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 http://yuagnun.blog.me/30043868639
2. 미분법이란?
y=f(x)는 y에 관하여 풀은 식
y를 x에관하여 나타낸식
y는 x의 함수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y= f(x)= ax²+bx+c (a≠0,b,c상수)를 x에 관한 2차함수라고 합니다.
G={(x,y)ㅣ y=f(x) }는 함수의 그래프라고 하고, 이것을 X-Y좌표평면에 나타낸 것을
그래프의 기하하적 표시(통상 이것을 그래프로 사용합니다만)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G={(x,y)ㅣ y=ax²+bx+c (a≠0,b,c상수)}는 2차함수의 그래프이고, 이것을 X-Y좌표평면에 나타낸
포물선을 그래프의 기하하적 표시(통상 사용하는 그래프)라고 하지요.
함수 y=f(x) 그래프 위의 어떤 점(x=x0) 에서 접선이 존재할 때, 이 접선의 기울기 값을 그 점(x=x0)에서의 변화율(=순간변화율, =미분계수)라고 합니다. 기호로는 f'(a), y'x=a, [dy/dx]x=a로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y=f(x)= ax²+bx+c (a≠0,b,c상수) 그래프 위의 어떤 점( x=x0) 에서 접선이 존재합니다. 이 접선의 기울기 값은 2ax0 +b 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면 점(x=x0)에서의 순간변화율(=변화율, =미분계수)은 2ax0 +b가 되고 기호로는 f'(x0)= 2ax0 +b, y'(x0)=2ax0 +b, [dy/dx]x=x0 =2ax0 +b 로 나타낼 수 있겠지요.
곧, 함수 y=f(x)의 x=x0 에서의 변화율 f'(x0)는 x 좌표가 x0 인 점에서의 접선의 기울기인 것입니다. 여기서
함수 y=f(x)의 x=x 에서의 변화율 f'(x)는 x 좌표가 x 인 점에서의 접선의 기울기를 나타내며, 이 f'(x)를
함수 y=f(x)의 도함수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y=f(x)= ax²+bx+c (a≠0,b,c상수)의 도함수는 f'(x)=2ax +b 입니다. X 축에 평행한 직선 (y=상수C)의 기울기는 0 이므로 (상수C)'=0 입니다.
이제 도함수를 알면 곡선의 접선의 기울기를 어느 점에서건 모두 알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드실 것입니다.
이 도함수를 구하는 것(곡선의 접선의 기울기 구하는 것)을 “미분 한다” 라고 하고, 그 방법을 “미분법”이라고 합니다.
고등학교에서 미분은 방정식 풀이에 주로 이용됩니다.
적분법이란?
이제 거꾸로,
도함수 f‘(x)가 주어져 있을 때, f(x)는 미분하기 전의 함수인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미분하기 전의 함수 f(x)를 도함수 f'(x)의 원시함수(=부정적분)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f'(x)의 임의의 원시함수는 f(x) +임의의 상수 C 가 됩니다. { f(x) +임의의 상수 C}‘= f'(x)가 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y=f'(x)=2ax +b의 임의의 원시함수는 y= ax²+bx+c가 될 것입니다.
이제 부정적분을 알면 어떤 곡선을 미분해서 나온 것인지를 알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드실 것입니다.
함수의 부정적분(원시함수)을 구하는 것을 함수를 “적분 한다”고 하고, 그 방법을 “적분법”이라고 합니다.
고등학교에서 적분은 곡선의 길이, 둘러싸인 면적, 둘러싸인 부피, 밀도 등을 계산하는데 이용될 수 있고, 방정식을 푸는데도 이용
※
정적분과 부정적분은 그 개념이 완전히 다릅니다.
먼저 부정적분은 미분의 역연산으로 정의되는 함수입니다.
미분을 하면 상수항은 없어지기 때문에 어떤 함수의 도함수를 부정적분하면 원래 갖고 있던 상수항이 무엇인지 알 수 없고,
따라서 상수항이 정해지지 않았다는 뜻의 부정적분이라고 부르며 적분상수 C를 붙여주죠.
하지만 정적분은 보통 일정한 구간에서 함수와 x축으로 둘러쌓인 부분의 넓이를 구하는 연산입니다.
이때 그 넓이가 x축보다 위에 있으면 (+)값을 갖고, x축보다 아래에 있으면 (-)값을 갖지요.
정적분의 경우 리만합의 형태로 정적분이 정의되며, 넓이를 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떤 값으로 나오기 마련이지요.
따라서 정해지지 않은 적분상수역시 붙지 않습니다.
단,
부정적분은 미분의 역연산으로 정의되지 않습니다.
부정적분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정적분을 먼저 정의해야 하고, 그 다음에 정적분의 (1차원 정적분의 경우)위쪽 끝을 변수 x로 바꾼 게 부정적분의 정의입니다.
부정적분이 미분의 역연산이라는 건 그건 함수 f가 기껏해야 연속함수일 때나 겨우 성립하는 명제일 뿐입니다. 단지 고등학교나 (수학과를 제외한) 학과에서는 주로 연속함수 위주로 다루기 때문에 그렇게 보이는 것입니다.
[출처] 정적분 / 부정적분의 차이점.. (수학클럽) |작성자 수학광
[출처]
| 함수의 종류는? |
|
유리함수, 무리함수 및 대수함수, 삼각함수, 역삼각함수,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그리고 이들을 합성하여 얻어지는 함수를 통틀어서 초등함수라고 합니다.
대학 3~4학년 내용인 다른 함수는 이름만 적겠습니다. 주요한 함수는 쌍곡선 함수, 특수함수(special fuction)인
기본적인 도함수는? 24개만 적어 보겠습니다.마우스를 더블클릭하면 잘 보일 거에요.
|
미분법의 기본공식은?
두 함수 f(x), g(x)의 도함수가 존재할 때,
① f(x)=c(상수)이면 f'(x)=0
② y=xn(n은 유리수)이면 y'=nxn-1
③ y=cf(x) (c는 상수)이면 y'=cf'(x)
④ y=f(x)±g(x)이면 y'=f'(x)±g'(x)
⑤ y=f(x)g(x)이면 y'=f'(x)g(x)±f(x)g'(x)(복호동순)
⑥ y=f(x)/g(x)( 단, g(x)≠0)이면 y'=[f'(x)g(x)-f(x)g'(x)]/{g(x)}2
특히, y=1/g(x) 이면 y'= -g'(x)/{g(x)}2 있습니다.
미분법에는?
합성함수의 미분법, 음함수의 미분법, 역함수의 미분법, 매개변수로 나타내어진 함수의 미분법 등이 있습니다.
학부 경제학 관련 수학은?
선형대수학(linear alhebra), 해석학(calculus), 미분방정식(partial differential equation), 최적화이론(optimization theory), 선형계획법(linear project) 등입니다.
7차 교육과정상 미적분을 접하지 않은 학생들을 위한 특강이 신입생 대상으로 행해지고 있는 듯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좋은 주일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