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국 엉터리들은 '격과 용신이 다를 수 있다.'라는 사실을 모릅니다.
'격=용신' 이렇게 같은 줄만 알고 있죠.
그래서 격과 용신이 다를 때가 있다는 걸 말해줘도 도무지 이해를 못합니다.
월령 비겁은 용신이 될 수 없습니다. 이 기본 원칙을 이해해야 올바른 격국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丙 甲 丙 甲
寅 子 寅 子 장장원
록겁용식의 사주인데, 상신이 없습니다. 그러면 패격이 된 것인가?
아닙니다. 용신 식신이 상신을 겸하는 격국입니다.
왜냐하면 목화통명이라, 용신 자체가 수기(秀氣)이기에 그렇습니다.
이 격국은 재관이 없고 비겁의 태과를 식상이 설기해야 성립합니다.
그러나 다만 木 일주와 金 일주에게만 해당합니다. 둘 다 귀하다고 책은 논했습니다.
庚 庚 庚 癸
辰 子 申 卯 무명씨
같은 경우입니다. 록겁용상이며, 금수상함입니다.
목화통명과 금수상함은 둘 다 특이한 예외의 격국입니다. 수기(秀氣)를 강조한 것이죠.
경촌집 록겁용상식
其禄刦之格無財官 而用傷食洩其太過 亦為秀氣. 唯春木秋金 用之則貴 盖木逢火則明 金生水則靈. 如張狀元命 甲子, 丙寅, 甲子, 丙寅 木火通明矣 又癸卯, 庚申, 庚子, 庚辰 金水相涵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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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인당 전우창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4.11.18
록겁이 월령을 용신으로 쓸 수 있었다면
굳이 재관살식을 따로 찾으라고 책이 강조해 말할 필요가 없지요.
상식 수준의
이해력이라도 있어야
격국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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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인당 전우창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4.11.18
록겁은 정식 십신 명칭이 아닙니다.
록겁의 본성은 비겁입니다.
비겁이 월령이면 용신으로 쓸 수 없습니다.
이건 명리의 원칙입니다.
그래서 재관살식을 따로 찾아야 한다고
책이 강조했습니다.
아주 간단한 사실입니다.
상식 수준의 이해력만 있으면 이해할 수 있는 이론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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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댓글 작성자갑진 작성시간 24.11.18 비견은 용하지 못하나 비겁이 월건에서 만나 록당을 지으면 건록자로 용신이 사용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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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록자(建祿者)라는 것은 월건(月建)에서 록당(祿堂)을 만난 것이다. 록(祿)은 곧 겁재(劫財)이다. 혹 록당(祿堂)의 성분이 천간에 투출하면 이것은 비견(比肩), 겁재(劫財)가 된다. 그러나 비견은 용할 수가 없는데 록당의 무리가 아닌 것은 용신이 될 수가 없기 때문이다. 고로 건록과 월겁은 동일한 격이 될 수 있으니 나눌 필요가 없다. 비견이던 겁재이던 모두 록당에서 천간으로 투간하고 회지하면 다른 곳의 재관살식을 상신으로 용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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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인당 전우창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4.11.18 양인격과 록겁격은
죽었다 깨어나도 월령이 비겁이라서 월령을 용신으로 못 씁니다.
그래서 격과 용신이 다른 겁니다.
상식 수준의 이해력도 없거나, 머리가 안 돌아가면
이해를 못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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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갑진 작성시간 24.11.18 앞으로 책을 써서 출판할 예비 명리학인들께서는 알아주세요
1 ~~ㅇ용겁
2 격따로 용신따로
3 용신=상신이 동일하다
이러한 주제는 허망한 겁니다
오래동안 역동의 논쟁을 보아 오신 학인이라면 아실 겁니다
이러한 주제는 현째까지도 뚜렷하게
고전에서 확인이 되지 못하고 있는 게 분명하죠
그래서 이런 주제는 건드리지 않는 게 상책입니다
잘못하면 이미 출판한 책들이 역공을 당할 수 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