밤이 46육각이다.
 
白露日, 日在翼五度, 今在長十三度, 日出卯初三刻, 日入酉正一刻, 晝五十二刻, 夜四十八刻.
백로일(白露日)은 태양이 익(翼) 5도에 있고 조만간에 장(長) 13도에 있게 되고, 태양이 卯時 초 3각에 뜨고 酉時 정 1각에 진다. 그러므로 낮은 52각이고 밤은 48각이다.
 
秋分日, 日在軫一度, 今在翼十度, 日出卯初四刻, 日入酉正初刻, 後十一日, 日躔壽星之次, 入辰軫十二度, 晝五十刻, 夜五十刻.
추분일(秋分日)은 태양이 진(軫) 1도에 있으니 조만간에 익(翼) 10도에 있게 되고, 해가 卯時 초 4각에 뜨고 酉時 정 초각에 진다. 11일 후는 태양이 수성지차(壽星之次)를 밟아 辰의 진(軫) 12도에 드니 낮이 50각이고 밤이 50각이다.
 
寒露日, 日在軫十六度, 今在軫八度, 日出卯正一刻, 日入酉初三刻, 晝四十八刻, 夜五十二刻.
한로일(寒露日)은 태양이 진(軫) 16도에 있고, 조만간에 진(軫) 팔도에 있게 되고, 태양이 卯時 정 1각에 뜨고 酉時 초 3각에 진다. 낮은 48각이고 밤은 52각이다.
 
霜降日, 日在角初十度, 今在角十度五分, 日出卯正二刻, 日入酉初二刻, 後十二日, 日躔大之次, 而入卯, 低三度, 晝四十六刻, 夜五十四刻.
상강일(霜降日)은 태양이 각(角) 초 10도에 있으니 지금은 각(角) 10도 5분에 있으므로 해가 卯時 정 2각에 뜨고 酉時 초 2각에 진다. 12일 후에 대화지차(大火之次)를 밟아서 卯의 저(低) 3도에 들어가니 낮은 46각이고 밤은 54각이 되는 것이다.
 
立冬日, 日在低五度, 今在低三度, 日出卯正三刻, 日入酉初一刻, 晝四十四刻, 夜五十六刻.
입동일(立冬日)은 태양이 저(低) 5도에 있으니 조만간에 저(低) 3도에 있게 되고, 태양이 卯時 정 3각에 뜨고 酉時 초 1각에 진다. 그러므로 낮은 44각이며, 밤은 56각이 된다.
 
小雪日, 日在房三度, 今在房一度, 日出卯正四刻, 日入酉初初刻, 晝四十二刻, 夜五十八刻, 後十一日, 日躔柝木之次, 入寅尾四度.
소설일(小雪日)은 태양이 방(房) 3도에 있고 지금은 방(房) 1도에 있으니 태양이 卯時 정 4각에 뜨고 酉時 초 초각에 진다. 그러므로 낮이 42각이고 밤이 58팔각이며 11일 후엔 태양이 탁목지차(柝木之次)를 밟으며 寅의 미(尾) 4도에 들어간다.
 
大雪日, 日在尾八度, 今在尾四度, 日出卯初一刻, 日入酉初初刻.
대설일(大雪日)은 태양이 미(尾) 8도에 있으니 지금은 미(尾) 4도에 있으므로 태양이 卯時 초 1각에 뜨고 酉時 초 초각에 지는 것이다.
 
論曰, 看命之法, 以時爲低昻, 時有八刻, 初正之氣不同, 初者其朔氣也, 正者其中氣也.


논해보면 명(命)을 보는 법은 時에서 낮아지고 높아지고(低昻) 하게 된다. 時는 8각(刻)이 있는데 초정(初正)의 기(氣)는 같지 않다. 초(初)는 삭기(朔氣)가 되고 정(正)은 중기(中氣)가 된다.
故用時之法, 每用其正.
그래서 사용하는 時의 법은 매번 그(時의) 정(正)을 사용한다.
若癸爲子下四刻, 艮爲丑下四刻, 以其得天干之正氣焉.
癸는 子의 하반시 4각이 되고 간(艮)은 丑의 하반시 4각이 되는 것은 그것이 천간의 정기를 거기에서 얻었기 때문이다.
若初則帶先時之氣, 未占後時之氣, 況夜半不分.
만약 초(初)라면(상반시) 앞선 時의 기(氣)를 띠고 있고 아직 뒤의 時의 기(氣)를 차지하지 않았으니 하물며 야반(자정)을 나누지 않겠는가.
其日頓差, 子亥中間, 厥時難定.
(하물며) 태양이 子亥의 중간에 어긋나 있어 (야반(夜半)은 분명치 않아서) 그 時를 정하기 어렵다.(子亥의 사이란 현대로는 23시 30분이 된다. 이때로 날짜의 바뀜을 정하기는 어렵다고 한 것 같다.)
除初初正四刻, 餘六刻之間, 或陰晴焂忽, 寒暖逈別, 人之生時, 果得其當也.
초초(初初)와 정사각(正四刻)을 버리고 남은 6각(六刻) 사이가 흐리고 맑음이 갑작스럽고 춥고 따뜻함이 크게 차별되어(확실히 구분되어) 있으니 사람이 生時는 그것을 과득(果得)하는 것이 마땅하다.
余姑就授時曆分之, 要在智者密察而祥問之, 庶無誤矣.
내가 잠시 수시력(授時曆=원나라 때 책력이라고 함)에 나아가서 그것을 분별하였으니 지혜 있는 사람은 세밀히 살피고 상세히 묻는다면 오류가 거의 없을 것이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