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자유 게시판

5월26일 공학여지도141 : 할인의 어원을 (검도와 활)로 쉽게 이해하세요

작성자테란(운영자)|작성시간26.05.26|조회수43 목록 댓글 7


보이는 간판마다
할인이라는 단어가 넘쳐납니다
저렇게 깎아주겠다고 난리들인데
이젠 제 값주면 손해보는 느낌입니다

오늘의 테마는 할인 입니다


어원은 결국 단어쪼개기와 재조합입니다

할인 =
할(割) : 쪼갤 할 (또는 베어낼 할) + ​인(引) : 끌 인



■ ​​할(割)
​해할 해(害) + 칼 도(刀 → 刂)
칼로 물건을 싹둑 베어서 쪼개다 .나누다
혹은 전체에서 일부를 떼어내다

■ ​인(引) : 끌 인
​활 궁(弓) 자에 선을 하나 그어
활시위를 뒤로 활짝 당기는 모습
무언가를 내 쪽으로 잡아당기거나 끌어오는 것


검도로 좍 쪼개낸 것을
활로 훅 끌어다 쓰는것


쉽죠 ...?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쉽게 삽화로
좍 쪼개어 / 훅 끌어다
정리드립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비너스 | 작성시간 26.05.26 오늘도 배우네요
    할인~~
  • 답댓글 작성자테란(운영자)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5.26 회사에 입사하자마자 받은 교육이
    10% 할인이 유리한가
    10% 할증(덤)이 유리한가 였습니다

    10%할인은 곱하기 0.9
    10%할증은 나누기 1.1

    즉 요약하면
    100원의 10%할인은 × 0.9 = 90원
    100원의 10%할증은 ÷ 1.1 = 90.9원

    할인보다 할증이 회사입장 유리하니
    할증(덤)으로 진행하라가 포인트 였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테란(운영자)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5.26 고객입장에서는 할인이 유리해요
    2+1...괜히 이런거에 미련두다가
    하나 더 사지 마시고
    할인으로 가시는게 좋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비너스 | 작성시간 26.05.26 테란(운영자) ㅎ 2+1 별로 좋아하지 않아요
    필요한 것만 필요한 만큼만
    필요하면 비싸도사야하고 ㅠ
    그리 필요하지 않으면 싸도 안사고 ~ㅎ
    예전의 할인은 어찌보면 요즘의 선결제 개념도 있은듯 합니다
  • 답댓글 작성자테란(운영자)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5.26 비너스 맞아요
    외상 안깔고
    즉시결제하면 할인
    보통 제약회사는
    부가세 10% 할인해주죠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