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非用而即用神也

작성자又新|작성시간24.11.17|조회수126 목록 댓글 20

是建祿月劫之格,非用而即用神也

 

월지는 환경이다. 그래서 자평법은 월지로 용신을 삼는다. 

건록 월겁격은 월지 환경에 비견 겁재가 복수로 있는 것이다. 

비견 겁재는 경쟁자 또는 협력자가 될 수 있다.

즉 건록 월겁격은 잠재적 경쟁, 협력관계의 사람들이 많은 환경인 것이다.

 

월지에 사람들이 많이 있으니 이들이 경쟁 또는 협력관계가 될것인지는 

다른 곳에 식재관인이 있으면 된다. 

인성만 있다면 협력관계가 된다. 大同의 세상이 된다.

재성이 있다면 경쟁관계이지만 식상이 중재하면 협력관계가 된다.

사람들과 함께 공동의 목표를 향하게 된다.

관성이 있고 재성과 인성이 관성을 보호하면 경쟁관계에서 승리한다.

내가 월지의 사람들을 부릴 수 있다.

 

건록 월겁격은 식재관인이 없으므로 쓸만한 것이 없다고 볼수 있다.

그러나 건록 월겁격에는 잠재적 경쟁 또는 협력관계의 사람들이 많이 있으므로

쓸만한 것이 있다고도 할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非用而即用神也 문장의 의미를 해석하면 충분하다.

이것이 이해되면 건록월겁격의 용신과 상신을 어떻게 잡아도 문제없다.

사주이론은 사주해석을 돕기위해 있는 것이다.

사주이론에 집착해 월령용신의 의미를 망각하면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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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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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답댓글 작성자갑진 | 작성시간 24.11.17 경(庚)일간과 신월(申月)이면 본신(本身)이 동일(同一)하다. 고로 본신(本身)을 불가(不可)위용(爲用)이다.
    그러므로 천간에 투간회지(透干會支)한 다른 용신(用神)의 유무(有無)를 찾아야 한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종국(終局)에는 월령(月令)위주(僞主)에서 용신(用神)을 구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신중(申中)의 계수(癸水) 중기(中氣)가 투간회지(透干會支) 하였다.
    이런 경우는 월령(月令)에서 중기(中氣)가 투간회지(透干會支) 하였으므로 본신(本身)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고로 금수상함(金水相涵)이 되었다.

    庚 庚 庚 癸
    辰 子 申 卯
  • 답댓글 작성자갑진 | 작성시간 24.11.17 계수(癸水) 일간과 자수(子水)월이면 본신(本身)이 동일(同一)하다.
    고로 본신(本身)은 불가(不可)위용(爲用)이다.
    그러므로 천간에 투간회지(透干會支)한
    본신(本身) 이외의 중기(中氣) 및 여기(餘氣)의 다른 용신(用神)의 유무(有無)를 찾아야 한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종국(終局)에는 월령(月令) 위주(僞主)에서 용신(用神)을 구해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자월(子月)에는 시간(時干)의 계수(癸水) 투간(透干)은
    본신(本身)이라 불가(不可)위용(爲用)이고 월령에서 투간한 중기(中氣)와 여기(餘氣)가 없다.
    이것이 바로 건록월겁격이 된다.
    즉 건록월겁은 비견(比肩)이 본신불가위용으로 용(用)이 아니다.
    그러나 달리 취할 별도용신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하면
    어쩔 수 없이 본신을 취하는데
    월건(月建)에서 록당(祿堂)을 구성한다면 마땅히 건록(建祿) 용신(用神)을 찾아 구하는 것이다.
    이것이 건록월겁은 용(用)이 아닌 것으로 용신(用神)을 삼는다는 말이다

    癸 癸 戊 庚
    亥 酉 子 戌
  • 작성자갑진 | 작성시간 24.11.17 일반적으로 자평진전의 이 건록격에 대한 개념 정의를 잘못 이해하시는 분들이 많죠
    그게 대표적인 사례로 비견격을 주장하는 사람들입니다
    곧 비견과 건록을 동일하게 취급했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들이 많습니다
    즉 자평진전에서는
    비견은 용할 수 없는 물건이지만
    만약 일간의 록당을 짓게 되면 비견을 건록이라 보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비견은 용이 아니지만 건록은 용신으로 삼을 수가 있다
    는 아주 오래된 구결을 언급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만육오가 말하길
    [고인은 록을 말했고 자평은 건록을 논했다]
    유명한 구절이 나오는 겁니다
    “용이 아닌 것으로 용신을 잡으니 이것이 건록월겁격이다”
     
    이것을 비견과 건록은 동일하다고 생각한 사람들이
    비견과 건록은 원래 용신하지 못하는 것이니
    별취용신으로 다른 용신을 찾아야 한다고
    잘못 판단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귀결입니다
  • 작성자nogosanin | 작성시간 24.11.17

    非用而即用神也
    https://cafe.daum.net/2040/MsI/64172


  • 작성자nogosanin | 작성시간 24.11.17

    1)
    時 日 月 年
    ◎ 甲 ◎ 壬
    寅 戌 寅 ◎

    월겁이나 녹겁이란 조건부 격이 되기로
    관살이나 식상으로 성격 하는데 내격으로 말하면 1)은 건록격 격패다.


    2)
    時 日 月 年
    ◎ 甲 丙 ◎
    寅 戌 寅 ◎

    2) 병화가 나왔기로 록겁성격으로 건록용식


    時 日 月 年
    ◎ 甲 丙 壬
    寅 戌 寅 ◎

    3)은 병임충으로 록겁격이 패했다.


    이런 예들은 모두 인중 갑목건록이 용신으로 건록격이며
    병화는 성격조건을 충족시키는 상신이며


    2)
    時 日 月 年
    ◎ 甲 丙 ◎
    寅 戌 寅 ◎

    그럼 이런 경우 만약 별취용신 병화가 용신인가?
    만약 상신이 되는 병화가 상하면 큰일이라는 것을 모르시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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