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이 너무 거창한가요?
마몽드님이 이미 정보란에 올리셨지만 그래도 좀 더 심도 있게 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서 적습니다.
세벌식 최종 자판 전용으로 개발된 앱이 있어서 써 봤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세삭 세벌식 입력기라고 치면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본 화면은 이런 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겹받침 전환은 저 밑에 있는 화살표로 하는건 MN로그인 키보드(이하 mn키보드)와 동일하지만,
mn키보드는 겹받침 글쇠를 누르고 나면 자동으로 원래배열로 리턴이 되는데 이 앱의 경우는 화살표를 한번 더 눌러 줘야 합니다.
mn키보드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mn키보드는 줄과 열을 맞추기 위해 자리를 옮기거나 없앤 키가 있는 반면 (이중모음 ㅗ,ㅌ)
세삭 세벌식 입력기는 컴퓨터 키보드용 세벌식 자판 배열과 완벽히 같게 만들었습니다.
이 단순한 차이가 가져오는 결과는 생각보다 큽니다.
mn키보드는 배열이 약간 달라서 외부 키보드를 연결하기가 애매했지만 세삭 입력기는 외부 키보드와 1:1대응이 됩니다.
겹받침 키를 눌렀을 때의 화면입니다. 글쇠를 눌러도 원래 배열로 리턴이 안되기 때문에
숫자만을 길게 입력하고자 할 때는 오히려 편할 수 있습니다. (mn키보드는 겹받침 글쇠 한 번 누르면 자동으로 리턴)
숫자, 특수문자 화면입니다. 여담입니다만 '기한영'이라고 해 놓으신걸로 봐서 개발자분이 약간 나이가 있으신 듯 합니다.
영문자 입력 화면입니다. 쓰임새를 고려한 .com 글쇠가 특징적입니다.
또 다른 최종 자판 앱인 mn로그인 키보드와 비교하면 어느쪽이 우수한 게 아니라 서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mn로그인 키보드는 초성 중성 종성이 색깔별로 구분돼 있고, 누르면 진동이 발생하는 옵션이 있는데다
글쇠의 크기도 상대적으로 커서 초심자들이 쓰기 좋습니다.
반면 세삭 세벌식 입력기는 세벌식 배열과 완벽히 같기 때문에 외부 키보드 연결해서 쓰실 분이나
어느 정도 숙달하신 분들, 그리고 정통 세벌식 배열을 느껴 보실 분들이 쓰면 적절합니다.
이렇게 세벌식 입력 필드를 풍부하게 해 주는 앱들이 스마트폰 세상에서도 점점 늘어나는 듯 싶어 반갑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세벌식 입력의 매력을 알 수 있도록 힘쓰는 개발자분들께 항상 감사드립니다. ^^
그럼 전 이만..
댓글
댓글 리스트-
답댓글 작성자웅이 작성시간 13.06.26 네, 미안합니다. 자소 단위가 안 되는 것은 설계 의도가 그런 것이라서요. 감사합니다.
-
작성자good man 작성시간 13.06.27 스마트폰에서도 세벌식 사용할 수 있는 때가 되었네요. 아직은 손가락이 일반 자판처럼 적응을 잘 하지 못하네요. 그런데 검색을 하다보니 무료(시험판)와 유료 사이에 기능의 차이가 있는건가요. 한가지더 종성부분을 밑줄로 표시해주셨는데 다른 색으로 표시하면 어떨까요. 호불호인가요.
-
답댓글 작성자웅이 작성시간 13.06.27 네, 차이 있습니다. 정식판은 키 높이 변경, 단축키(진저브레드는 제외) 지원, 블루투스 키보드를 더 잘 지원합니다.(블루투스 키보드 쓸 때기호 입력할 수 있는 간단 메뉴 등) 자세한 내용은 플레이스토어 제품 설명 참고하세요.
다른 색이란 게 키 자체를 다른 색으로 하자는 거죠? 일단 색으로만 처리하면 종성이라는 게 표시가 안 되는 단점이 있어서 그랬습니다. 안드로이드 키보드 프로그래밍할 때 색 처리하는 게 쉽지 않기도 하고요. -
답댓글 작성자웅이 작성시간 13.06.27 색이 달라 구분이 되는 거지 그게 초보자가 보았을 때 초성인지 종성인지 알려주는 장치는 될 수가 없다는 고민을 했고 일단 종성을 알려주는 의미가 더 크다 생각해서 그렇게 했습니다.
-
작성자나간다 작성시간 14.03.12 390 은 없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