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갑술(甲戌)일주

프롤로그
일주분석은 사주 전체의 구성에 따라서 안 맞을수도 있다.
그럼에도 일주분석을 하는 이유는 사주팔자 8글자중 본인에 해당되는 일주를
음양오행, 물상론, 일간,일지분석, 십신분석, 지장간분석,12운성분석, 신살분석으로 장차
사주간명을 하기위한 좋은 트레이닝의 과정이며, 스스로를 알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알다시피 처음부터 사주를 간명하는것은 쉽지않다.
충실한 일주분석은 추후에 사주전체와 대운을 간명하는 초석이 된다.
100층, 200층 건물을 짓기위해서 기초가 깊고 탄탄해야함은 말할 나위가 없다.
허주의 일주분석은 이런 이치로 시작된다.
60갑자 일주분석은 청담역학아카데미의 청담선생님의 일주론체계를 기본 바탕으로
맹기옥교수님의 새로운 12운성이론을 첨가하여 쓰여졌음을 알려드립니다.
1.자연물상/동물상
갑술(甲戌)일주는 산에 있는 개이니 늑대이거나 들개이다. 주인의 보살핌이 없으니 야생의
척박한 환경과 살벌함에 노출된다. 또한 사막에 있는 나무의 물상이니, 삶이 녹녹치 않다.
인생의 고단한 환경을 극복하며 살아가야 하니 고달프나 이를 극복하면 그에 따른 반대급부가 있다. 프로기질이 있는 일주이다.
2.일간일지의 음양오행및 관계
일간 갑목은 십천간의 시작으로 힘차게 위로,위로 솟구치려고 한다.
시작하는 기운이고, 계획하는 마음이며, 앞서나가려는 의지이다.
실천력과 추진력이 강하며 리더의 기질이 있다. 자기 고집과 주장이 있다.
그러나 일지 술토는 늦가을에 영양분이 다 빠져나간 건조한 토이니 갑목이 뿌리 내리기에 적당하지 않다.삶의 환경이 척박하다. 갑술의 술토는 편재에 해당되는데, 이러한 상황으로 갑목이 편재를 취하기가 수월하지 않다.술토는 늦가을의 끝이고 이내 겨울로 바뀌는 환절기로 바뀌는 시기이니 쓸쓸함이 있고 센티메탈하며 적막한 느낌이 감돈다. 술토는 죽음의 계절이기 때문이다.
3.십신(십성)관계
일지 戌토는 편재로 볼수있다. 술토의 지장간속에 지장간 말기인 戊토가 갑목에게는 편재에 해당하는데 體로써 30일중에 18일을 차지하기 때문에 편재로 보는것이지만, 그 안에 辛금(정관) 9일과 중요한 지장간 중기 정화(상관)이 3일을 있음을 항상 기억하여야 한다. 사회적인 활동을 보는 중기가 사주풀이에서 중요한 역활을 하기 때문이다.
편재성향이 강하니 소유욕이 강하고 자유분방하다. 편재도 천간에 따라 10개나 되고 각각의 성향이 다르다 매우 현실적이고 실속을 챙긴다. 늦가을의 술토는 결실의 계절이니 더욱 그런 경향이 잘 나타난다.
일지 편재이면 돈이 가치판단의 기준이 되는경우가 많은데, 술토는 신금 정관이 9일간 자리잡고 있어 덜한 편이다. 보통 일지가 재성이 있으면 돈이 가치판단의 기준이 된다고 많이 보는데, 지장간에 있는 다른 성분으로 인해 덜할수도 있고 더할수도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편재성으로 인해 사람이 다소 거칠고 과격하다. 돈을 추구하지만 앞서 말한바처럼 술토는 영양분이 빠져나간 땅이라 취하기가 용이하지 않다. 남자는 항상 돈과 여자를 추구하고, 여자는 연하 남자를 선호한다. 편재성으로 항상 삶이 분주하고 이동성도 많기 때문에 안정적인 삶을 살기가 쉽지않다.
4.새로운 12운성(포태법)및 신살
갑술(甲戌)는 새로운 12운성상 양지(養地)에 해당된다. 양간이니 이전 포태법으로도 양지(養地)에 같다. 절지에서 떠돌던 영혼이 음과양의 합으로 태지에서 잉태되어 양지에서 자라고 있다.
어머니 뱃속에서 무럭무럭 자라나고 있는 형상이다. 자신감은 넘치지만 온실속의 화초이고 나무이니 세상물정에 어둡다. 어질고 밝고 재주는 많으나 도전하거나 투쟁적인 성향이 안되고 온순하다.
술토는 화토동법에 의하여 식신 병화의 고지(庫地)가 되고, 편재 戊토의 고지도 된다.
(새로운 12운성에 의해서 상관 정화와 정재 기토는 고지가 술토가 아닌 辰토가 된다)
갑목은 술토가 건토라 편재를 취하기 어렵지만 큰 부자가 되기는 어렵지만 단지, 사주의 다른곳에 水기운이 있거나술토옆에 다른 재고(財庫)가 붙어있다는 조건이 따르면 큰 부자도 될수있다.
술토는 화개살이다. 화개살하면 고.학.종.수를 떠올리길 바란다.
고독, 학예(예술), 종교, 수집의 첫자이다. 편재의 고지이니 뭔가를 모으고 수집하고 저장하는 거을 좋아한다. 식신의 고지가 되니 여자의 경우 자식연이 불안할 수 있다.
5.새로운 지장간
戌토의 지장간에는 신정무(辛(정관), 丁(상관), 戊(편재)를 가지고 있는데
천간의 머문 시간은 정관(9일), 상관(3일), 편재(18일)이다.
갑목의 양간이며 식재를 좋아한다. 지장간에 상관이 정관을 극하는 바, 명예를 준수하고
법규를 지키려는 마음이 있으나 상관에 의해 깨지고 편재에 의해 그러한 마음이 묻혀진다.
양간 갑목이 정관의 간섭을 반기지 않기 때문이다.
내멋대로 하고 수가 뒤틀리면 한판 붙는다. 상관이 편재를 상관생재하니 목적달성을 위해
수단방법을 가리지않는 목표중심적인 성향을 갖는다.
일지는 명주의 개인적인 공간이고 사생활의 영역을 보여주는데, 편재의 환경에서 상관의 삶을 살아가고 있다. 늘 돈에 대한 생각으로 머릿속이 복잡하며 놀라운 아이디어와 재능으로 재를 추구하고자 한다. 여기의 정관이 있어서 다소 브레이크 역활을 해주고 있다.
6.배우자,재물운, 직장분석
갑술일주는 대체로 배우자 연이 좋지 않다.
술토가 건토라서 갑목이 뿌리를 내리기 적합하지 않기 때문이다.
지장간의 본기 戊토의 입자에서 보면 신금과 정화는 상관과 정인이 되는데,
무토를 배우자로 본다면 그 배우자는 상관과 정인을 가진 사람이다. 자기중심적인 사고방식(정인)에 내멋대로 하는 기질(상관)이 있으니 만만치않은 배우자가 된다.
직업적으로는 술토는 술해 천라지망이라 죽음과 관련이 있고 화개살이니 학예와 관련이 있다.
종교, 고고학, 천문, 역학, 철학등 활인업과 인연이 있다.
7. 천간지지합및 형충원진
천간합: 갑기합-토 (甲己合土)- 합하여 합화가 안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지지에 토의 세력이 강하면(월지포함-삼합,방합의 경우) 합화가 되어 새로운 토가 나올수 있다.
지지합: 묘술합(육합), 삼합- 인오술(용-화의 역할), 방합- 신유술 (체-금의 역할)
지지충: 진술충 원진: 사술원진(원진에서 빼고싶다) 삼형:축술미
기해년(2019년) Tip
갑술일주의 갑목일간이 2019년에 장생, 2019년에 목욕, 2020년에 관대이니
상승운으로 가고 있다고 볼수있다. 양이니 외형이 커지고 확산되는 형상이다.
갑목은 양간이니 외형이 커지고 확산되면 기분이 좋아진다. 실속은 없다.
일간이 그렇고 재성운이나 관성,인성운은 각각 달리 봐야한다.
60갑자 일주분석은 청담역학아카데미의 청담선생님의 일주론체계를 기본 바탕으로
맹기옥교수님의 새로운 12운성이론을 첨가하여 쓰여졌음을 알려드립니다.
Written by 허 주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