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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然終以月令為主 然後尋用’ 별취용신을 왜 해야 하나?

작성자인당 전우창| 작성시간24.11.17| 조회수0| 댓글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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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인당 전우창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4.11.17
    非用而即用神也
    월령 용신 아닌 것이 용신이다.

    이런 뜻이죠.

    록겁격이 결국 월령이 용신이라면, 월령이 용신이라서 아주 간단한 건데
    굳이 별취용신(영취용신) 하라는 얘기를 왜 하겠습니까?
    쓸데없이 말입니다.


    모조리 월령이 용신인데
    도대체 별취용신을 왜 해야 합니까?

    이유를 아십니까?




  • 작성자 兼山 작성시간24.11.17 非用而卽用神也,
    이말은 저는 이렇게 이해 합니다. 비록 월령에서 취용하는 것이 순리지만
    록겁은 용신이 아니다. 고로 다른데서 용신을 취해야 한다고 봅니다.
  • 작성자 갑진 작성시간24.11.17 是建祿月劫之格非用而即用神也

    일(日)과 월(月)이 동일(同一)하면 본신(本身)은 불가위용(不可爲用)이니 본신(本身)은 사용하지 못한다.
    고로 본신 이외의 다른 중기(中氣), 여기(餘氣)의 투간회지(透干會支) 용신(用神)의 유무(有無)를 찾아야 한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종국(終局)에는 월령(月令)위주(僞主)에서 용신(用神)을 찾아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건록(建祿)월겁(月劫)은 월령(月令) 위주(僞主)로 용신(用神)을 잡는 것이니
    이것이 용(用)[비견]이 아닌 것으로 록당(祿堂)[건록]으로 용신(用神)을 잡는다고 하는 말이다
  • 답댓글 작성자 갑진 작성시간24.11.17 위 구결에는 두 가지 검색이 존재합니다

    목적은 하나인데

    건록월겁을 웬만해서는 사용하지 말자는
    모토가 뚜렸한 겁니다

    1 하나는 본신불가위용이니
    본기 이외에 중기와 여기가 투간회지한 용신을 찾아보라는 겁니다

    丙 甲 丙 甲
    寅 子 寅 子

    이런 경우를 말하는 겁니다
    일월이 동일하면 본신불가위용이니
    마침 인중의 중기인 병화가 투간회지하니 용신으로 삼을 만하다
    고로 목화통명이 되었다.

    2 두 번째는

    만약에 본신과 중기와 여기의 투간회지가 없다고 하면
    종국에는 정격에서는 월령이 위주가 되는 것이니 월령에서 어쩔 수 없이 용신을 찾아야 한다

    고로 비견은 원래 용하지 못하나
    록당을 지으면 건록자는 용신으로 삼을 수가 있다
    는 말입니다

    癸 癸 戊 庚
    亥 酉 子 戌
    이와 같은 경우입니다
    자수에는 중기 여기가 없다
    별도로 찾을 용신이 없으니 월지 그대로 용신을 삼는다
    본래 비견은 용하지 못하나
    월건에서 록당을 지으면 건록으로 용신으로 삼을 만 하다
  • 답댓글 작성자 兼山 작성시간24.11.17 그렇다면 예로써 갑목이 인월생이면 건록격. 묘월생이면 겁재격[양인격]이 되는데
    이때 결국은 격과 용신이 같은 경우가 됩니다. 그러므로 건록격과 양인격은 특별히 취급한다는 말이 되는가 봅니다.
    물론 투간자 있을때는 다르리라봅니다.

    회지하고 투간자로 취용하라는데 이부분이 혼란이 많은것 같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 갑진 작성시간24.11.17 兼山 혼란이 있을 필요가 없죠

    비견격과 겁재격은 없습니다
    오직 월건에서 록당을 짓는 무리만으로 이야기 한 겁니다 즉
    건록과 록겁에게만 용신으로 삼을 만하다고
    말한 겁니다
    명리학은 한자이름만 알아도 반은 이해하고 들어간다고 하지 않습니까?

    그래서 정팔격에도
    건록월겁격과 양인격이 있지
    겁재격은 없는 겁니다

    록겁과 겁재격은 전혀 다른 겁니다

    록겁=록의 성분이 있는 겁재라는 뜻입니다
    곧 월건에 놓인 겁재를 록겁이라 말하는 겁니다

    이건 월겁과 록겁이 다른겁니다
    월겁을 록겁으로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시거던요
    월겁은 월건에서 투간한 중기여기가 투간한 비겁이 되는 겁니다
    그러나 록겁은 월건 자체에 비겁이 놓인 것이죠

    따라서
    월겁은 록당이 아니므로 용신 자격이 없는 겁니다
    오직 록겁만이 용신자격을 부여 받을 수 있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 兼山 작성시간24.11.17 갑진  이해가 됩니다.
  • 작성자 갑진 작성시간24.11.17 건록월겁을 쓰는 경우는

    일월이 동일한 경우에
    월령에서 자수처럼
    중기 여기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만 해당합니다

    丙 甲 丙 甲
    寅 子 寅 子

    중기 여기가 인중 병화처럼 투간했다고 하면
    뭐하러 건록격으로 논하겠나요

    이 명조를 건록격이라 부를 수도 있습니다
    그런나 건록격은 피해갈 수 잇다면 웬만하면 피해가자
    이런 모토가 분명한 겁니다

  • 답댓글 작성자 兼山 작성시간24.11.17 이경우는 투간자 병화가 용신이 되는 것이 확연하다 봅니다.
  • 답댓글 작성자 인당 전우창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4.11.17 兼山 그렇지요.
    격국을 참 바르게 배우신 분입니다.

    끝내 월령 위주로 용신을 구하고, 없으면 다른 곳에서 구한다는 게 바로 이 경우이죠.



  • 답댓글 작성자 갑진 작성시간24.11.17 兼山 其祿劫之格無財官而用傷食洩其太過亦爲秀氣唯春木秋金用之則貴蓋木逢火則明金生水則靈如張狀元命甲子丙寅甲子丙寅木火通明矣又癸卯庚申庚子庚辰金水相涵也)>


    이 명조는 건록식상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祿劫之格~


    즉 식신격으로 소개하는 게 아니죠
    건록격으로 소개하는 겁니다
    그러나 변격에서 말하길
    이런 구조를 식신격과 건록격의 겸격이라고 분명히 밝혔습니다

    그래서 이 명조는 건록식상이지만 목화통명이라는 말입니다
  • 작성자 갑진 작성시간24.11.17 자평진전에서는
    이런 구조를
    겸격으로 분명히 말했습니다
    그러나 건록편에서 소개하는 경우이므로
    건록식상으로 소개하는 겁니다
    이게 식신투간으로 투간회지가 되어
    용신변화를 일으켰으므로
    건록식상으로 보기도 하지만
    목화통명으로 본다는 말을 하는 겁니다
  • 답댓글 작성자 갑진 작성시간24.11.17 이게 건록월겁격의 핵심입니다

    즉 투간회지가 되면
    건록식상이 목화통명으로 바뀌니까
    그것으로 격국을 먼저 삼으러는 말이죠
    굳히 건록격으로 정하지 말고
    투간회지하여 변화한다고 하면
    변화하는 목화통명으로 격국명을 삼으라는 조언을 하는 거빈다

    이게 투간회지 별취용신
    의 정의입니다
  • 답댓글 작성자 兼山 작성시간24.11.17 예 잘 이해 했습니다.
    다만 위명조 투간은 맞지만 회지[會支]는 아닌 것이라 봅니다.
    회지는 지지에서 반합혹은 삼합이 될때 취용하는 것으로 이해 하는데 맞는지요.
  • 답댓글 작성자 갑진 작성시간24.11.17 兼山 투간회지는

    용신변화를 말하는 용어입니다
    -일반 대명사 정도로 여기시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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