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이라 가을 바람...........

작성자장영 카페지기(서울)|작성시간26.06.13|조회수19 목록 댓글 1

[김영곤] [오후 6:20] --가을이라 가을 바람--


일제강점기인 1931년경에 발표된 백남석 작사, 현제명(1902~1960, 경북 대구) 작곡의 동요입니다.
'가을바람이 불어오니 푸른 잎이 붉은 치마로 갈아입는다'는

 구절은 계절이 여름에서 가을로 변화하는 것을 의인화하였고, 

'남쪽으로 돌아가는 제비를 불러 모아서 봄이 오면 다시 오라고 부탁한다'는 표현은

 삶은 유한하지만 반면에 순환한다는 믿음을 갖게 해줍니다.
우리말에 '가을앓이'라는 낱말이 있는데, 

사전에는 '가을이 되면 특별한 이유가 없어도 유난히 우울해지거나 의기소침해지는 현상'이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 계절에 어김없이 '가을앓이'가 또 도진다고 한들 대수입니까. 

계절이 바뀌면 언제 그랬냐는 듯 씻은듯이 나을텐데요.....


[김영곤] [오후 6:21] 가을이라 가을바람, 백남석 작사, 현제명 작곡, 테너 오동훈 노래 (교육용) 

https://youtube.com/watch?v=4Fo9JyJx4XU&si=kkvctNs-O0-rX9ZS

 

- 옮 긴 글 -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장영 카페지기(서울)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13 가을이라 가을 바람...................................................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