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촌집의 글입니다.
1. 론십간배합성정(論十干配合性情) 편의 글입니다.
“又如甲逢庚為煞 與乙作合 而煞不攻身 甲逢乙為刦”
“甲이 乙을 만나면 겁재이다.”
2. 론용신격국고저(論用神格局高低) 편의 글
“故甲生辰月 透戊成格 遇乙為刦”
“甲이 .... 乙을 만나면 겁재이다.”
3. 론양인(論陽刃) 편의 글
“陽刃者 刦我正財之神 乃正財之七煞也. 禄前一位 唯六陽有之 故為陽刃.”
"양인은 나의 정재를 겁탈하는 신이며, 그래서 정재의 칠살이다. 록전일위이며 오직 양간에게만 있기에 양인이 된다."
“천간의 겁재를 양인이라 한다.” - 이런 말 없습니다. 천간을 양인이라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戊의 양인은 己이다.” - 이런 말도 없습니다. 己는 양인이 아닙니다. 戊에겐 午가 양인입니다.
천간의 겁재는 그냥 겁재입니다.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인당 전우창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4.11.16
격국법을 논하려면
경촌집(자평진전)의 이론을 따라야 합니다.
없는 말을 지어내어 날조하면 안 되며, 엉뚱한 소리를 갖다 붙여도 안 됩니다. -
작성자갑진 작성시간 24.11.17 십신은 삼명통회 이론이 더 정확할 겁니다
격국은 자평진전에서 완성이 되었다면
십신의 완성은 삼명통회에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십신의 공부를 완성하려고 하면 마땅히 삼명통회를 우선해야 합니다
인수용겁재 등을 날조하여 만드시 분이
그런 말 하니까 본인 욕하는 것처럼 들리네요
양인총론에서
이미 겁재인의 존재와 을과 병이 상관이면서 양인임을 분명히 밝힌 겁니다
을과 병이 상관인데 양인이다
라는 이 견해를 수용할 수 있겠나요?
이걸 수용못하는데
겁재인을 어찌 이해하겠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