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명리마당

10.계유(癸酉)일주 분석

작성자허주명리학|작성시간19.04.06|조회수3,752 목록 댓글 5





10.계유(癸)일주







프롤로그


일주분석은 사주 전체의 구성에 따라서 안 맞을수도 있다.

그럼에도 일주분석을 하는 이유는 사주팔자 8글자중 본인에 해당되는 일주를

음양오행, 물상론, 일간,일지분석, 십신분석, 지장간분석,12운성분석, 신살분석으로 장차

사주간명을 하기위한 좋은 트레이닝의 과정이며, 스스로를 알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알다시피 처음부터 사주를 간명하는것은 쉽지않다.

충실한 일주분석은 추후에 사주전체와 대운을 간명하는 초석이 된다.

100층, 200층 건물을 짓기위해서 기초가 깊고 탄탄해야함은 말할 나위가 없다.

허주의 일주분석은 이런 이치로 시작된다.

60갑자 일주분석은 청담역학아카데미의 청담선생님의 일주론체계를 기본 바탕으로 

맹기옥교수님의 새로운 12운성이론을 첨가하여 쓰여졌음을 알려드립니다.




1.자연물상/동물상

계유(癸酉)일주는 술잔에 술이 가득찬 모습이다. 닭이 물을 마시는 모습이기도 하고 비를 맞는 까만 닭, 오골계다. 술이나 약물, 신장관련 질병과 관련이 있다. 또한 우물가에 놓인 표주박의 형상이니 깨끗하고 깔끔한 성격이다. 표주박에 담긴 생명수이니 상큼하고  신선하다. 


2.일간일지의 음양오행및 관계

일간 계수는 약수터의 약수이며 생명을 탄생시키는 생명수다.  투명하고 명랑하며, 새생명 탄생의 설레임이 있다. 유금은 약물이나, 술을 의미하니 인생이 술이나 유흥과 깊은 관련이 있다. 또 주사(酒邪)나 여자로 인한 망신이 있을수 있다.
계수는 흐르는 물이니 새로운것을 추구하며 변덕도 있고 졸졸졸 흐르는 개울물처럼 수다스럽다.
유행을 쫒거나 유행을 선도한다. 계수는 수생목을 잘하며 그 목적이 수생목에 있다.  
식상의 작용이 좋아서 식상적 성향이 잘 드러난다.

계수는 맑고 깨끗한 물이니 마음이 여리고 눈물이 많다. 작은 충격에도 쉽게 상처를 받는다.  
계수의 가장 중요한 역활은 목을 생하는 것이고 음간이니 모성애적인 희생정신이 있다. 
정직하고 거짓말을 못하며 비밀을 유지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계수는 작은물이니 재치, 유머, 잔머리, 순발력이 좋은편이다.  변화에 민감하고 잘 적응한다. 
계수도 깔끔하고 유금도 깨끗하고 깔끔하고 호볼호가 있으니 직선적이다.  일지 유금의 영향으로 냉정하고 쌀쌀맞고 맺고 끊음이 확실한 구석이 있다.  이로인해 타인과 충돌할수 있다.


3.십신(십성)관계

일지 酉금은 편인이다. 편인의 종류도 10가지가 된다.  그중에서 늦가을 서릿발 유금의 편인이 된다.편인의 속성으로 학구적이고 예술적인 재능이 있다.  늦가을 유금의 편인이니 사람이 고독해지기 쉽고, 한곳에 집착하니 비현실적인 세계를 꿈꾼다. 종교와 철학과 인연이 있다.
한잔의 술을 걸치면 시인이 되고, 철학가가 되고, 신선이 된다.  
편인은 식신을 극하니 활동성이 떨어지고 행동이 꿈뜬다.

계유일주는 간지가 모두 음이니 음의 성향이 강하다. 관성과 인성과 비겁을 반긴다.
음간의 속성은 수동적이라 관의 통제와 인성과 비겁의 조력을 반긴다는 뜻이다. 
계유일주는 일지 편인인 일주중에서도 가장 편인성이 잘 발현된다.  총명하고 순하나,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한다.외곩수적인 사고로 한쪽으로 빠져드니 집중력과 기억력이 좋은 편이다.


4.새로운 12운성(포태법)및 신살

계유(癸酉) 새로운 12운성상 사지(死地)에 해당된다. 이전의  포태법으로는 병지(病地)였다.
사지에 있으니 사랑과 돈등 현실적인 면에 욕망이 크지않다.  철학과 종교쪽에 관심이 많다.
사색하고 명상하면서  글 쓰는 일을 즐기고, 세상에 대한 투쟁보다는 순리에 복종하는 마음으로 살아간다.정신적인 영역이 확대되는 시기이며, 대체로 인터넷및 도서관련 업무를 하거나, 시, 수필, 소설등의 작가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다.
장생,목욕,관대,건록,제왕,쇠는 육체적인 역량이 강화되시는 시기 (공성의 시기)
병, 사, 묘, 절, 태 양은 정신적인 역량이 강화되는 시기 (재충전및 수성의 시기)

일지 酉금은 신살로는 도화에 해당된다.  남녀 공통으로 이성과 술로 인한 인연이 생긴다.
계유는 나체도화에 해당하는데, 갑자, 정묘, 기묘, 경오, 계유에 해당된다.
나체도화는 도화의 성향이 더 강하게 나타나는데, 양간의 경우 일지가 목욕에, 음간의 경우 일지가 사지에 해당되는 경우다. 

공망은 유(酉)10-계(癸)10=0+12=12 술해(戌亥) 공망이다.
허주는 공망을 간명에 쓰지않고 참고만 할뿐인데, 회원중에 공망을 구하는 법을 알고 싶어하니 
간단히 공식을 기재하고자 한다.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1  2  3   4  5  6   7  8  9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癸酉일주의 경우  유(10) - 계(10) = 0 이므로 12를 더한다. 
0+12= 12이 되는데  亥는 12이고 亥의 짝은 戌(11)이므로 술해戌亥(11,12)가 공망이 된다.


5.새로운 지장간

酉금의 지장간에는 경신신(庚(정인), 辛(편인) 辛(편인)를 가지고 있는데
천간의 머문 시간은 정인(10일), 편인(10일), 편인(10일)이다.
어떤 서적에서는 유금의 지장간을 庚辛으로만 표기하는데 올바른 표현법이 아니다.
庚辛辛으로 여기, 중기, 본기(말기)를 다 기재해야 지장간의 충과 형을 잘 이해할수 있다. 
지장간내 정인과 편인이 섞여있어 인성혼잡의 성향이 나온다. 
계수는 음간이니 인성의 조력을 반긴다. 

일지는 명주의 개인적인 공간이고 사생활의 영역을 보여주는데,  편인의 환경에서 편인의 삶을 살아가고 있다. 늘 생각이 많고 고민한다. 머뭇거림으로 타이밍을 놓치는 경우가 종종있다.
남다른 생각과 행동으로 주변사람들을 놀라게 하기도 한다. (내속에 내가 너무도 많아)


6.배우자,재물운, 직장분석

일지 편인이니 대체로 결혼시기가 늦고 중매결혼을 하는 경우가 많다.
강한 편인성으로 인해 자기표현과 활동력이 약하기 때문이다.
남자는 처덕이 있으나 고부간의 갈등이 있을수 있고, 여자는 관성을 받아들이니 배우자 연은 좋으나 인성이 식상을 극하니 자식연은 불안하다.

직업적으로는 의약계, 유금의 특성상 무관직업, 종교, 철학, 발효식품관련 직업, 유흥업과
인연이 있다.  특수 전문기술분야와도 인연이 있으며 사업보다는 직장생활이 잘 맞는다.

7. 천간지지합및 형충원진

천간합: 무합-화  (戊合火)- 합하여 합화가 안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지지에 화의 세력이 강하면(월지포함-삼합,방합의 경우) 합화가 되어 새로운 화가 나올수 있다.

지지합: 진합(육합),  삼합- 사축(용-금의 역할), 방합- 신술 (체-금의 역할) 
지지충: 충    원진: 인원진(원진이 강하다)   자형:酉酉

  
기해년(2019년) Tip
계유일주의 계수일간이  2019년에 절지, 2020년에 태지, 2021년에 양지니
이 시기는 계수에게는 휴식기고 재충전의 시기라고 볼수있다.
공부나, 독서, 명상, 또는 전문분야 공부를 하면서 시기를 보내는게 좋을것이다.
일간이 그렇고 재성운이나 관성,인성운은 각각 달리 봐야한다.
60갑자 일주분석은 청담역학아카데미의 청담선생님의 일주론체계를 기본 바탕으로 

맹기옥교수님의 새로운 12운성이론을 첨가하여 쓰여졌음을 알려드립니다.

 
PS: 無財사주인 허주에게 회원분들의 댓글이 곧 재성(결과물)이 됩니다. 많은 댓글부탁드립니다^^
 
                                                                                   Written by 허 주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답댓글 작성자허주명리학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9.04.07 감사합니다!! 가치를 인정해주신분의 댓글이면 충분합니다^^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답댓글 작성자허주명리학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9.04.07 넵 고견감사합니다~ 당연히 윗글은 저의 개인적인 생각일뿐입니다.
    나그네선생님의 고견 잘 참고하겠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나그네 | 작성시간 19.04.07 허주명리학 아!. 댓글을 단다는 것이 그만 실수하여 올린글을 삭제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올린글을 편하게 받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