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기독교 자료

[[기독자료] ]복음의 증인

작성자넓은가슴|작성시간09.02.13|조회수88 목록 댓글 0

복음의 증인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행 1:8 )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福音)을 전파한다는 것, 정말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기에 성경도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고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고전1:21)라고 증거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예수 믿고 세상 축복 많이 받으세요"라는 식의 구복(求福)신앙을 전한다면 몰라도, 신자들이 성경 말씀을 바르게 깨닫지 못하는 한, 절대로 올바른 진리의 복음을 전파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기독교의 소중한 진리를 순수하게 보전하고, 오고가는 세대에게 전수하는 일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지상 교회의 사명이므로, 복음 전파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복음을 전파하고 교인들을 전도함에 있어서, 성경적으로 올바르게 가르쳐 오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예를 들어 위의 사도행전 1장 8절의 성경 말씀의 경우는, 대부분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라는 말씀을 예수님의 `최고의 지상명령(地上命令)"으로 대부분 해석하여, 모든 신자에게 이 복음 전파 명령에 대한 순종과 의무를 요구하여 왔던 것입니다.

즉 전도라는 것은 당연한 의무이며, 예수님의 명령에 자신의 의지로 순종하여야 한다고 가르쳐 왔던 것입니다.
그러나, 신자의 실제 생활에 있어서는 제대로 복음을 이해하고 전도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간혹 신자는 예수님의 명령에 자신이 불순종하고 있다는 죄책감과 갈등에 빠지기도 하는 것입니다.

이제 성경 말씀 속에 나타난 복음 전파의 비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는 계기를 마련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복음 전파의 동인(動因)
복음 전파의 근본적인 동인(動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로, 복음이 전파된다는 것의 근본 배경에는 예수님의 복음 전파에 대한 약속이 그대로 성취되어 이루어져 가는 역사 과정이 숨겨져 있습니다.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 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오리라"(마 24:14)라는 말씀대로, 성경은 먼저 천국 복음이 온 세상에 전파되고 난 후에야 지구의 끝이 오게 된다고 증거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이 문장을 자세히 살펴보면, `전파되리니"와 `오리라"라는 `수동태 문장"으로 되어 있음을 쉽게 알 수가 있습니다.
즉, 천국 복음이 온 세상에 전파되게 하여 주시겠다는 예수님의 약속의 문장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 신실하신 약속대로 복음이 전파되어지는 것입니다.

역시 같은 원리로 사도행전 1장 8절의 문장도 `되라"라는 명령문의 구조가 아니고, `되리라"라는 약속의 문장으로 되어 있음을 쉽게 알 수가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오직 성령이 제자들에게 임하시면, 성령의 권능을 받고, 땅 끝까지 이르러 예수의 증인이 되게 하여 주시겠다"는 약속의 문장인 것입니다.

위의 말씀을 명령문으로 해석하느냐 아니면 약속 문으로 해석하느냐 하는 것은 너무도 큰 차이를 보여 줍니다.
왜냐 하면, 복음 전파의 동인(動因)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명령문으로 해석하는 경우에는 제자들 자신이 예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복음을 전파하는 것이고, 약속 문으로 해석할 경우에는 예수 님께서 약속하신 성령이 제자들에게 임재하여 바로 그 성령의 능력이 제자들로 하여금 복음을 전파하게 하는 근본 동인이 되는 것입니다.
위의 문장들은 틀림없는 약속문입니다.

그러기에 사도 바울 역시 `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아 내가 오늘날까지 서서 높고 낮은 사람 앞에서 증거 하는 것은 선지자와 모세가 반드시 되리라고 말한 것밖에 없으니 곧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으실 것과 죽은 자 가운데서 먼저 다시 살아나사 이스라엘과 이방인들에게 빛을 선전하시리라 함이니이다 하니라"(행 26:22-23)라는 말씀에서 같은 논리를 증거하고 있습니다.

둘째로, 복음이 전파되는 근본 주체도 성령의 역사 하심입니다.
혹자들은 자신들이 힘써 복음을 전파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닙니다. 복음이 전파된다는 것은 우리들 자신의 힘으로 행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오직 성령께서 행하시기 때문에 이루어지는 결과입니다.

그러기에 사도 바울 자신도 고린도전서 15:10절에서 `그러나 나의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내가 모든 사도보다 더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로라"라는 고백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참고: 행 3:12,14:15)

2. 택자(擇子)에게 전하여지는 복음

사도행전을 살펴보면, 사도바울이 그렇게 간절히 복음을 전파하지만, 듣는 자들의 반응이 듣는 쪽으로, 혹은 거절하는 쪽으로 확연히 둘로 갈라지게 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참고: 행 13:50,17:34,28:24)

복음은 택자에게나 불택자에게나 똑같이 전파되어집니다.
복음은 성도들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구원의 빙거로, 생명으로 좇아 생명에 이르는 냄새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으로, 멸망의 빙거로, 사망으로 좇아 사망에 이르는 냄새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참고: 고전1:18,2:15-16)
하나님께 속한 택함을 입은 성도는 복음을 듣고 하나님의 품으로 돌아오게 되어 있습니다.(요 8:47)

왜냐 하면, 이들은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作定)된 자들이기 때문입니다.(참고: 행 13: 48, 요 6:66-70)
그러면 이렇듯 하나님의 택하신 자녀들에게 어떻게 복음이 전파될까요?

다음 성경을 살펴보겠습니다.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그런즉 저희가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요 기록된바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이여 함과 같으니라 그러나 저희가 다 복음을 순종치 아니하였도다 이사야가 가로되 주여 우리의 전하는 바를 누가 믿었나이까 하였으니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고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그러나 내가 말하노니 저희가 듣지 아니하였느뇨 그렇지 아니하다 그 소리가 온 땅에 퍼졌고 그 말씀이 땅 끝까지 이르렀도다 하였느니라"(롬 10:13-18)라는 말씀대로, 먼저 하나님께로부터 보내심을 받은 자가 복음의 소식을 전파하게 됩니다.

그러면 복음을 듣고 믿음이 생겨나, 주의 이름을 불러 구원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혹자들은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기만 하면, 구원을 얻는다고 주장합니다. 절대로 아닙니다.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된 자들만이 주님의 보내심을 받은 자들로부터 그리스도의 말씀을 듣고 난 뒤에야 믿음이 생겨나 주의 이름의 의미를 깨닫고 부르게 되어 구원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이 때가 바로 무형 교회가 유형 교회로 되는 순간인 것입니다.(참고:행 18:10)
여기서 `무형 교회"라 함은 창세 전에 예정함을 입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아직 복음을 듣지 못하고 흩어져 있는 것을 말하며, `유형 교회"라 함은 이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참된 복음을 듣고 하나님의 품으로 돌아와 같이 모여 있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3. 불택자(不擇子)에게 전하여지는 복음

성경은 누구나 다 복음에 순종한다고 증거 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많은 수는 정반대로 복음을 전혀 듣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렇듯 복음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하여도 불택자에게까지 복음이 반드시 전파되어야 하는 두 가지 중요한 이유가 성경에 나옵니다.


첫째는, 이 세상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복음이 전파되어야 합니다. 특히 불택자에게도 복음이 전파되어야 하며, 특히 영접치 아니하는 저들에게는 발아래 먼지가 복음이 전파되었다는 증거(證據)가 됩니다.
`어느 곳에든지 너희를 영접치 아니하고 너희 말을 듣지도 아니하거든 거기서 나갈 때에 발아래 먼지를 떨어버려 저희에게 증거를 삼으라 하시니"(막 6:11)라는 말씀에서, 복음을 영접치 아니하는 자들에게 발아래 먼지를 떨어버려 증거(證據)를 삼으라는 예수님의 엄한 말씀을 보게 됩니다.

즉, 이 먼지는 마지막 심판 날에 복음을 한 번이라도 들어본 증거가 되어, 어떠한 핑계나 변명을 절대로 할 수가 없게 만드는 것입니다.

둘째로, 불택자들이 자신의 죄를 직고(直告)하기 위함입니다.(롬 14:12) `

저희가 산자와 죽은 자 심판하기를 예비하신 자에게 직고하리라 이를 위하여 죽은 자들에게도 복음이 전파되었으니-"(벧전 4:5-6)라는 말씀과 같이, 복음이 불택자들에게 전파됨으로, 마지막 날에 산 자와 죽은 자 심판하기를 예비하신 자에게 자신의 모든 죄를 직고(直告)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 앞과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실 그리스도 예수 앞에서 그의 나타나실 것과 그의 나라를 두고 엄히 명하노니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 디모데후서 4:1-2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