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간의 상충은 다음과 같다. 甲庚충 乙辛충 丙壬충 丁癸충. 이외의 乙己 戊壬 丁辛 조합은 충이 아니고 剋이다. 이중 丁癸충은 권력을 잡는 자에 자주 발견된다고 한다. 天地之道 貞觀者也 라고 했는데 격국론 쇠왕론에서 자유로워야 패턴을 볼 수 있다. 정계충은 설야등광(설후등광)에 주된 구조이다. 설후등광(雪後燈光)도 패턴이다. 적천수 쇠왕론은 玄機라 하겠지만 拘泥된다면 족쇄이다. 知쇠왕 사과반의, 중화지도, 부지억지 손지익지를 말하는 적천수에서 많이 배웠으면 이제 너무 구속되지는 말아야.
강약을 관점의 일선에서 뒤로 물린다면 그럼 무엇을 제 일선으로 보나? 파해 형충회합, 조합(구조), 신살, 물상, 자형, 세(勢) 등을 보며, 쇠왕, 약강, 부지억지 손지익지 관점도 배제하지 않는다. 누가 신살을 도태돼야할 관법이라고 하는가..신살이야 말로 고대 천문지식이 녹아있는 청동항아리 존재다. 수학은 논리 보다 패턴 이라고 하지만, 丁癸沖 패턴이 발견되었으나 논리가 묘연하다. 연파조수가에 丁癸충이 길상이 되는 이치가 있긴 하다. 迂闊하지만 玄機이다.
'연파조수가' 에 " 육정옥녀기룡호(六丁玉女騎龍虎) " 라는 구절이 있다.
이 말은 ; 丁을 옥녀(玉女)라고 하는데 丁이 용(辰)이나 호랑이(寅)를 올라탔다는 것이다.
용은 <甲辰순수 壬>을 말하고, 호랑이는 <甲寅순수 癸>를 말한다.
그래서, 丁奇가 六壬이나 六癸와 가작(加作)하면 삼기득사(三奇得使)하여 최고의 길상을 획득한다고 비결은 전하고 있다.
※ 丁加壬, 丁加癸의 가작(加作)이면서 시(時)가 갑진壬이나 갑인癸이어야 한다. 그래야 삼기득사가 된다.
즉, 丁加癸는 작투강(雀投江)의 흉격이지만
이 때, 시(時)가 갑인旬이라면 癸가 甲寅순수이므로 삼기득사의 길격이 된다고 한다.
댓글
댓글 리스트-
답댓글 작성자木魚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2.08.13 예.. 본각님 다른 이유가 있겠지요 본각님은 훌륭하십니다.
-
작성자백산호랑이 작성시간 12.08.12 잘 보았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木魚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2.08.13 고맙습니다 백산호랑이님 .. 이제 가을을 재촉하는 비가 내리는군요..
-
작성자포도알 작성시간 12.08.14 목어님 감사히 읽었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木魚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2.08.15 예.. 포도알님 고맙습니다.. 가을 예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