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명리마당

16.기묘(己卯)일주 분석

작성자허주명리학|작성시간19.05.06|조회수3,257 목록 댓글 2




16. 기묘()일주
 
 

 







프롤로그


일주분석은 사주 전체의 구성에 따라서 안 맞을수도 있다.

그럼에도 일주분석을 하는 이유는 사주팔자 8글자중 본인에 해당되는 일주를

음양오행, 물상론, 일간,일지분석, 십신분석, 지장간분석,12운성분석, 신살분석으로 장차

사주간명을 하기위한 좋은 트레이닝의 과정이며, 스스로를 알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알다시피 처음부터 사주를 간명하는것은 쉽지않다.

충실한 일주분석은 추후에 사주전체와 대운을 간명하는 초석이 된다.

100층, 200층 건물을 짓기위해서 기초가 깊고 탄탄해야함은 말할 나위가 없다.

허주의 일주분석은 이런 이치로 시작된다.

60갑자 일주분석은 청담역학아카데미의 청담선생님의 일주론체계를 기본 바탕으로 

맹기옥교수님의 새로운 12운성이론을 첨가하여 쓰여졌음을 알려드립니다.





1.자연물상/동물상

기묘()일주는 들판에 있는 토끼이고, 밭에 새싹이 자라나는 모습이다. 들판의 토끼는 여기저기 분주히 돌아다니니 이동이 많다. 자유분방하고 동작이 민첩하다. 
묘목은 어린새싹이니 낙천적이고 순수하고 온순하다. 기토는 입의 형상이고 묘목은 바늘이니 입에 바늘을 물고 있는 형상이다. 예리하고 정곡을 찌르는 말을 잘한다.


2.일간일지의 음양오행및 관계

일간 己토는 가공된 땅이고 습토이니 갑목도, 을목도 좋아한다.
갑목은 정관이 되어 갑기합을 하니 반가우나 을목은 편관(칠살)이 되니 갑목처럼 유정하지는 않다.그러나 목관살은 다른 금수 관살과 다르다.  기토는 생명(木)을 키우는 것이 본분이니,  갑목, 을목의 통제를 기꺼이 반긴다. 따라서 목관살의 압박은 심하지 않은 편이다.
또한 기토는 음간이니 무토에 비해서 칠살 을목의 통제를 잘 받아들인다.  기토는 입의 형상이니 말을 잘한다.병화처럼 말을 많이하고 화려한 언변을 구사하지는 않으나 조리있고 간결하며 설득력있는 언변을 한다.

생명을 키우는 논밭에 해당되니 가르치거나 양육하는 일에 소질이 있다. 
음토이니 호불호가 있고, 분별력이 강하다. 어중이 떠중이 아무나 받아들이지 않는다. 
생명을 키우니 희생정신이 있고 포용력이 있다. 자기원칙은 있으나 자기주장을 잘 하지 않는다.
무토, 기토는 중간지대이니 중재하고 중용을 잘 지킨다.  무토와 기토중에서 기토다 좀더 보수적이다. 음간이기 때문이다.
 
 
3.십신(십성)관계

일지 卯목은 편관으로 볼수있다. 일지 편관이지만 그냥 편관으로 보면 안된다. 편관도 천간에 따라 10가지나 되기 때문이다. 참고로 십신의 구분은 천간으로 구분된다. 지지와는 상관이 없다. 
일간 기토는 음간이므로 목을 반기니 일지 편관의 성향이 강하게 나온다.  일지 편관으로 두뇌가 우수하고 기억력이 탁월하다.핵심을 짚어내는 여리함을 가지고 있어 때로는 안하무인적인 성향을 드러낸다. (잘난척 뽐내는 어린이를 생각해보면 된다)

일지 편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자존심이 강하다. 명예와 자존심이 가치판단의 기준이다. 
일지 뿐만 아니라 다른곳에도 편관이 많으면 눈치를 보게 되고, 자신있게 행동하지 못하니 강박관념의 시달리는 경우가 있다. 정관이 일반적인 책임감이라면 편관(칠살)은 무한책임감을 의미한다.  조직에 헌신하고 의협심을 가지며 무한책임을 가지고 행동하는 경우가 많다. (임전무퇴 이순신장군, 폭탄과 함께 산화한 강재구소령등의 케이스다) 편관의 격이 높으면 무관직(경찰,검찰,군대)에서 크게 올라갈수 있지만, 하격이 되면 조폭이 될수도 있다.


4.새로운 12운성(포태법)및 신살

기묘()일주 새로운 12운성상 사지(死地)에 해당된다. 이전 12운성에서는 병지(病地)였다. 사지는 육해살에 해당되며 육체적인 노동 보다는 정신적인 분야가 적합. => 학술의술예술점술 등에 소질이 있고 탁월하다.생의 마지막에서 권력과 부귀에 대한 욕심도 내려놓고 종교나 철학등 정신적인 영역에 귀의하는 경우가 많다. 세상의 순리에 따라며 사색적이고 센티메탈하다.육체적인 활동보다는 정신적인 활동력이 왕성해진다.  
적극성, 진취성이 부족하지만 연구및 탐구능력은 왕성한 시기이다.
장생,목욕,관대,건록,제왕,쇠는 육체적인 역량이 강화되시는 시기 (공성의 시기)
병, 사, 묘, 절, 태 양은 정신적인 역량이 강화되는 시기 (재충전및 수성의 시기)

신살로는 일지 묘목은 도화살이고 현침살이다.  일지묘목은 칠살도화에 해당한다.
남녀공히 색정이 강하고 바람기가 있다.  특히 여자는 지장간에 관살이 혼잡되어 관살혼잡의 현상이 나타나고 지장간의 갑목은 일간과 암합을 하니 다양한 애정사를 경험하기 쉽다.  현침살이니 꼼꼼하고 예리하다.

공망은 묘(卯)3-기(己)6=-3+12=9 신유(申酉) 공망이다.
허주는 공망을 간명에 쓰지않고 참고만 할뿐인데, 회원중에 공망을 구하는 법을 알고 싶어하니 
간단히 공식을 기재하고자 한다.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1  2  3   4  5  6   7  8  9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己卯일주의 경우  卯(4) - 己(6) = -2 인데  마이너스이므로 12를 더한다. 
-2+12= 10이 되는데  酉는 10이고 酉의 짝은 申(9)이므로 신유申酉(9,10) 공망이 된다.

다른예로 丁酉일주의 경우 酉(10) - 丁(4)= 6인데 플러스이므로 그대로 巳가 공망이 된다. 
巳(6)의 짝은 辰(5)이므로 辰巳(5,6)이 공망이 된다.


5.새로운 지장간-일간의 라이프스타일분석

卯목의 지장간에는 甲乙乙(甲(정관), 乙(편관), 乙(편관)를 가지고 있는데
천간의 머문 시간은 정관(10일), 편관(10일), 편관(10일)이다.
정관과 편관이 함께 있어서 관살혼잡의 경향이 나타난다. 여자는 다양한 이성을 만날수 있다.
기토는 음간이라 관살의 현상이 강하게 나온다.

일지는 명주의 사생활과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는데, 편관의 환경에서 편관의 활동을 하고 있다.
통변하면 편관의 긴장된 절제된 삶 속에서 편관(명예, 체면, 위신, 감투)을 추구하려 한다.
일상에서도 강한 책임감과 절제, 명예나 직위를 추구하며 체면치레를 잘한다. 

6.배우자,재물운, 직장분석

배우자연은 남녀 공히 좋지는 않다. 일지 편관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른 일지편관보다는 나은 편이다. 편관도 10가지가 있기 때문이다.
목의 편관은 다른 금수 편관에 비해 그 통제가 덜한편임을 참고하길 바란다.
남자는 일지 편관이니 배우자나 부친이나 돈이 도움이 안된다. 인성이 칠살을 화살하니
모친은 도움이 된다.  여자는 강압적이고 권위적인 남자를 만나기 쉽고 대체로 나이가 많은
남자와 인연이 되는 경우가 많다.  (묘술합)
기묘일주는 재물과 큰 인연이 없고 명예와 직위를  추구하는 일주다.

직업적으로는 직장이나 조직에서 성공한다. 무관직업(군,검,경찰)이나 생사를 다루는 직업과
인연이 있다.  일지 편관이니 사업은 어울리지 않는다. 그러나 관공서나 대기업등과 관련된 사업은 할수 있다.  묘목은 어린 싹이니 교육계통이나 요식업도 가능하다.

7. 천간합및 형충원진

천간합: 갑합-토  (甲己合土)- 합하여 합화가 안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지지에 토의 세력이 강하면(월지포함-삼합,방합의 경우) 합화가 되어 새로운 토가 나올수 있다.
돈이 많은 사람이 돈을벌고, 공부잘하는 사람이 시험도 잘보고, 승진을 잘하는 계속 승진하는 경우로 보면 
이해하기 쉽다.

지지합: 합(육합),  삼합- 미(용-목의 역할), 방합- 인 (체-목의 역할) 
지지충: 유충    원진: 묘원진(원진에서 빼고싶다)   상형: 자


기해년(2019년)운세 Tip
기묘일주는 기토일간이  2019년에 건록, 2020년에 제왕, 2021년에 쇠이니
상승운으로 가고 있다고 볼수있다. 음간이고 겨울의 기토는 봄을 준비하고있다
일간이 그렇고 재성운이나 관성,인성운은 각각 달리 봐야한다.
60갑자 일주분석은 청담역학아카데미의 청담선생님의 일주론체계를 기본 바탕으로 

맹기옥교수님의 새로운 12운성이론을 첨가하여 쓰여졌음을 알려드립니다.

 
PS: 無財사주인 허주에게 회원분들의 댓글이 곧 재성(결과물)이 됩니다. 
     내용에 공감하시면 댓글 하나 부탁드립니다^^


                                                                                       Written by  허주명리학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답댓글 작성자허주명리학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9.05.08 넵 감사합니다. ^^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