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명리마당

시상일위귀격

작성자又新|작성시간16.12.22|조회수1,077 목록 댓글 0

오언독보의 일부입니다.


正文:上一位,藏在支中是,日主要强,名利方有

(시주에 칠살이 하나 있는데 특히 지지에 숨어 있고, 일간이 강하다면, 벼슬과 재물이 넘칠 것이다.)

 

陆评注:所上一位格”,是指八字仅时柱地支有一位七的格局。云:“上七是偏官,有制身强好命看。制喜逢,三得地。原无制伏运须见,不怕刑冲多杀攒,若是身衰行杀运,定知此命是寒。”意即:上一位七,要有制伏就是好命,但不宜制伏太。命局如果有制伏,就要行制杀运。命局若是制不怕走旺之。此格最忌身弱多,故强调说“日主要强,名利方有。”

시상일위귀격은 팔자에 오직 시지에만 편관이 하나 있는 격국을 말한다. 결에 이르길,시상칠살은 편관이다.제화가 되고 일간이 강하면 좋은 명으로 본다. 제가 지나치면 살왕운이 좋은데, 지지에서 삼합을 하여 힘을 얻게되면 생활이 좋아진다. 원국에서 제화가 없다면 대운에서 제화되어야 한다. 살이 많다면 형충을 두려워 하지않는다.그러나 제화가 지나치면 안된다.제복이 없다면 제살하는 대운에 발복한다. 명국에서 제살이 지나치면 대운에서 살이 많아지거나 왕해져도 두렵지 않다. 격국은 신약하고 살이 많은 것을 가장 꺼린다.그래서 일주가 강해야 벼슬과 재물이 넘친다고 했다.


然而,前文既说“有论杀,无用”,便已包括支在的四柱之,如果在又把支之另立一格,那就得另立“年上一位格”、“月上一位格”、“日上一位格”,否就有“有论杀”的取格法了。因此,我大可以此“上一位格”年月日的一位统统归格,有理由其另立一格。

앞서 “有论杀,无用” 말했다. 시상일위귀격도 포함하는 말이다.시지의 살을 굳이 다른 격으로 잡는다면, 년상일위귀격, 월상일위귀격, 일상일위귀격 각각 격을 잡아야한다. 그렇지않으면 살이 있으면 먼저 논한다 원칙에 어긋나게된다. 그래서 우리는 시상일위귀격을 년월일 일위귀격과 함께 그냥 살격으로 보아도 된다. 굳이 따로 격을 잡을 필요가 없다.

再者,话还有一个错误,就是要有制,那就是将杀制重制问题身强身弱有直接系。一句“日主要强,名利方有”的很容易解,以只有身强才能担。其若无制,身再强也是破格之命。只要旺有制,即便日主无根也是好命。予不信,看下面几个随拣来命例,就知道者所言不了。


또하나 위문장에 하나의 오류가 있다. 살은 제화가 되면 되는것이다. 제살의 경중에 대해서 말하자면, 신강신약과는 아무 관계가 없다. “日主要强,名利方有 말은 후학들이 신강해야만 살을 감당할수 있다고 하는 오해에서 비롯된것이다. 사실 살이 제화가 안되면 신강이라 해도 파격이다. 살만 제화가 된다면 일주가 무근해도 역시 좋은 명조이다. 내말을 믿기  어려우면 다음 개의 사례들을 살펴보면 필자의 말이 빈말이 아님을 알게된다.

  寒命:壬戌 己酉 己酉 丁卯。亥子水中成80后作家领军人物,大名利。

吴铁城命:戊子 乙卯 己卯 乙丑。庚申辛酉中官任广省主席、行政院副院

江登命:辛巳 辛丑 戊申 甲寅。日本士官毕业。丁酉任奉军总司令。

洪伊命:壬申 辛亥 戊辰 甲寅。甲寅乙卯中官任总长内务总长

端木彰命:庚辰 戊子 己卯 乙亥。界要,癸巳任余姚、县长多年。

  命:辛未 己亥 己丑 乙亥。士出身。金官至吏部尚书,乙未官任宰相。

葛守命:乙丑 己卯 戊申 甲寅。士出身,水金中累官至部、刑部尚书

李桂如命:庚子 戊子 戊寅 甲寅。士出身,累官至吏部尚书

刘顺征命:庚戌 乙酉 戊寅 甲寅。水中成士,官至刑部中。

顾宪成命:庚戌 乙酉 戊辰 甲寅。子己卯年中,次年庚辰中士。官至都察御史。



황대륙은 시상일위귀격을 부정하는 입장이지만 김옥장은 시상일위귀격을 인정합니다. 다음은 김옥장의 문장입니다.

http://blog.sina.com.cn/s/blog_5333bcd001012ju5.html

细论3):上一位

 

《御定子平》卷四“上一位”:干或支,有一位偏官,又名“上偏官”。其性毅,不怕冲。要身强有制,勿太,或印化。主显贵,喜食神印,忌官混党。

어정자평에 권사 시상일위귀 : 시간 또는 시지에 편관이 하나 있다면 이를 일러 시상편관이라 한다. 성격이 강하며,충돌을 두려워하지않는다. 신강하며 살을 제화해야한다. 제가 지나쳐서는 안된다. 혹은 인성으로 변화시켜도 된다. 성격이 강건하고 높은 자리에 오른다. 식신이나 인수를 반기면 관이 혼잡하거나 (살이강한데)재가 와서 생하는 것을 꺼린다.

金玉章按:“上一位”是七格中的典格局。典文均有述及。成格件如下:

1干或支,偏官(七)一位。年、月、日有七杀则不取上一位格。

2、身强,七有制可取。忌官星混。

3、七衰弱(无根、根),喜星滋。行七运发达,否只是常人,怀才不遇。

김옥장정리 : 시상일위귀격은 칠살격중에서 가장 전형적인 격국이다. 많은 고전에서 언급되어있다. 성격의 조건을 다음과 같다.

1.시간 또는 시지에 편관이 하나 있다. 년월일시에 칠살이 있다면 시상일위격을 취하지 않는다.

2.신강, 찰살이 제화되면 귀하다. 관성 혼잡을 꺼린다.

3.최살이 쇠약(무근 또는 근이 약한 경우) 재성이 살을 도와야한다. 칠살이 왕해지는 대운에 발복한다. 그렇지않으면 일반인이다.재주가 있어도 빛을 보지 못한다.

 

1 乾造:乙卯 戊寅 丙子 壬辰

此命即“上一位格”,壬申三合局,官至副理。正是:

逢七煞是偏官,有制身强好命看,制喜行煞旺,三合得地

 시상일위귀격에 해당한다. 임신우 삼합살국, 부총리 역임.

시에서 칠살을 만나 편관이 되었따. 제화되고 신강하면 좋은 명이다. 제살이 지나치면 살왕운으로가야한다. 지지에서 삼합을 하여 힘을 받으면 발복이 어렵지않다.

 

2 乾造:己未 庚午 戊申 甲寅

上甲木七坐寅,庚金食神可制。午未合化土,比劫太重,无,故不大。此人在是某省委机的一名科

 시상 갑목 칠살이 인목에 앉아있다. 경금식신이 극제할수있다. 오미합화토, 비겁이 태중하다. 재성이 살을 돕지않으니 크지않다. 지방행정기관의 과장이다.

 

3 乾造:甲辰 丁丑 庚午 丙戌 

官相生,丙火暖局,混不。出身于官宦之家,清华学经济学硕学历现为某部一司

 재관상생한다.병화가 사주를 따뜻하게 한다. 관이 섞였지만 상하게 하지않는다. 공무원집안 출신이다. 청화대경제학석사를 마치고 중앙부처의 간부이다.

 

4 乾造:乾造:癸卯 甲寅 乙巳 乙酉

上酉金七,被巳合制,比劫重重,七杀难用。又半生走北方,学业不成,事业难就。贫穷劳碌之命。

 시상유금 칠살이 있고, 사화가 합하여한다.비겁이 많다.칠살을 쓰기 어렵다.인생의 전반이 북방수운으로 학업 사업 모두 어렵다. 빈곤하여 힘들게 사는 명조이다.

 

5 乾造:壬子 乙巳 乙巳 乙酉

支七制伏太,命主毕业入中学教书,一直坎坷不遇。2009年一入己酉,三合局,得人相助,由普通教师提拔副校

 시지 칠살이 제복이 지나치다.명주는 전문대졸업후 중학교에서 교편을 잡고있다. 여태 어려움은 없었따.09 기유운에 삼합살국을 이루어 귀인의 도움을 받아 일반교사에 부교장으로 발탁되었다.

 

6 乾造:壬辰 壬子 壬子 戊申

上一位式。父亲当过,本人下过乡当过兵,学毕业进入仕途,某里的一位处级干部。

시상일위귀격위 변형이다. 부친을 시장을 지냈다. 본인 고향에서 군복무를 했다.대학졸업후 공무원이 되어,정부기관의 간부가 되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