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뜰 관리
제목이 어렵습니다. 여기서 뒤뜰이라 함은 영어로 Back Yard란 뜻으로 우리의 그 흔한 앞마당에 대칭되는 말 입니다. 얼마 전 시내를 갈려고 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리다 무심결에 정류장 뒤편을 막아둔 1.5미터 정도의 철재 칸막이 뒤편을 본 적이 이었습니다. 앞에는 그림도 있고 보기가 좋았으나 무심코 본 뒤편에는 온통 가지가지 쓰레기로 지저분하기 짝이 없었습니다.
우리는 자기의 앞마당에는 꽃나무도 심고 담장 밑에는 채송화 봉선화도 기르며 보기 좋게 가꾸지만 뒤뜰에 가면 집안에 당장 필요하지 않는 물건부터 온 갓 잡동사니를 모아 놓아 지저분하기 짝이 없습니다. 앞쪽은 밝음이요 뒤쪽은 어둠입니다. 앞쪽은 누구나 볼 수 있지만 뒤쪽은 일부러 관심을 가지고 보거나 아니면 아주 친하여 무시로 출입이 허용되지 못한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면상불여배상(面相不如背相)이고 배상불여심상(背相不如心相)이라고 말 했습니다. 앞쪽이 아무리 고와도 뒤쪽의 아름다움을 따르지 못하고 뒷모습이 아무리 아름다워도 마음이 고움만 못하다는 뜻입니다. 이 말은 원래 인물이 아무리 고와도 뒷모습이 아름다운 것만 못 하다는 말입니다. 뒷모습이라 함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의 모습이자 또한 헤어질 때의 모습이기도 합니다.
사람들 중에는 보이는 모습에는 온 갓 예절과 교양을 가지고 더 아름답고 더 우아하게 표현하려고 하지만 아무도 볼 수 없는 어둠이 깔리면 180도 변하여 부정과 부도덕과 그리고 온 갓 나쁜 짓을 하면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우리 주변에는 너무나 많습니다.
보이는 모습은 늘 화장을 하고 때로는 정형수술마저 하면서 화려하게 가꾸면서도 보이지 않는 뒤뜰에는 잡조가 자라고 부패한 냄새가 진동을 하여도 청소조차도 하지 않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언덕이 있으면 골이 있습니다. 앞이 있으면 반드시 뒤가 있는 법입니다. 앞이 잘 보이면 뒤가 어둠에 가려 보이질 않지만 앞이 가려지면 뒤의 모습이 환하게 나타나는 법입니다.
우리가 살면서 요행이 화장술로 남을 속이고 자기를 속인다 하더라도 언젠가는 그 어둠이 밝혀지는 날이 오는 법입니다. 이 때 만약 우리가 뒤뜰에다 저주, 미움, 시기, 질투, 탐욕, 어림석음 또는 부정과 부도덕 등을 못 쓰는 쟁기 버리듯이 잔득 버렸다가 어느 날 그 곳에 햇볕이 들면 그 때는 우리는 모든 것을 잃게 됩니다.
우리는 자주 봅니다. 전도가 양양한 공무원이 탐욕에 눈이 멀어 자신도 죽이고 가족마저 죽게 하는 경우를, 눈 맑은 학자가 어리석음에 눈이 멀어 세상사를 쫒다가 학문마저 잃어버리는 것을 그리고 공부하는 도인이 색욕에 빠져 도를 망치는 것을 말입니다.
우리는 남을 보고 남을 이야기 하기는 쉬우나 자신을 보고 자신을 이야기 하기는 힘듭니다. 우리는 거울을 두 개씩 들고 다닌답니다. 하나는 커다란 돋보기 거울이고 하나는 아주 작은 오록렌즈로 된 거울이랍니다. 돋보기는 남의 흠을 볼 때 사용하는 거울이고 오목거울은 자신의 흠을 볼 때 쓰는 거울이랍니다.
그래서 남의 잘못은 늘 크게 키워서 보고 자신의 부끄러움을 작게 줄여서 보기에 남의 잘못은 앞뜰에 심고 자기의 잘못은 모두 뒤뜰에다 버립니다. 이제부터는 거울의 용도를 바꾸어야 하겠습니다. 앞뜰에 물주고 꽃 기르듯이 이제부터는 뒤뜰에도 청소하고 남이 탐낼까 소중한 물건 보관하도록 하여야겠습니다.
이제 몇 시간이 지나면 무자년 입니다. 무자년은 60 갑자의 시작입니다. 시작한다는 것은 곧 새 생명이 태어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이제 싹이 나는 새 생명에는 지난날에는 자주 관리를 하지 않았던 뒤뜰도 가꾸어야 하겠습니다.
무자년 새해에는 뒤뜰에다 채송화도 심고 봉선화도 심고 수국도 심고 잔디도 예쁘게 길러 귀한손님 오시면 뒤뜰에 멍석 깔고 막걸리 한 사발 대접하며 정담을 나누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산 법
댓글
댓글 리스트-
답댓글 작성자Thomas3040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08.11.24 저는 요즈음 들어 가끔씩 구름밭 님이 부러울 때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저가 살아온 날들이 마냥 세월에 속으면서 살아온 듯도 하구요!
-
작성자나만다리(손혁수) 작성시간 08.11.25 " 표리부동"한 인간이 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야말로 어렵겠지만...........산법 선배님 감사합니다!
-
답댓글 작성자Thomas3040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08.11.25 저 역시 노력 중입니다.
-
작성자청산 작성시간 08.11.25 생각과배려와 자비는 베풀고 보시하는 마음으로 기도하시면.........
-
답댓글 작성자Thomas3040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08.11.25 기도만 가지고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