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명리마당

신자진의 원리 - 물상

작성자雲岩|작성시간15.08.25|조회수211 목록 댓글 0

--삼합 수국이 장생이며 가 제왕이고 이 묘지로 삼합하여 수국을 결성하는데 사왕지지(子-午-卯-酉)가 월지에 자리를 잡고 합을 이룰 때 강력하고 합의 기운을 대표하는 임수-계수가 천간에 투출하여 합의 기운을 모아주고 있다면 완전한 수국을 결성할 수 있으므로 지지 신금은 더 이상 금기의 역할을 할 수 없다.

 

그러나 신-자-진 삼합을 거스르는 오행이 가로막아 합을 방해하고 있다면 그 세력이 미약하며 때론 수기로 돌아서지 못하고 금기의 잔여기운을 남길 수밖에 없는데 그것은 사주격국에 따라 천차만별의 변화가 발생하기 때문이며 불특정 다수의 사주를 접하는 학자들은 사주원국을 자세히 살펴 판단할 필요가 있다.

 

 

예제1

신-자-진 삼합 수국을 자-오상충으로 방해하고 있으나 사왕지지 자수가 월지에 자리를 잡고 강력한 삼합 수국을 결성하므로 합을 방해하지 못하며 일지 신금은 수기로 돌아선다.

 

예제2

지지 신-자-진 삼합 수국을 결성하고 있으나 일지 오화가 가로막아 자-오상충으로 합을 방해하므로 년지 신금은 수기로 돌아서지 못하고 금기의 잔여기운을 남긴다.

 

결론적으로 신-자-진 삼합은 사주팔자 형-충-합에 따라 수 많은 변화가 발생하는데 이를 자칫 오행의 생극제화를 적용하지 않고 물상으로 해결하려다간 낭패를 보기 십상이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