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1.000

신왕신약론 2 - 득령과 득지

작성자淸雲|작성시간14.11.16|조회수1,806 목록 댓글 10

 

신왕신약론 2 -득령과 득지

 

신왕신약에 대한 기준은연해자평적천수천미가 다르게 나타나 있다.연해자평의 신왕신약론은자평진전까지 이의 없이 전해내려 온  614년간의 명리 이론이다. 그러므로 본 논에서는 먼저연해자평의 신왕신약에 대한 기준을 추적하고 난 다음에적천수천미의 신왕신약에 대한 기준을 기술하는 순서로 진행한다.

 

연해자평의 신왕신약론

 

1. 득령(得令)

 

연해자평』「자평거요가첫 줄에서 말하길,

 

造化는 먼저 일주(日主)를 자세히 아는 것이다. 관에 앉아있고 인수에 앉아있는 것으로 衰旺을 취한다. 천시 월령을 제강이라고 한다. 時元이 있고 없는 것으로써 旺重을 거론하라.

 

造化先須祥日主 坐官坐印衰旺取 天時月令號提綱 元有元無旺重擧 

 

라고 했다. 이것이 최초 명서에 나오는 신왕신약에 대한 비문이다. 여기서 일주가 일지 관에 앉아있으면 쇠하다는 것이고, 인수에 앉아있으면 일간이 지지를 얻은 것이므로 신왕하다고 했다. 또 여기서 時元은 시주를 말하는 것이 아니고 월령을 말한다.

 

이 글은 간단해도 신왕신약을 가리는 일주 왕약의 기준이 된다. ,연해자평은 월령과 일간 좌하의 득지를 보고 신왕신약을 판단한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신왕신약을 가릴 때 가장 먼저 살펴보아야 할 장소는 월령[月地]이다. 명리학에서 월령이 가장 왕한 장소라고 하는 것은 오래전부터 내려온 하나의 법칙이다. 현대 명리학자들도 월령을 얻은 천간이 가장 왕하다는 것에는 모두 이견이 없다.

 

그런데 여기서연해자평은 일간이 인수에 앉아있는 것을 신왕하다고 했지 신강하다고 하지 않았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 또한 신왕과 신강의 용어차이에 대한 자료가 된다. , 일간이 일지에서 인수를 얻었는데도 신왕이라는 말을 쓴다면연해자평부터 신왕신강에 대한 의미구분이 명확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연해자평에서 일간이 월령을 얻어서 신왕하다고 했던 예문을 보면 다음과 같다.

 

淵海子平』「論倒食p.288

                                             時 日 月 年

丙 乙 甲 癸 壬 辛 庚 己 戊 丁      壬 甲 丙 甲

子 亥 戌 酉 申 未 午 辰 卯      申 戌 寅 戌

 

이 명은 甲戌日丙食神을 본 것이다. 정월에 태어나서 甲木하므로 食神이 함께 하다. 본래는 貴命이다. 그러나 시상 壬申은 합당하지 않다. 壬水丙火를 상하게 하고 申金은 그 寅木한다. 申中에는 庚七殺이 있어서 名利를 이룰 수 없었다. 己巳운으로 행하자 의 장생지이고, 庚子年(27)을 보자, 庚金은 칠살이 되고 또한 子水를 보게 되어서 非命에 죽었다.

 

이 명조는 일간이 월에 태어나 득령하기 때문에 신왕하다고 했다. 그런데 식신도 에 통근하여 왕하다고 하면서 '신왕하고 식신왕하여 귀명'이라고 했다.

 

여기서 천간 식신도 왕하다고 했는데, 천간 의 입장에서는 득령하지는 못했지만, 丙천간이 직하에서 을 얻었다. 이렇게 되면 왕하다고 보는 명리의 한 관점을 읽을 수 있다.

 

,연해자평은 일간은 물론이고 8자 내에 있는 어떤 오행이 왕한 상태가 된다면 누구나 왕하다고 했던 사상도 읽을 수 있다. 왕한 자가 한 자만 있는 절대적 개념의 왕이 아니고 23개도 왕한 조건만 되면 왕하다고 할 수 있는 개념인 것이다. , 연해자평은 보편적 왕약론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일간이 득령하므로 써 신왕하다고 한연해자평의 또 하나의 자료를 보면 다음과 같다.

 

淵海子平』「論食神

                                             時 日 月 年

己 庚 辛 壬 癸 甲 乙 丙 丁 戊      辛 丁 己 己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丑 未 巳 未

 

일주가 를 보아서 식신이 된다. 巳丑合金局을 일으키므로 재성을 얻었다. 또한 不弱한 것은 기쁜 것이다. 까닭으로 관직에 있었고 또한 장수했다.

 

이 명조는 일간이 월에 태어나 득령(得令)했다. 일간은 에 암장 을 얻었을 뿐 온통 이고 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이 불약(不弱)하다'고 했으니 이 말은 곧 신왕하다는 말이 된다.

 

일간이 월령을 얻으면 신왕하다는 이 관점은 명리가 세워진 처음부터 계속 이어진 명리의 법칙이었다.삼명통회를 저술했던 만육오도 이 이론을 따랐다. 만육오 역시 일간이 득령했던 당태제 명조를 설명하면서 득령한 명조를 신왕하다고 했는데 그 명조는 다음과 같다.

 

三命通會』「財官雙美

                                             時 日 月 年

庚 己 戊 丁 丙 乙 甲 癸 壬 辛      丙 壬 庚 丙

戌 酉 申 未 午 巳 辰 卯 寅 丑      午 午 子 午

 

唐太帝의 명조이다. 일이 子月에 출생해 身旺하다. 년간 丙字衝起한다. 二丙은 동과(同窠)이다. 일간의 효식(梟食) 을 충거하여 은 이미 충극을 받았다. 을 피해 본신의 자리 午上에 나아간다. 시간 은 월지 에 나아간다. 의 아들이다. 시간 에 나아간다. 변하여 丙午 丙子 庚午 壬午를 이룬다. 庚午 壬午는 다 綠馬同鄕이다. 또한 水火旣濟이다. 또한 이름하여 六壬移換이라고도 한다. 고로 대귀했다.

 

이 명조 일간은 월에 득령하고 천간에 무근한 인수를 얻었을 뿐인데 신왕하다고 했다. 그런데 신왕한 이유를 설명하는데, '일이 子月에 출생해 身旺하다'고 기술한 것에 주목해야 한다. 만육오는 庚印에 대한 언급 없이 일간이 子月에 태어난 것만 말하면서 신왕하다고 한 것이다.

 

삼명통회1578년에 만육오가 지은 명서이고,연해자평』ㆍ『적천수다음에 나온 명서이므로 중요하게 취급해야할 명리 기본 도서이다.삼명통회에 나온 여러 명조 설명들을 보면, 신왕 개념 역시연해자평의 신왕 개념과 별로 다르지 않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런데 이 당태제의 명조는 원래낙녹자삼명소식부주에서 서자평이 이미 예시를 들어 설명한 것이다. 만민영이 그것을 이끌어 와서 쓰면서 말을 약간 다르게 했을 뿐이다.

 

서자평은낙녹자삼명소식부의 신왕이라는 말에 주를 달면서 신왕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는데, 그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身旺하다는 것은 甲人正月生인 것을 말한다. 庚金가 된다. 學堂하는 것은 가하나 를 짓는 것은 불가하다. 이르되 庚鬼는 자연히 이 되나 그 하지 못한다. 비록 破命이어도 長壽한다. "

 

여기서 서자평은 월을 만난 것이 신왕이라고 못 박아 말했다. 낙녹자삼명소식부에 대해서, 혹자는 동한(東漢)에서 당나라 초기의 문서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을 정도로 오래 된 문서이다. 그 문서에 대해 서자평이 주를 달면서 일간이 득령하면 신왕하다고 한 것이므로연해자평이 저작되기 이전, 아주 오래전부터 일간이 득령하면 신왕하다는 이 법칙은 전해져 내려왔던 것이다.

 

2. 득지(得地)

 

신왕신약을 가리는 데 있어서 일간이 월령을 얻지 못했으면 다음으로 살펴보아야할 곳이 일지(日支)이다. 일지는 일간이 앉은 자리이고 일간이 앉은 자리에서 생()이나 뿌리[]를 얻으면 대체로 신왕하고, 앉은 자리에서 생이나 뿌리를 얻지 못하면 신약하다. 이 이론의 효시는연해자평이고 기타 기본 명서들 역시연해자평의 이 이론을 준수했다.연해자평에 나오는 설명을 보면 다음과 같다.

 

淵海子平』「論刑合

                                              時 日 月 年

己 庚 辛 壬 癸 甲 乙 丙 丁 戊       己 甲 己 己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寅 巳 巳

 

이 명은 身旺하고 財旺하다. 이 장생에 들어가서 격이 성립되었으나 刑合太重하므로 좋지 않다. 癸亥운에 하니 주색에 빠져 마침내 고질(痼疾)로 고생하다 죽었다.

 

이 명조는 월령을 얻지는 못했지만, 일간이 앉은 자리 일지에서 녹은 얻은 경우이다. 일간이 앉은 자리가 녹이면 당연히 상하소통이 잘될 것이므로 일간은 온전히 지지 한 개의 힘을 얻은 것이므로 이렇게 되면 천간은 왕한 상태가 된다는 것이다.

 

일간이 앉은 자리 지지를 얻으면 신왕하다는 관점은 기본 명서의 공통된 이론이었다.연해자평이 나온 뒤 416년 만에 저작된삼명통회에서도 이 사상은 계속 이어졌다.삼명통회에 나온 자료 몇 개를 보면 다음과 같다.

 

三命通會』「福壽兩備

                                             時 日 月 年

庚 辛 壬 癸 甲 乙 丙 丁 戊 己      癸 辛 庚 丙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巳 酉 子 午

 

酉支에 앉아서 專綠이고 自旺하다. 時癸子食神 壽星에 돌아가 子星得地했다. 丙火官한다. 巳祿에 돌아므로 夫星得地한 것이다. 또한 11월생 金白水淸하다. 겸해 상하가 서로 傷損이 없다. 從化하지 않는다. 고로 美貌端正하고 夫子가 상정(相停)하고 福壽兩備했다. 나머지도 이것으로 추론하라.

 

이 명조는 득령하지는 못했지만 일주 에 통근해 일간은 스스로 왕하다고 했다. 또한 福壽를 다 갖추었다고 했는데, 중운이 남방 火地인데도 불구하고 장수했다.

 

三命通會正偏自處

                                             時 日 月 年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甲 乙      辛 辛 丙 壬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卯 酉 午 子

 

丙 夫星을 쓴다. 酉支에 않아서 專祿이고 自旺하다. 비록 辛卯을 거느리고 있으나 저 은 무력하다. 고로 正妻이고 이다. 이것은 二女爭夫하는 명이다. 正偏이 스스로 사주에 있다.

 

이 명조도 일간이 득령하지 못했으나 辛酉가 통근해 스스로 하다고 했다. 일간이 좌하 득지하면 신왕하다는 만육오의 견해이다.

 

三命通會』「旺夫傷子

                                             時 日 月 年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甲 乙      辛 丁 丙 丙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亥 巳 申 戌

 

일간이 에 앉아서 自旺하다. 壬水이다. 時上夫星 官이 임한 곳이다. 월지 申金夫星의 장생지이다. 辛金이다. 칠월 하다. 二丙은 서로 형제가 되어 다 財印에 앉아있다. 고로 聰秀富貴하다. 가 자식궁이다. 시상에 를 이끌고 있어서 亥中 甲木戊土를 극한다. 이에 子星이 극을 받으므로 얻기가 어렵다. 고로 旺夫傷子의 명이다. 나머지도 이것으로 추론하라.

 

이 명조 일간은 득령하지 못하나 좌하 지지에 겁재를 얻어 스스로 왕하다고 했다. 인비와 식재관의 세력만 비교한다면 틀림없는 신약이지만삼명통회는 일주가 통근한 것만으로도 신왕으로 보는 것이다.

 

이 외에도삼명통회乙亥年 丙戌月 辛卯日 癸巳時의 명조를 설명하면서 "의 용신 이고 에서 하다"하면서, 년주 乙亥를 만나 왕하다고 했다. 뿐만 아니라,삼명통회"甲寅乙卯丙午丁未戊午己未庚申辛酉壬子癸亥 이상 10일은 본신(本身)이 건왕(健旺)하다."면서 앉은 자리 지지를 얻어 왕한 10개의 주()를 예시했다. 삼명통회는 왕의 상태에 대해 분명하게 천명한 부분이 있는데, 다음의 내용이 그것이다.

 

三命通會』「正偏自處

                                             時 日 月 年

壬 辛 庚 己 戊 丁 丙 乙 甲 癸      壬 癸 壬 癸

申 未 午 巳 辰 卯 寅 丑 子 亥      子 巳 戌 未

 

이 명조 일간은 土夫한다. 癸巳하고 壬子하다. 약한 것은 왕한 것을 이길 수 없다. 彼 壬水戊土正夫를 쟁탈해간다. 를 이긴다. 는 다만 을 얻을 뿐이다. 다만 壬水하고 지나친 점이 있고 또한 桃花하고 있다. 능히 自處하지는 못한다. 이것으로 나머지를 추론하라.

 

이 명조 설명에서 '癸巳는 약하지만 壬子하다'고 한 부분을 예의 주시해야 한다. 천간이 왕하다는 의미가 타 지지를 얻은 것이 아니고 당해 주()의 통근을 의미한다는 것을 간파할 수 있는 것이다.

 

일간이 앉은 자리에서 힘을 얻으면 신왕하다는 이 관점은자평진전까지도 변함없는 이론으로 이어졌다. ,연해자평이후 614년 뒤에 저작된자평진전에서도 천간이 앉은 자리 지지에서 생을 받으면 왕이나 강하다고 한 것이다.자평진전에서 일간이 일지를 얻었을 뿐인데 신강하다고 했던 자료를 보면 다음과 같다.

 

子平眞詮』「論偏官육상염(陸商閻)

                                             時 日 月 年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甲      丁 乙 乙 乙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丑 卯 酉 亥

 

칠살격 역시 한 가지가 아니다. 칠살격이 식신의 제살을 사용하는 것이 上格이다. 칠살도 왕하고 식신도 하고 身健하면 극히 귀하게 된다. 육상염의 사주도 극도로 귀하게 되었다.

 

육상염의 명조 일간은 앉은 자리에 비견 1개만으로도 왕하나 인수의 생까지 받으니 의심할 필요 없는 신왕한 명조이다. 월지 편관도 득령하고 의 생을 받으므로 왕하다. 식신은 왕한 의 생을 받고 있으므로 식신이 강하다고 했다.

 

子平眞詮양시랑(楊待郞)

                                             時 日 月 年

壬 辛 庚 己 戊 丁 丙 乙 甲 癸      辛 庚 壬 壬

子 亥 戌 酉 申 未 午 巳 辰 卯      巳 辰 寅 寅

 

재용식생(財用食生)격이 身强하고 正官透出하지 않고 대략 한 개의 비겁만 있다면 有情하여 이롭게 된다. 예컨대 양시랑의 명이 그것이다.

 

이 명조는 일간이 득령(得令)하지는 못했지만 앉은 자리 에서 생을 얻고 있다. 그리고 천간에 겁재가 하나 있을 뿐인데도 저자 심효첨은 신강(身强)으로 판단했다. 이런 정도의 힘이면 일간은 강하다는 논리인 것이다.

 

이상은연해자평』의 보편적 신왕신왕론을 기술한 것이다.

다음에는 신왕의 의미와적천수천미의 절대적 신왕신약론을 기술하도록 하겠다.

 

 청운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위로(심꽃) | 작성시간 14.11.17 辛 庚 壬 壬
    巳 辰 寅 寅
    춘금 재격
    오행 수금목화토
    왕상후수~쇠왕
    십간~강약
    득령~왕상후수
    득지~강약
  • 답댓글 작성자위로(심꽃) | 작성시간 14.11.17 오행의 왕상후수사
    계절 ~춘하추동계
    例~辰月 토왕용사 기간에는 토가 월령을 얻고,
  • 작성자위로(심꽃) | 작성시간 14.11.17 부억이란~
    부억을 가지고 부억함으로 해서 중화를 얻는다.
    理承氣行豈有常, 進兮退兮宜抑揚.
  • 작성자東問西答 | 작성시간 14.11.17 정성이 가득한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 작성자향적(香寂) | 작성시간 15.02.13 소중한 자료 감사합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