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년보감
나이가 들면반드시 다섯곳을
가까이 하라고 전문가는 말한다.
첫째 병원이 가까히 있어야 한다.
혈압, 당뇨, 고지혈은
내 스스로 다니며 치료 해야하고,
둘째 식당이 가까워야더러더러 사먹을 수 있고,
세째 은행이 가까워야 알량한 돈
내가 다니며 관리할 수 있고
넷째 지하철이 가까워야 공짜차 타고
여행이나 먼거리 갈 수 있고,
다섯째 이왕이면 자식도 가까히 있어야
위급할 때 단 한번이라도 도움 받을 수 있다.
전원주택과 별장이 좋다지만,
그것도 50~60대 초 이야기
65세 넘어가면 모두 헛소리이고,
도시로 나와야 한다
그래서 별장, 전원주택,애인있다 하면
남들이 부러워하지만,사실은 관리가 어렵다 한다.
노년이 되면 누구나 네가지 고통속에서 살아간다.
1.고독 고 고독의 고통은 혼자 노는 연습이지만
가까운 친구 몇명은 두어라.
2 무위 고 아무 것도 안하는 것도 고통이니
정할 것 없으면 걷기라도 열심히 해라.
3 빈 고 갈수록 가난해 짐도 고통이니
살날들 만큼은 묶어두어라.
4 병 고 드디어 병고로서 세상을 마감하지만,
열심히 고쳐가며 살자.
명은 하늘에,몸은 의사에 맡기며 살자
우리 시대는 부부 중 먼저 가는사람은
한 쪽 배우자가 보살펴주고,
자기 차례가 오면 자식이 보내기 전에 스스로
요양원 으로 죽으러 가야 한다.
옷은 대충 입더라도 잘 걷고 넘어지지 않으려면
운동화는 비싼거로 신자.
늙어서 최후에는 넘어져 대퇴골절로
가는 사람이 너무나 많다
차 운전도 80세가 넘으면 하지 마라.
내몸 운전도 잘 못하며
자동차 핸들을 미리 꺽고 늦게 꺽다보면
남의 가게로 들어가고,
인도로 돌진해서 큰 사고를 낸다.
(1년에 수십건씩 발생.)
특히"나는 자연인이다" 프로를 보면
대개 지인이나 친구들 한테 사기 당하여
돈 잃고, 몸 망가져 입산한 사람이 대부분이다.
절대로 욕심내지 말고,
이제 돈버는게 기술이라면
돈 지키는게 예술이다.
예술을 통해서 알량한 돈을 지켜라.
자식도 친척도 예외가 아니니 정신 차려라
이마에 사기꾼이라
써붙이고 다니지 않는다
오직 여섯가지 덕목을 지키라
1건 : 첫째 건강
2배 : 둘째 배우자 건강
3재 : 세째 재산지키기
4사 : 네째 소일거리 일 그리고 걷기
5우 : 다섯째 친구 만나
수다, 고민, 식사와 농담을 하며(중요)
취미 : 여섯째 취미로 골프, 당구, 요리,
서예, 그림을 배워라.
오늘날 세계10위권의
경제선진국 대열로 이끈
우리세대의 산업전사들이여
고생 많았고,참 수고 하셨습니다.
위 글은 노년 전문가 들의 제안이니
모두 숙지해서남은 생애를 건강하게 잘 살아
우리시대의 애환을 추억하며
웃으면서 열심히 삽시다
오늘도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