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명리마당

관살혼잡

작성자又新|작성시간21.05.03|조회수796 목록 댓글 1

관살거류(官煞去留)  삼명통회 우신번역본 2권

희기편에 나온다. “관살혼잡은 거관류살(去官留煞), 즉 관을 제거하고 살을 남기거나 거살류관(去煞留官), 즉 살을 제거하고 관을 남겨야 한다.”

사주에 관과 살이 섞여 있는 경우가 있다. 월에 관이 있고 시에 살이 있거나, 월에 살이 있고 시에 관이 있는 것이다. 또는 사주에 관살이 여러 개 있을 때 관을 제거하고 살을 남기면 편관으로 논한다. 살을 제거하고 관을 남기면 정관으로 논한다.

거류(去留)는 사주에서 관살의 경중을 보고 판단한다. 관살이 천간에 투간하면 제거하기 쉽고 월지에 숨어있는 것은 제거하기 어렵다. 상관이나 식신이 관살을 제거하는 것은 상관이나 식신이 무리를 짓고 힘이 있어야 관살제거가 가능하다.

 

乾 庚午 丙戌 甲戌 辛未. 년간에 칠살은 丙화에 의해 제거된다. 시간 申금은 월일 지지에 근이 있어 왕하다. 일간은 화국 위에 앉아있다. 戌未형으로 화의 기운이 왕해진다. 월간 丙화가 甲목의 기운을 빼앗고 辛금이 甲목을 극한다. 마른 가지를 화로에 집어넣은 형상이다. 일간이 의지할 데가 없다. 명주는 태어나 10일만에 죽었다. 

 

乾 丙辰 辛卯 甲申 庚午. 일지에서 투간한 庚금이 午에 앉아 상관을 관리한다. 년간 丙화가 辛금을 제거해 혼잡을 막아준다. 조정이 명주의 관살혼잡을 해결한다. 명주는 卯申암합으로 양인을 제압해 양인이 년지를 천(穿)하는 것을 막는다. 명주도 조정에 기여한다. 명주는 과거에 합격하고 벼슬을 한다.

 

乾 壬寅 己酉 丙子 癸巳. 관살이 같이 투간했다. 월간의 己토가 壬수를 제거하지 못한다. 壬수를 더럽히는 정도이다. 시의 癸수는 일지에 근이 있어 왕하다. 己토가 약해서 癸수가 극하지 못한다. 관살혼잡으로 나쁜 명인가? 그렇지 않다. 일간은 년지에서 투간해 일지 子수를 관리한다. 다시 癸수를 투간해 일지 비견이 년을 형하지 못하게 막는다. 년에 기여하므로 벼슬이 가능하다. 癸丑대운, 삼합 재성국으로 인해 癸수가 힘을 얻는다. 년지 巳화를 충분히 통제한다. 甲戌년, 甲己합으로 己토가 관성을 손상하지 못한다. 명주는 승진한다. 戊寅년, 戊癸합으로 부서이동이 있다. 己卯년, 재성국이 깨지고 癸수가 손상된다. 일이 순탄치 않고 집에 재물손실도 있다. 庚辰년 辛巳년, 己토를 설해 관성을 생한다. 재물도 좋다.  癸未년, 상관견관으로 힘들다. 甲寅대운, 대운에서 甲목이 투간해 己토를 제거한다. 甲申년, 승진한다.

관살혼잡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체용과 득실을 구분해야 한다.

 

 

관살혼잡, 음양 일간의 차이

5양간은 식신이 살을 제하고 관을 남긴다. 5양간의 상관은 관은 제거하지만 살을 남길수가 없다. 반드시 양인이 살을 합해야 거관류살(去官留煞)이 된다.

가령 甲일간에게 辛금은 관이고 庚은 살이다. 관이 중하고 살이 가벼운 경우, 丙화 식신 하나가 庚금을 제거하고 辛과 합한다. 거살류관(去煞留官)이 잘 되면 귀하다. 만약 살이 중하고 관이 가벼운 경우, 丁화 상관으로 辛금 정관을 제거하고 다시 乙목 양인이 庚금과 합한다. 거관류살(去官留煞)이 잘 이루어지면 귀하다.

5음일간은 식신이 살을 제거하지만 관을 남길수가 없다. 일주가 스스로 관을 합해서 관을 남긴다. 5음일간의 상관은 관을 제거하고 살을 남긴다.

가령 乙일간은 庚이 관, 辛이 살이다. 관이 중하고 살이 가벼운 경우, 丁화 식신 하나로 辛금 살을 제거하고 다시 乙목이 庚금과 합한다. 거살류관이 잘 이루어지면 귀하다. 만약 살이 중하고 관이 가벼운 경우, 丙화 상관으로 庚금을 제거하고, 辛금과 합한다. 거관류살(去官留煞)이 제대로 이루어지면 귀하다.

(역주: 1. 관살혼잡인 경우 관살 중 하나는 제거하고 하나는 남겨야 한다. 양일간은 식신으로 살을 제거하고 관성을 합으로 남긴다. 양일간의 식신은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 합으로 남기면 얻는다는 의미이다.  2. 양일간이 상관을 써서 관성을 제거하는 경우 양일간의 상관은 살을 합하지 못한다. 따라서 양인으로 살을 합해서 살을 남겨야 한다. 살을 양인으로 합해 남기면 살을 얻는 것이다. 3. 음일간의 식신은 살을 제거하지만 관성과 합하지 못한다. 일간이 합한다. 제살하면 일간이 관을 저절로 얻는다. 4. 음일간의 상관은 관성을 제거하고 칠살과 합을 한다. 상관이 이석이조의 역할을 한다.)  

乾 壬戌 癸卯 丙午 己亥. 己토가 亥卯합으로 관성 癸수를 극한다. 천간에 겁재가 없어 칠살을 붙잡지 못한다. 일지 양인이 亥午암합으로 칠살의 근원을 붙잡는다. 거관류살이 제대로 이루어져 귀한 사주이다. 명주는 공무원집안 출신이다. 군인 간부학교의 석사과정에 있다. 관성을 제거하는 도구가 일지 양인에서 투간한 상관이고 살을 붙잡아 두는 도구도 양인이다.

乾 戊申 癸亥 丙午 壬辰. 년주가 관성을 합으로 제거해 명주를 도와준다. 일지 양인이 亥午암합으로 칠살을 붙잡아 둔다. 과거에 합격하고 황당(黃堂)에 올랐다.

坤 壬辰 癸卯 丙辰 戊子. 거관류살이나 거살류관로 접근하면 안된다. 칠살과 일간이 같은 지지에 앉아있다. 공통으로 癸수와 戊토를 투간시킨다. 월령의 卯목을 장악하고 시지의 정관을 통제해 관성국을 형성한다. 년주 조정의 의도와 명주의 의도가 일치한다. 卯辰천이 있어 학벌은 낮다. 庚子대운, 말단으로 들어갔다. 戊戌대운, 고위공무원이 되었다. 

 

원리부에 나온다. “거살류관은 귀(貴)하고, 거관류살은 권위가 있다.”          “관성과 칠살이 섞여 있는 경우, 살을 합하면 귀하다.” 이를 두고 한 말이다. 합살에는 두가지 뜻이 있다. 합거(合去)와 합래(合來)이다. 합래는 거관류살을 말하고 합거는 거살류관을 말한다.

가령 甲일간에 辛 정관이 투간하고 庚 칠살도 투간한 경우, 乙목이 庚금 칠살을 합하거나 丁화가 辛관성을 극하면 거관류살이 된다. 己일간에 甲정관과 乙칠살이 섞여 있는 경우, 巳중에 있는 庚금이 甲정관을 극하고, 乙목이 칠살을 합하면 거관류살이 된다. 위에서 양안합살(羊刃合煞)을 말했고 이것은 상관합살(傷官合煞)이다.

 

거류(去留)와 체용득실

甲에게 辛酉는 관이고 庚申은 살이다. 甲申일주는 申이 살이고 酉는 관이다. 申은 수의 장생으로 살을 변화시켜 인성이 되게 하고, 인성은 갑목을 생한다. 사주에 비록 酉금이 있지만 午丁이 극을 하면 거관류살이 된다. 사주에 이런 현상이 있는 경우, 평생 똑똑하지만 복덕을 누리지 못하고, 남의 신임을 얻지못하며 혼자 고생한다.

庚일간이 丙화 살과 丁화 관을 함께 보는 경우, 사주에 壬수가 丙화를 극하거나 또 丁화를 합하면 거살류관(去煞留官)이 된다.

부(賦)에 나온다. “관성이 합되면 귀하지 않고, 칠살을 합하면 흉하지 않다.”    사주에서 특별한 작용이 없는 한신(閑神)이 관성을 합해 버리면 귀하지 않다. 합살(合煞)은 사주의 한신이 칠살과 합하는 것이다. 그래서 관성이 합되면 귀하지 않고 살이 합되면 빈천하지 않다고 한다. 일주 간지가 관살과 합하는 경우, 관을 합하면 귀하고 살을 합하면 빈천하다. (역주: △한신은 일간의 장악하지 못한 십신을 말한다. 한신이 살을 합하면 귀인의 도움으로 일을 이룬다. △본문에 일주 간지가 관과 합하면 귀하고 살을 합하면 빈천하다고 한다.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일주 간지가 흉신과 합을 해서 나쁜 작용을 하면 좋지 않다. 어떤 작용을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봐야한다.)

 

乾 戊申 辛酉 甲申 丁卯. 월주에 강한 관성이 있다. 일주가 관성을 얻을 방법이다. 관성은 그냥 정부나 법률을 의미한다. 일주는 일간과 동일한 지지에 놓인 년간 재성을 원한다. 그러나 월주가 차단한다. 일간은 일지 칠살로 양인을 합하고 시간에 정화를 생해 불법적인 방법으로 재물을 추구한다. 癸亥대운 癸酉년, 사기로 감옥에 갔다. 인수 癸수가 상관 丁화를 극한다. 양인도 충으로 도망간다. 일주는 고립무원이 된다. 申亥천으로 일지도 손상된다.

 

乾 丁酉 庚戌 乙丑 庚辰. 일간은 酉丑합으로 년간의 식신을 얻으려 하지만 월주 庚금이 막는다. 또 丑戌형이 있어서 월주와 관계가 좋지 않다. 시주 庚辰과 합하지만 월주가 충으로 방해한다. 시주 庚금은 년과 관계없어서 권한을 의미하지 않는다. 명주는 두개의 庚금사이에서 시달린다.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난 평생 떠돌아다닌다. 부귀가 없고 건강도 좋지 않다.  

 

乾 庚戌 己卯 乙酉 丙戌. 년의 관성을 시의 상관이 극한다. 일지의 칠살을 시지戌이 천(穿)한다. 卯酉충으로 자신의 근원을 충한다. 명주는 얻을 것이 없다. 도박에 빠져 사는 시정잡배이다.

 

거류(去留)의 구분

책에 나온다. “천간의 살이 합거(合去)되면 오행이 조화를 이뤄 봄바람이 부는 듯하다. 보이지 않는 살을 합래(合來)하면 사주가 손상되고 자신에게 피해가 온다.” 일주와 한신(閑神)을 구별하지 않으면 어떻게 합래와 합거를 구별하겠는가?”

년월이 합하면 합거이고, 월시는 합거를 논하지 않는다. 일과 년이 합해도 제거되지는 않는데 일과 년은 중요한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나머지는 한신(閑神)이 될 수 있다.

 

경(經)에 나온다. “관살이 힘이 비슷하면 좋은 것은 남기고 나쁜 것은 버린다.” 사주에 정관과 칠살의 힘이 서로 비슷한 경우, 생을 받고 회합이 잘 이루어지면 힘이 좋으므로 남겨야 한다. 파손되어 손상을 당한 것은 힘이 흩어지므로 버려야한다.

관성이 생을 받고 살이 손상되면 거살류관한다. 반대라면 거관류살한다. 둘 다 생부나 합이 없고 손상된 경우라면, 힘이 있는 글자를 선택해서 용신을 삼는다. 만약에 길신(吉神)이라면 좋다고 판단한다. 관살의 힘이 비슷한 경우, 둘다 생부(生扶)를 받고 손상이 없다면 그냥 관살혼잡에 해당된다. 오히려 빈천하다.

 

“년월일시에 네 개의 관이나 네 개의 살이 있다면, 당연히 드러난 것을 쓰고 숨어있는 것은 버린다. 관이 드러나 있으면 관을 보존하고, 살이 드러나 있으면 살을 보존한다. 자세히 구별해야 한다. 힘이 비슷해서 경중을 따지기 어려우면 월령에서 생조(生助)받는 것을 쓴다. 월령에서 생조를 받지못하면 버린다. 거류(去留)가 명확하지 않으면 혼잡이 된다.”

甲목이 7월 상순에 태어나 살이 월령을 얻으면 丙화가 있어도 제거할 수 없다.

“거류(去留)의 두가지 방법을 쓰려면 일간이 신왕해야 한다. 일간이 제대로 왕하면 비록 살을 제거하는 것이 없어도 살을 변화시켜 관으로 만든다.”

甲일간이 庚금살을 보는 경우, 甲목이 寅록에 앉아 왕하면, 甲목은 스스로 화(火)를 지니고 있어 제살할 수 있다. 굳이 丙丁화가 필요하지 않다. 甲목이 가을에 태어나면 丙丁화로 살을 극제해야 하지만 사주에 원래 극제가 없는 경우, 대운에서 살을 극제하는 운이 오면 발전한다.

또 丙일간이 壬수를 두려워하는데 丙이 지지에서 巳午를 보거나, 丙의 일지에서 丙을 보호하는 것이 있다면 壬수는 丙을 파손하지 못한다. 丙화가 살을 변화시켜 관으로 만들려면 신왕한 운으로 가야 된다.

 

乾 辛酉 庚寅 乙丑 丁丑. 일간이 근원이 없는 관성을 합한다. 재나 인으로 관살을 돕지 않는다. 관은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한다. 시의 丁화가 酉丑합으로 년주 관살을 극하려 하지만 힘들다. 오히려 살을 빛내주는 역할만 한다. 일시 지지에서도 칠살이 년간에 투간한다. 관살이 섞여있고 제살이 되지 않아 일간이 쓸수없다. 명주는 겁재를 원하지만 겁재는 원래 관살의 소유이다. 명주는 다른 사람밑에서 일을 한다. 그저 시키는 일을 한다. 명주는 중학교를 졸업했다. 장사를 했지만 실패했다. 기술을 배웠지만 쓸데가 없다. 건축노동자로 일한다.  

 

乾 戊午 己未 辛卯 癸巳. 년월이 음양상배로 합거된다. 일간의 근원이 년월에 없다. 卯未합으로 재고를 얻으려 하지만 戊午에 비해 너무 힘이 약한 辛卯가 얻기는 힘들다. 시에 식신이 있지만 戊癸합이 있어 명주가 쓰지못한다. 명주는 가난한 집에 태어나고 학력이 없다. 가난한 노동자이다. 壬戌대운 乙酉년, 천극지충으로 골절상을 입었다.

 

乾 戊子 庚申 丁卯 辛亥. 년월지지에 관살국이 있다. 일시지지에 인성국이 있다. 명주는 亥卯합을 한다. 시간에 재성이 있지만 근원이 없어 작은 재물이다. 명주는 亥卯합으로 동업자들과 사업을 한다. 亥卯 목국은 卯申암합을 통해 월의 재성을 얻고자 한다. 그러나 申子합이 있어 申금의 방향은 년지를 향한다. 卯申암합을 하려다가 칠살의 미움을 산다. 칠살은 상관이라는 흉신 표지를 지니고 있다. 칠살이 子卯형한다. 이런 명조는 부귀도 없고 수명도 길지 않다. 壬戌대운 丙辰년, 명주는 교통사고로 사망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松栢 조흔 | 작성시간 21.05.03 辛 甲 丙 庚 : 乾命
    未 戌 戌 午

    * 태어나 10일만에 죽었다.
    1. 01세 庚午명한 丁亥대운 庚午년丁亥월에 사망했다. (1990년 11월 05일생이라면)
    2. 01세 庚午명한 丙戌대운 庚午년 丙戌월~丁亥월에 사망했다.

    甲乙秋生貴玄武/갑을추생귀현무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