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오운육기

오운육기 일반-2

작성자소이도리|작성시간16.05.15|조회수413 목록 댓글 0

4. 인신소양상화

 

帝曰阳之政奈何岐伯曰寅申之纪也

께서 가라사대, 귿.., 그러면 少陽 다스림 어떠합니까?

岐伯 가로되, 寅申 입니다.

 

<갑병무경임(+)+인신년> 태과년

太角壬寅同天符)、壬申同天符)、运风鼓其化呜紊启拆变振拉摧拔其病掉眩惊骇太角初正)、少徵少商太羽

소양상화사천, 목운태과, 궐음풍목재천의해는 임인년, 임신년은 동천부((+)+궐음풍목재천) 운기는 바람이 요동치는 것이고 생화는 미풍이 불어 수목의 가지를 한들고 식물을 싹틔우는 것이고 변화는 광풍이 불어 만물이 흔들리고 꺽이는 것이다. 병은 掉眩惊骇이다.

주운

태각

소치

태궁

소상

태우

객운

태각

소치

태궁

소상

태우

 

太徵戊寅天符戊申天符运暑其化喧嚣郁懊变炎烈沸腾其病上热郁血溢血泄心痛太徵太商少羽)、少角)。

소양상화사천, 화운태과, 궐음풍목재천의 해는 무인년, 무신년은 천부((+)+소양상화사천), 운기는 무더위이고 생화는 무더위가 찌는 듯 한 것이고, 변화는 뜨거운 열기가 상승하는 것이다. 병은 상부에 열이 울결하여 발생하는데 血溢血泄心痛 이다.

주운

소각

태치

소궁

태상

소우

객운

태치

소궁

태상

소우

소각

 

甲寅甲申运阴雨其化柔润重泽变震惊飘骤其病体重少商太羽)、太角)、少徵

소양상화사천, 토운태과, 궐음풍목재천의 해는 갑인년, 갑신년의 운은 장바비가 내리는 것이고 생화는 부드럽고 윤택한 것이고 변화는 변개가 치고 폭풍우가 몰아치는것이다. 병은 体重이다.

주운

태각

소치

태궁

소상

태우

객운

태궁

소상

태우

태각

소치

 

太商庚寅庚申同正商运凉其化雾露清切变肃杀凋零其病肩背胸中太商少羽)、少角)、太徵

소양상화사천, 금운태과, 궐음풍목재천의 해인 경인년 경신년은 소양상화사천의 영향으로 금운평년지기가 된다. 그 운은 서늘함이고, 생화는 안개가 끼고 소슬한 가을 바람이 불어오는 것이고 변화는 숙살지기가 행해져서 만물이 시들어 떨어지는 것이고, 병은 背胸中이다.

주운

소각

태치

소궁

태상

소우

객운

태상

소우

소각

태치

소궁

 

太羽丙寅丙申运寒肃其化凝惨栗冽冰雪霜雹其病寒太羽)、太角)、少徵少商

소양상화사천, 수운태과, 궐음풍목재천의 해인 병인년, 병신년은 운기가 한랭하고 서늘함이고 생화는 매섭게 얼어붙는 것이며, 변화는 얼음, , 우박이 내리는 것이고, 병은 한증, 부종 이다.

주운

태각

소치

태궁

소상

태우

객운

태우

태각

소치

태궁

소상

 

凡此少阳司天之政气化运行先天气正气扰风乃暴举木偃沙炎火乃流阴行阳化雨乃时应火木同德应荧惑岁星其谷丹其政其令风热参布云物沸阴横流寒乃时至凉雨并起民病寒中发疮疡内为泄满经人遇之和而不复之作民病寒疟泄聋瞑呕吐肿色变

무릇 (+)소음군화사천의 다스림은 그 기가 태과하여 기후변화가 절기보다 먼저 시작되며 천기가 바르고(사천의 기가 정화의 위치를 얻고) 지기가 요동(궐음풍목이 재천하여 기가 요동한다)하므로 바람이 갑자기 일어 나무를 쓰러뜨리고 모래가 날리며, 무더위가 유행하고, 음기(궐음풍목의 기)가 양기(소양상화의 기)를 따라 변해 비가 때에 맞게 내리며 소양사천의 화기와 궐음재천의 목기가 합덕하여 하늘에 화성과 목성이 빛난다. 곡물은 청색과 적색이고, 그 다스림(사천)은 엄하고 명(재천)은 요동치니 풍기(목기)와 열기(상화)가 퍼져 열기가 끓어오르고 바람과 습기가 횡행하므로(열기가 성하므로 한기가 나타나)한기가 수시로 이르고 한기와 바람과 습기가 동시에 나타난다. 사람의 경우 찬 것을 즐겨먹는 까닭에 내부에 한기가 울결하여 외부에는 창양이 발생하고 내부에는 설사, 짱만의 증상이 발생한다. 그러므로 성인은 이러한 상황을 만나면 한열을 조화롭게 하되 다투지 않은다. 만약 한열의 기가 반복하여 발작하면 사람들에게 창양, 설사, 이명, 구토가 발생하며 상부에 울결하면 종만, 색의 변화가 나타난다. 

 

소양상화의 육보

 

초지기

2지기

3지기(사천)

4지기

5지기

종지기(재천)

주기

궐음풍목

소음군화

소양상화

태음습토

양명조금

태양한수

객기

소양상화

태음습토

소양상화

양명조금

태양한수

궐음풍목

初之气迁风胜乃摇寒乃去候乃大草木早来不杀温病乃起其病气怫于上血溢目赤咳逆头痛血崩胁满肤腠中疮
초지기는 주기가 궐음풍목, 객기가 소양상화이고, 풍기가 편성하여 요동하고 한기가 물러나 기후가 매우 온화하고 초목이 앞당겨 무성해지고, 설령 한기가 온다고 해도 그 온화한 기를 감소시키지 못하며 온병이 발생한다. 병은 상부의 기가 울결하여 血溢目赤咳逆头痛血崩胁满肤腠中疮이다.

 

二之火反郁白埃四起趋雨府风不胜湿雨乃零民乃康其病热郁于上咳逆呕吐疮发于中嗌不利头痛身热愦脓疮
2지기는 주기가 소음군화, 객기가 태음습토/ 화기가 도리어 울결하니 백색구름이 사방에서 일어나고 구름이 운부에 모이고 풍기(목기)가 습기(토기)를 이기지 못하니 비개 내리고 사람이 건강하다. 병은 열이 상부에 울결하여 기침, 구토가 나고 내부에 창양이 발생하여 가슴과 인후가 불리하고 두통, 발열, 농창 등이다.

 

三之天政布炎暑至阳临上雨乃涯民病热中聋瞑血溢脓疮嚏欠喉痹目赤善暴死
3지기는 주기가 소양상화, 객기가 소양상화/사천의 다스림으로 무더위가 오고 객기인 소양상화의 영향으로 비가 내리지 않는다. 사람의 경우 열이 내부에 울결하여 聋瞑血溢脓疮嚏欠喉痹目赤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종종 졸사하는 경우도 있다.

   

四之凉乃至炎暑间化白露降气和平其病身重
4지기는 주기가 태음습토, 객기가 양명조금/서늘한 기후가 이르고 무더위가 간간히 나타나고 이슬이 내린다. 사람의 기가 평화롭고 병은(태음습토가 지나치면) 짱만, 身重나타남.

 

五之阳乃去寒乃雨乃降气门乃闭刚木早凋民避寒邪君子周密
5
지기는 주기가 양명조금, 객기가 태양한수/양기가 물러나고 한기가 도래하여 비가 내리고 금기의 숙살지기와 수기의 수렴작용으로 사람의 피부가 단단해지고 땀구멍이 막힌다. 단단한 수목은 일찍 시들고 사람은 한사를 피해야 하는데, 양생의 도를 깨우친 군자는 사기를 피함에 있어 주도면밀하다.

 

终之气气正风乃至万物反生雾雾以行其病关闭不禁心痛阳气不藏而咳

종지기는 주기가 태양한수, 객기가 궐음풍목/지기가 바르고(재천의 위치가 바로잡혀)

풍기가 도래하여 만물이 도리어 자라고 짙은 안개가 자주 낀다. 병은 실금, 심통이 발생하고 양기가 저장되지 않고 나와서 기침이 발생한다.

 

抑其运气赞所不胜必折其郁先取化源过不生苛疾不起

태과한 운기를 누르고 불급한 기를 도우려면 반드시 울결한 기를 누르고 먼저 생화의 원천을 도와 태과한 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질병에 걸리지 않는다.

 

岁宜咸辛宜酸渗之泄之发之观气寒温以调其过风热者多寒化异风热者少寒化热远热温远温用寒远寒用凉远凉食宜同法此其道也有假者反之反是者病之阶也

그러므로 짠맛 매운맛 신맛으로 이뇨, 통변, 발한하고 기후의 한열을 살펴 그 태과함을 조절해야 하는데 세운과 세기가 다같이 풍열에 속할경우 한랭한 기후에서 자란 약물을 많이 사용하고 세운과 세기의 속성이 풍열과 다를경우 한랭한 기후에서 자란 약물을 적게 사용해야 한다. 热远热温远温用寒远寒用凉远凉食宜同法이다. 만약 있는 상황에는 이를 반대 함이 그 이다.




5. 묘유양명조금

 帝曰阳明之政奈何岐伯卯酉之纪也

께서 가라사대, 오케이, 陽明(司天之年)다스림은 어떠합니까?

 岐伯 가로되, 卯酉 해입니다.

 

阳明少角清热胜复同同正商丁卯岁会)、丁酉运风清热少角初正)、太徵太商少羽)。

(을정기신계+묘유년) 천간의 (-)와 묘유양명조금이 만나는 해임

 

양명조금사천, 목운불급, 소음군화재천의 해는 금운(청기)와 화운(열기)의 승복이 같아지므로 금운이 평기인 해와 같습니다.(正商), 정묘년 <세회>(정임합목의 (-)목과 묘년())정유년의 운기은 ,승기는 , 복기는 ,이다.

주운

소각

태치

소궁

태상

소우

객운

소각

태치

소궁

태상

소우

 

阳明少徵寒雨胜复同同正商癸卯岁会)、癸酉岁会),运热寒雨少徵少商太羽)、太角)。

양명조금사천, 화운불급, 소음군화재천의 해의 수기(한기)와 토기(습기)의 승복이 같으므로 금운의 평기의 해와 같다. 계묘년, 계유년은 동세회((-) + 소음군화재천) 이고 운기는 ,승기는,복기는 이다.

주운

태각

소치

태궁

소상

태우

객운

소치

태궁

소상

태우

태각

 

阳明风凉胜复同己卯己酉运雨风凉太商少羽)、少角)、太徵

양명조금사천, 토운불급, 소음군화재천의 해는 목기()와 금기()의 승복이 같다. 을묘년과 을유년은 운기는 , 승기는 ,복기는 이다.

주운

소각

태치

소궁

태상

소우

객운

소궁

태상

소우

소각

태치

 

阳明少商 热寒胜复同同正商乙卯天符乙酉岁会太一天符运凉热寒少商太羽)、太角)、少徵

양명조금사천, 금운불급, 소음군화재천의 해는 화운()과 수운()의 승복이 같아서 금운평년의 해와 같다. 을묘년은 천부(을경합금+양명조금사천), 을유년은 태을천부(을경합금+양명조금사천+유금) 운기는 서늘함이고 승기는 열이고 복기는 한랭이다.

주운

태각

소치

태궁

소상

태우

객운

소상

태우

태각

소치

태궁

 

阳明少羽风胜复同辛卯少宫同辛酉辛卯运寒少羽)、少角太徵太商

양명조금사천, 수운불급, 소음군화재천의 해는 토기(습기)와 목기(풍기)의 승복이 같다.

*신묘년은 토운불급의 해와 같다. 신유년, 신묘년의 운기는 한기(수기), 승기는 습기(토기), 복기는 풍기(목기)이다.

주운

소각

태치

소궁

태상

소우

객운

소우

소각

태치

소궁

태상

 

凡此阳明司天之政气化运行后天气急气明阳专其令炎暑大行物燥以风乃治风燥横运流于气交阳少阴趋雨府湿化乃敷极而泽其谷白丹问谷命太者其耗白甲品羽金火合德应太白荧惑其政切其令暴蛰虫乃见流水不冰民病咳嗌塞热发暴振栗癃清先而劲毛虫乃死后而暴介虫乃殃发躁胜复之作扰而大乱清热之气持于气交

무릇 (-)의 양명조금사천의 다스림은 세운이 불급이므로 기후변화가 天時보다 늦게 행해진다, 천기는 급하고, 지기가 맑으며 양기가 그 명을 전담하여 무더위가 유행하고 만물이 건조하고 단단해 지며, 온화한 바람이 다스린다. 풍기와 조기가 천지간에 유행하여 양기가 많아지고 음기가 적어지는데(양기가 지나치게 성하게 되면 음기가 나타남으로 4지기인 태음습토와 태양한수가 주관하는 시기가 도래하면) 구름이 운부에 모여들어 습기가 퍼지니 건조함이 극에 달한 후에 습윤한 기후로 변하게 된다. 곡물은 백색과 적색, 양명사천의 금기와 소음재천의 화기가 합덕하여 하늘에 금성과 화성이 상응하여 빛나게 된다. 그 다스림(사천)은 절박이고 명(재천)은 급작스러우며, 겨울잠을 자야하는 동물이 나타나고, 흐르는 물이 얼지 않으며, 병은 기침, 인후염, 오한발열, 한잔, 대소변불통 등이 발생하고, 서늘한 기후가 먼저 이르러 급박하면(목에 속하는)곤충은 해를 입고, 무더운 기후가 뒤이어 급작스럽게 오면 (금에속하는)곤충이 해를 입게 된다. 그 발생이 갑작스럽고 승기와 복기가 발작하여 정상적인 기후를 어지럽힌다. 사천의 청기(금기)와 재천의 열기가 천지간에 지속된다.

 

양명조금의 육보

 

초지기

2지기

3지기(사천)

4지기

5지기

종지기(재천)

주기

궐음풍목

소음군화

소양상화

태음습토

양명조금

태양한수

객기

태음습토

소양상화

양명조금

태양한수

궐음풍목

소음군화

 

初之气迁始凝水乃冰寒雨化其病中热胀面目浮善眠嚏欠小便

초지기는 지기(태음습토)가 음기을 응집하니 천기가 숙살을 시작하여 물이 얼어붙고 찬비가 내리게 된다. 병은 내열장만, 面目浮善眠嚏欠小便 이 있다.

 

二之乃布民乃舒物乃生大至民善暴死

2지기는 주기는 소음군화, 객기는 소양상화/양기가 퍼져 사람이 편안하고 만물의성장이 왕성하다. 역병이 유행하여 사람들이 갑자기 죽는다.

 

三之天政布凉乃行交合民病寒

3지기는 주기는 소양상화, 객기는 양명조금/사천의 다스림이 행해지므로 서늘한 기후가 유행하고 조기와 열기가 결합하게 되는데, 조기가 극에 달하면 (4지기인 습기가 오므로) 윤택해지고, 사람의 경우는 한열병이 발생한다.

 

四之寒雨降病暴仆振栗气嗌心痛痈肿疮疡寒之疾骨痿血便

4지기는 주기는 태음습토, 객기는 태양한수/찬비가 내리고, 사람이 갑자기 쓰러지고, 몸을떨고 헛소리를 하고, 气嗌心痛痈肿疮疡寒之疾骨痿血便의 증세가 나타난다.

 

五之春令反行草乃生

5지기는 주기는 양명조금, 객기는 궐음풍목/봄기후가 도래하여 초목이 왕성하게 자라고, 사람들의 기가 조화롭다.

 

阳气候反来见流水不冰民乃康平其病

종지기는 주기가 태양한수, 객기는 소음군화/양기가 퍼져 추워야할 기후가 도리어 따듯하니 겨울잠을 자야할 동물들이 나타나며, 흐르는 물이 얼지 않고, 사람들은 건강하면 평안하나, 약하면 온병에 걸린다.

 

故食谷以安其谷以去其邪宜以咸以苦以辛汗之散之安其运气无使受邪折其郁其化源以寒热轻重少多其制者多天化者多地化用凉热远热用寒温远温食宜同法有假者反之此其道也反是者天地之扰阴阳

그러므로 세곡을 먹어 그 기를 편안하게 하고 간곡을 먹음으로 사기를 제거해야 한다. 양명사천의 세에는 마땅히 으로써 하고 하고 하여 그 불급한 운기에 적응하고 사기의 침입을 받지 않도록 울결한 기를 다스리고 생화의 원천을 도와야 한다. 한열의 경중에 근거하여 약물의 많고 적음을 정하는데 만약 세운과 세기가 같아 열에 속하면사천의 기를 받고 자란 약물을 많이 사용하고, 세운과 세기가 다같이 한에 속하면 재천에의 기를 받고 자란 약물을 많이 사용해야 한다. 用凉热远热用寒温远温食宜同法 이다. 만약 있는 상황에는 이를 반대 함이 그 입니다.

이에 반하는 사람은 천지 이치와 음양의 강기를 어지럽게 합니다.




6. 진술태양한수

 帝曰阳之政奈何岐伯曰辰戌之纪也

께서 가라사대, 太陽 司天하는 (다스림) 어떠합니까?

 

岐伯 가로되,

太角壬辰壬戌运风其化鸣紊启拆变振拉摧拔其病眩掉目瞑太角初正)、少徵少商太羽)。

 (갑병무경임+진술년) 천간의 (+)와 진술태양한수가 만나는 해임

우선 임진, 임술년은 태양한수사천이고, 태각(목운태과)이고 태음습토재천이라. 그 운은 바람이고, 생화 : 미풍이 불어 나뭇가지를 살랑살랑 흔들고 만물이 싹트는 것이고, 변화는 광풍이 불어 만물이 흔들리고, 꺾이는 것이고 병은 眩掉目瞑이다.

주운

태각

소치

태궁

소상

태우

객운

태각

소치

태궁

소상

태우

* 주운 : 정임합목 : 임은 (+)목 이므로 주운이 태각→ 순으로 이어지고

* 객운 역시 목부터 시작되었으므로 (+)목인 태각→  순으로 이어지게 된다.

 

太徵戊辰戊戌同正徵运热其化喧暑郁燠变炎烈沸腾其病热郁太徵太商少羽)、少角)。

 (무계합화 + 진술태양한수)는 태양한수사천, 화운태과, 태음습토재천이다.

비록 화운이 태과이나 태양한수 사천의 제약을 받아서 정치(화운평년지해)가 된다.

그 운은 열이고 생화는 따뜻하다가 찌는듯 무더워 지는 것이고, 변화는 뜨거운 열기로 수기가 끓어 오르는 것이고 그 병은 열이 울결되는 것이다.

무는 (+)화이므로 태치가 객기의 처음이 된다. 따라서 아래와 같다.)

주운

소각

태치

소궁

태상

소우

객운

태치

소궁

태상

소우

소각

 

甲辰岁会同天符)、甲戌岁会同天符),运阴埃其化柔润重泽变震惊飘骤其病湿下重少商太羽)、太角),少徵

 (갑기합토+진술태양한수) 태양한수사천, 토운태과, 태음습토재천이고,

갑진년, 갑술년은 갑=, 진술=토 이므로 동천부(태과하는/년간과 년지의 음양속성이 모두 (+)에 속하며, 해당년의 대운 또한 동년 재천지기의 오행속성과 같으므로)이다.

그 운은 굵은 비가 내리는 것이고, 생화는 습하고 비가 많은 것이고, 변화는 번개가 치고 광풍이 불면서 폭우가 내리는 것이다. 병은 습이 정체하여 하체가 무거운 것이다.

주운

태각

소치

태궁

소상

태우

객운

태궁

소상

태우

태각

소치

太商庚辰庚戌运凉其化雾露萧飋变肃杀凋零其病燥瞀胸满太商少羽)、少角)、太徵

 (을경합금+진술태양한수) 태양한수사천, 금운태과, 태음습토재천, 경진년, 경술년은 그 운은 서늘하고 생화는 안개가 끼고 소슬한 가을 바람이 부는 것이고 변화는 금운의 숙살지기가 유행하여 초목의 잎이 시들어 떨어지는 것이고 그 병은 각종 건조증상이 나타나고 등쪽의 그득하며 가슴쪽이 짱만한 것이다.

주운

소각

태치

소궁

태상

소우

객운

태상

소우

소각

태치

소궁

 

太羽丙辰天符丙戌天符运寒其化凝惨栗冽变冰雪霜雹其病大寒留于溪谷太羽)、太角)、少徵少商

(병신합수+진술태양한수) 태양한수사천, 수운태과, 태음습토 재천 병진년, 병술년은 천부(당년의 대운과 동년의 사천지기가 오행속성상 부합됨)이다. 그 운은 한랭한 것이고 생화는 매섭게 추워 얼어 붙는 것이고, 변화는 얼음, , 서리 우박으로 나타나고, 병은 한사가 근육과 관절에 침입하여 머무는 것)

주운

태각

소치

태궁

소상

태우

객운

태우

태각

소치

태궁

소상

 

凡此太阳司天之政气化运行先天气肃气静临太虚阳气不令水土合德应辰星镇星其谷玄黅其政其令徐寒政大泽无阳焰则火发待时阳中治时雨乃涯极雨散还于太阴云朝北湿化乃布泽流万物寒敷于上动于湿之气持于气交民病寒湿发肌肉萎足萎不收泻血溢

무릇 (+)의 진술태양사천의 다스림은 기후변화가 先天(天時보다 먼저 이름)하고, 하늘이 맑고 땅이 고요하며, 한기가 우주에 가득하여 양기가 명을 행하지 못하고(不令), 태양한수사천과 태음습토재천이 합덕하고, 하늘에는 수성과 토성이 상응하여 빛난다. 검은색과 황색의 곡물, 다스림()은 엄숙하며, 명은 완만하다. 한기의 다스림이 크게 행해지니(양기의 뻗침이 작용하지 못함에) 연못에 아지랑이(양기)가 솟아 오르지 않으면 울결된 화기가 일정한 시간이 지나서야 발산하게 된다.

소양상화가 삼지기에 위치하여 다스리면 울결된 화기가 작용하여 때에 맞추어 비가 내리고, 삼지기가 극에 달하여 그 작용을 멈추면 비가 드물게 내리고 , 태음습토의 위치로 되돌아 가믕로 구름이 북극(雨府)에 모이고 습기의 생화가 퍼져 만물이 윤택해진다. 태양한수의 기가 상부에 퍼지고, 소음군화가 하부에서 동하면(寒敷于上动于=태양한수가 상부에 있고 소음의 화기가 태음의 오른쪽에 위치함을 뜻함) 한습의 기후가 천지간에 지속된다. 따라서 병은 한습으로 인하여 근육이 연약해지고, 다리가 무력하고, 설사와 출혈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진술태양한수의 육보는

 

초지기

2지기

3지기(사천)

4지기

5지기

종지기(재천)

주기

궐음풍목

소음군화

소양상화

태음습토

양명조금

태양한수

객기

소양상화

양명조금

태양한수

궐음풍목

소음군화

태음습토

* 주기의 순서는 목화화토금수/ * 객기의 순서는 목화토화금수임.

 

初之,地气迁乃大,草乃早,民乃病乃作,身痛、吐、肌腠疮疡

초지기의 주기는 궐음풍목이고 객기는 소양상화이다. 전년의 재천지기의 영향으로 기후가 매우 따뜻하고, 이에 초목이 일찍 무성해지며, 사람들의 경우 전염병이 유행하고, 痛、吐、肌腠疮疡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二之大凉反至民乃草乃遇寒气遂抑民病气郁中满寒乃始

2지기의 주기는 소음군화, 객기는 양명조금의 영향으로 기후가 서늘하고, 사람들이 추위에 떨고, 초목또한 한기를 만나 화기가 억눌리게 되어, 인체의 기지가 울결하게 되어 중초가 짱만하게 되고, 비로소 태양한수사천의 한기가 비로소 시작된다.

(초지기에 상화가 자리잡아 춥지 않았으나, 2지기에 도달하면서부터 추위가 시작된다.) 

 

三之,天政布,寒行,雨乃降,民病寒,反疽注下,心热瞀闷,不治者死。

3지기의 주기는 소양상화, 객기는 태양한수의 영향으로 사천의 다스림이 시작되어 한기가 유행하고 비가 내리고, 사람의 경우 겉은 한하지만 열사가 내부에 울결되어 있으므로

, 注下,心热瞀闷, 급성 이질 등이 발생한다. 제때 치료하지 못하면 죽는다.

 

四之风湿交争风化为雨乃化乃成民病大热少气肌肉萎足萎注下赤白

4지기의 주기는 태음습토, 객기는 궐음풍목이니 바람과 습기가 번갈아 다투는데 풍기가 변하여 비가 되면 만물이 생장 변화 성숙 하게 되고, 사람은 고열, 少气肌肉萎足萎注下赤白 이질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五之阳复化草乃乃化乃成民乃舒

5지기의 주기는 양명조금, 객기는 소음군화이므로 양기가 다시 화생하여 초목이 성장하고 변화, 성숙하며 사람의 경우 병이 없고 편안해진다.

 

终之气气正湿令行阴凝太虚埃昏郊野民乃惨凄风以至反者孕乃死

종지기의 주기는 태양한수, 객기는 태음습토이므로 재천의 기가 바로 잡히고 습사가 유행하여 (사천의 기가 태양한수이므로) 음한의 기가 허공에 응집하고, 흙먼지가 날려 들판이 어두워지고, 사람의 경우 추위에 떨게 되는데 만약 한풍이 불면(풍이 제습하여 습기가 제역할을 못하므로)하여 임신을 했을지라도(태아가 자라지 못하고)죽게 된다.

岁宜苦以燥之温之必折其郁资其化源抑其运气扶其不无使暴过而生其疾岁谷以全其真虚邪以安其正气同异多少制之同寒湿者燥热化异寒湿者燥湿化故同者多之异者少之用寒远寒用凉远凉温远温 远热食宜同法有假者反常反是者病谓时

그러므로 태양한수사천의 해에는 마땅히 쓴맛으로 말리고, 따뜻하게 하여 한사로 인해 울결된 기를 먼저 도와 생화의 원천을 돕고, 태과한 운기를 억제하여 불급한 기를 도와 태과함으로 인해 생기는 질병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음식에 있어서도 세기와 상응하는 곡식을 섭취하여 진기를 보전하고, 허사를 피함으로 그 정기를 안정시켜야 한다.

세운과 세기가 다름을 알아 약식기미의 양을 정하고, 이를 다스리는데 세운과 세기의 한습이 같으면 건조하고 따듯한 약물로 다스려야 하므로 상응하는 약물을 많이 사용하고, 다르면 상응하는 약물을 적게 사용해야 한다. 远寒用凉远凉温远温 远热食宜同法 이다. 만약 이상기후가 나타나면 정상적인 치료원칙과 어긋나게 되니, 이러한 원칙을 어기게 되면 발병하게 되는데 이것은 시간의 변화에 근거하여 치료해야 한다.

 (가령 여름에는 기후 뜨거우므로 더운약은 피하여야 하나, 만약 기후의 이상변화로 덥지 않고 한랭하다면 더운약으로 다스릴 수 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