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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마당

아시는 분 댓글 하시면 좋겠습니다.

작성자nogosanin|작성시간24.11.21|조회수546 목록 댓글 21

 

 

四十五、論建祿月劫

建祿者,月建逢祿堂也,祿即是劫。

或以祿堂透出,即可依以用者,非也。

故建祿與月劫,可同一格,不必加分,

皆以透干會支,別取財官煞食為用。


건록이란 일간이 월건에 록당을 만나는 것을 말하며

록이란 일간과 오행이 같은 비겁을 말한다.

혹 록당이 투출 하여 용신이 의지할 수 있는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건록과 월겁은 동일한 격이라 할 수 있으니 굳이 건록과 월겁을 

구분할 필요는 없다. 천간에 투출 하고 지지에 회합을 이루고 있다면

재 관 살 식을 취해 쓴다.



여기 고서전문인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문의합니다.

1) 본문의 월건은 무엇이겠습니까?

2) 본문의 록당은 무엇이겠습니까?

3) 祿即是劫 록이 겁재라 합니다. 왜겠습니까?

4) 록당이 투출해도 용신이 의지해 쓰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왜겠습니까?

5) 건록과 겁재는 동일한 격이라 나눌 필요 없다고 합니다. 왜겠습니까?

6) 투간회지 한 재 관 살 식을 쓰라고 합니다. 왜겠습니까?


위의 물음에 명확한 답변을 못하면 건록격과 월겁격을 모르는 분이지 않겠습니까?
자평진전이 건록월겁격에 관한 한 기초 교과서이기 때문이라 보기 때문입니다.

아시는 분 댓글 하십시오. 긴가민가 하시는 분들은 댓글 하지 마시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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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답댓글 작성자명곡(明谷) | 작성시간 24.11.21 nogosanin 祿堂은 삼명학의 용어 맞습니다.
    삼명학은 자평학의 뿌리입니다.

    록당은 삼명통회에 나옵니다.

    즉 갑의 록당- 甲의 집의 의미로 건록을 의미하는한다는 식으로 쓴것은..

    제가 알기로

    자평진전이 유일하죠?

    연해자평
    신봉통고
    궁통보감
    적천수..

    이들중에 건록을 록당이라는 식의 표현이 있는지요‥?

    제 기억으론 못 본것 같습니다.


    그냥 건록이라는 표현을 하면되지 왜 록당투출이라는 용어를 쓴냐는 것이죠?


    그 시대에서는 자평학보다 록명학을 더 많이 사용하는 시대였을것으로..

    그래서 진전 저자의 식견이 의심 스럽다는 겁니다.



    그리고..

  • 답댓글 작성자명곡(明谷) | 작성시간 24.11.21 nogosanin 
    財官印綬分偏正 兼論食傷格局定
    재관인수분편정 겸론식상격국정

    影響遙繫旣爲虛 雜氣財官不可拘
    영향요계기위허 잡기재관불가

    적천수를 접한것이.. 거의 사십년이 다 되어 갑니다.
    지금도 한번식 완독합니다.

    영향요계는 도충격류를 말하고
    재관인수 분편정은 8격을
    잡기재관은 잡기격을 의미합니다.

    노고산인 선생님의 주 관법이 적천수인걸로 압니다.


    틀렸습니까?

    투정이라뇨?



  • 답댓글 작성자nogosanin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4.11.21 명곡(明谷) 


    影響遙繫旣爲虛 雜氣財官不可拘
    영향요계기위허 잡기재관불가구

    원문을 인용하셨으면 설명도 함께하셨으면 좋았겠으며.

    "적천수를 접한것이.. 거의 사십년이 다 되어 갑니다.
    지금도 한번식 완독합니다."

    대단하십니다. 공부가 대성하셨다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그에 걸맞은 서향의 향기를 내시면 더욱 좋겠습니다.

    대학생은 중등학생이나 초등학생에게 뭘 모른다고 하여 분을 내지는 않는다고 봅니다.
    대학생은 대학생다운 품위를 사람들은 바라고 있습니다.

    왜 孤掌難鳴이라고 하지 않겠습니까.


    이만 줄입니다. 안녕하시길.


  • 작성자명곡(明谷) | 작성시간 24.11.21 자평진전의 격국법은 가장 기초적인 가감승제를 논한 것입니다.

    그 이상의 격국법을 확대시키면 시스템 오류가 발생합니다.


    개인적으로..

    자평진전의 저자는..

    학식은 뛰어난데, 역학의 깊이는 높다고보지를 않습니다.

    그럼..




  • 답댓글 작성자모모미 | 작성시간 24.11.21 맞습니다. 심효첨은 억지로 명학(命學)을 유학(儒學)에다가 끌어 당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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