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평진전 논용신 八字用神,專求月令,以日干配月令地支,而生剋不同,格局分焉. 財官印食,此用神之善而順用之者也;殺傷劫刃,用神之不善而逆用之者也. |
겁재, 양인은 분명 [용신]으로서 불선이므로 역용을 해야 함을 적고 있다.
그래서 건록월겁, 양인격이 존재하는 거다.
자평진전 논용신 然亦有月令無用神者,將若之何?如木生寅卯,日與月同,本身不可爲用,必看四柱有無財官殺食透干會支,別取用神;然終以月令爲主,然後尋用,是建祿月劫之格,非用而卽用神也. |
월령무용신자로서 건록월겁지격은 비용이 즉 용신인 셈이다.
그러니까 용신 중엔 무용신자 있다는 거다.
용신의 변화는 변화된 용신으로써, 무용신자는 별취용신으로써 희기를 논하는 거랍니다.
용신변화나 별취용신을 격으로 부르진 않아요.
본격만 격으로 부른답니다.
오직 잡기만 투간회지를 격으로 부르는 거에요. (화의 생을 받은 토는 격과 같이 취급도 한답니다)
그래서 고서는 단 한 권만 봐서는 안 된다.
어떤 견해들이 어떤 역사를 거치면서 어떻게 주도 이론이 되었는지 알아야 맥을 잡을 수 있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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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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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갑진 작성시간 24.11.19 건록월겁격 초입에 보면 서락오 평주에 다음과 같이 실려 있습니다
월지의 겁재를 양 일주는 양인이라고 하고, 음 일주는 겁재라고 한다.
월겁이란 월지가 겁재인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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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이것은 심효첨 주장이 아닌 겁니다
심효첨은 월겁과 건록격을 구분하지 않고 인수격처럼 사용하라
고 지시한 사람이죠
이걸 서락오가 또 자기 마음대로 뒤짚은 겁니다
월지에 겁재가 놓이면 월겁이다
심효첨 이론에 의하면
월지에 겁재를 놓이면 록겁격이지 월겁격이라 말한 적이 없습니다
[건록+겁재=건록월겁]-록겁격
록겁격 자체에 건록격과 겁재격이 모두 포함이 된 겁니다
따라서
월겁격이라 논하면
잡기월겁격과 혼돈이 일어나겠죠
●甲●乙
●●寅●--록겁격
●甲●乙
●●卯●..양인격
●甲●乙
●●辰●
잡기월겁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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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댓글 작성자원장 서상원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4.11.19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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