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과미국 종전이 될까?

작성자송재석|작성시간26.06.15|조회수60 목록 댓글 8

사람들이 말이여 한국전쟁이
끝난 지가 워낙 오래됐응께
다들 전쟁은 끝난 줄 알고
사는 거쥬
근디 사실은 그게 아니지유

우리나라는 북한허고 아직
종전이 된 게 아니라 휴전
상태지유
쉽게 말허면 싸움을 멈춰
놓은 거지 완전히 끝낸 게
아니라는 얘기여유

휴전이라는 건 총소리만
잠깐 멈춘 거고 언제든 서로
마음이 틀어지면 다시 총을
들 수도 있다는 뜻이 담겨
있는 거쥬

반면에 종전은 전쟁 자체를
끝냈다고 서로 인정허거유
다시는 싸우지 말자고 약속허고 문서로 남기는 거니께 의미가
아주 다른 거쥬

요즘 미국허고 이란 사이도
긴장이 높아졌다가 휴전
분위기로 들어간다는 소리가 나오는데 만약 그것도 종전이
아니라 휴전만 된 거라면 결국 우리랑 비슷한 길을 걷게 되는
거 아닐까유

겉으로는 조용한 것 같아도
속으로는 늘 긴장감을 안고
살아가야 허는 거니까유

생각해 보면 우리도 휴전이
된 지 70년이 훌쩍 넘었는디
그 긴 세월 동안 완전허게 마음
놓고 산 적이 있었나 싶어
군대도 있어야 허고 국방비도
계속 써야 허고 뉴스만 봐도
북한 관련 소식 나오면 다들
신경이 쓰이잖여 전쟁은 안
허고 있지만 그렇다고 완전히 평화로운 상태라고만 보기도
어려운 거지유

그래서 나는 가끔 그런 생각을
혀보는디 어느 나라든 전쟁을 겪었다면 결국 가야 할 길은
휴전이 아니라 종전이 아닐까
하고 말이여유

휴전은 상처 위에 붕대만 감아
놓은 거라면 종전은 그 상처를 치료허고 봉합허는 과정 같은
거 아니겠는가

물론 종전이 된다고 해서 모든 갈등이 하루아침에 사라지는 건 아니겄지 근디 적어도 서로
총부리를 겨누고 사는 불안은
한결 덜 수 있으니까유

우리나라도 또 지금 세계
곳곳에서 갈등을 겪고 있는
나라들도 언젠가는 휴전을
넘어 진짜 종전과 평화를
맞이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전쟁은 끝났다고 착각허고 사는 것보다 아직 완전히 끝난 게 아니라는 현실을 기억허는 게
더 중요헌 거 아녀유?

그래야 평화가 얼마나 소중한지
알 수 있을 테니께 말이여유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송재석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15 삼전.세수라
    음~~~~
    우리 세대에서는 읍쓸것 같고유

    그것이 전 국민을 보듬기에는 정치 방향과는 맞지 아른것 갇아유

    서민층에 온정의 손을 잡는 정치가 필요 하다고 생각을 혀유 ㅎ
  • 작성자늘봄처럼 | 작성시간 26.06.15 모든 사람이 평화를 원하는 세상이지만
    현실은......
  • 답댓글 작성자송재석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15 각박하쥬
    그럴수록 내 자신에게 여유와 쉴수있는 자유를 보상해 주어야 해유
  • 작성자한강 | 작성시간 26.06.16 전쟁에서 이기려면 내가 적보다 강해야 합니다.
    전쟁을 막으려면 내가 적보다 강해야 합니다.
    종전도 내가 적보다 강해야 내가 원하는 종전을 할 수 있습니다.
    바램만으로, 입으로, 공상으로 휴전이나 종전이 된다면 그것은 바로 적에게 먹힌 다음입니다.
    평화가 가장 좋은 것이지만 절대 거저 얻어지지 않습니다. 인류 역사가 그래왔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송재석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16 와 ~
    댓글 첨부 이미지 이미지 확대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