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드슨 강을 사이에 두고 뉴욕시티와 마주하고 있는 뉴저지의 포트리는 팰리세이즈팍 (Palisades Park)과 더불어 뉴저지 으뜸의 한인 밀집지역으로 잘 알려져 있다. 중심가인 메인 스트릿(Main St.)과 리모인애비뉴(Lemoine Ave.)를 중심으로 한인상권과 편의시설이 밀집되어 있을 뿐 아니라 동서남북 어디로나 쉽게 연결되는 편리한 교통 때문에 고층 콘도미니엄과 단독주택을 막론하고 주거지로도 인기가 높다. 또 Fort Lee Historic Park, Ross Dock 등 여러 공원과 강변시설을 중심으로 다양한 문화생활 및 레저를 즐기기에도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
<역사>
포트리가 미국역사의 전면에 부각된 것은 독립전쟁 무렵이었다. 당시 뉴욕과 롱아일랜드에 이어 허드슨 강변에도 요새(Fort)를 지을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조지 워싱턴이 이 지역에 요새를 건설했고, 이어 영국군으로부터 뉴욕을 방어하는데 공이 컸던 찰스 리 장군(General Charles Lee)을 기념해서 이 지역을 포트리라고 부르게 되었다.
포트리와 어퍼 맨해튼을 연결하는 조지워싱턴 브릿지는 인터스테이트 하이웨이 I95의 한 부분으로 1931년에 개통되었다. 그후 통행량이 증가함에 따라 차선이 늘고 1962년에는 이층식 다리로 증설되었다. 현재 이 다리는 세계에서 가장 통행량이 많은 다리들 중 하나이며 세계 유일의 14차선 현수교이다.
오늘날 영화산업의 중심지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헐리우드를 떠올리지만, 20세기초 영화산업의 본거지는 다름 아닌 포트리였다. 특히 서스펜스와 스릴로 가득한 영화를 뜻하는 클리프행어(cliffhanger)라는 용어가 이 지역에서 제작된 초기 연작영화에서 유래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교육>
포트리가 주거지로 각광받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수준 높은 교육환경이다. 버겐 카운티 전체가 우수한 교육환경을 자랑하듯이 이 지역에는 유치원부터 하이스쿨까지 다양한 사립 및 공립 교육시설이 있다. 또한 강 하나를 사이에 두고 뉴욕과 마주하고 있는 지리적인 이점 때문에 각종 예술분야와 대학 오픈 프로그램을 비롯 뉴욕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혜택도 비교적 쉽게 접할 수 있다. 현재 포트리 학군에는 약 3,400명의 학생들이 등록되어 있다.
7,600스퀘어 피트의 규모에 2층으로 된 포트리 공립도서관은 다양한 장서와 프로그램을 자랑한다. 아래층에 자리한 어린이룸(children’s room)을 비롯 독자층에 따라 특화된 다양한 도서공간과 편의시설을 구비하고 있으며, 멀티미디어, 컴퓨터, CD, 비디오테입,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등 첨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버겐 카운티 내의 다른 도서관들과 마찬가지로 포트리 도서관은 전국에서 10번째로 큰 도서시스템인 버겐카운티 도서시스템 조합(Bergen County Cooperative Library System)에 포함된다.
<부동산>
포트리에 들어서면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이 대형 고층 건물들이며 이중 많은 부분이 고급 콘도미니엄이나 아파트들이다. 2000년도에 싱글패밀리 하우스의 경우 중간가격대 (median price)가 $283,000로 집계된 바 있지만 실제로는 대부분의 주택가격이 그보다 훨씬 높은 편이다. 물론 집의 상태와 조건에 따라 가격은 천차만별이지만 대개 3베드룸 싱글패밀리 하우스의 경우 40만불대를 훨씬 웃돌며, 웬만한 4베드룸의 경우는 60-70만불대이다. 또 콘도미니엄의 경우 최근 리스팅을 살펴보면 3베드룸의 경우 70만불대가 많으며, 2베드룸의 경우 38만불대부터 60만불대까지 매우 다양하다. 뉴저지의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이곳의 주택수요는 줄어들지 않고 있어서 가격이 계속 상승세에 있다.
<교통과 쇼핑>
포트리의 메인 스트릿과 리모인 애비뉴를 중심으로 늘어선 크고 작은 소매점만 해도 300여개가 넘는다. 또 한식당을 비롯 각종 음식점이 즐비해서 이 지역은 식당가로도 인기가 높다. 그밖에 병원, 법률사무소, 금융, 부동산에이전트 등 각종 비즈니스와 서비스업이 즐비하고 강 건너 뉴욕의 상권과도 쉽게 연결되는 편리함이 있다. 특히 한국의 어느 거리에 서 있는 듯한 느낌을 줄 정도로 한인상권과 서비스업이 밀집해 있어 한인들에게는 더없이 편리한 환경을 제공한다. I95, I80 등 주요 하이웨이와 쉽게 연결되는 포트리는 뉴욕, 뉴저지, 코네티컷 등 어느 곳으로도 쉽게 연결되며, 버스, 지하철, 페리 등 대중교통망이 발달해 있어 인근지역으로 통근/통학하기에도 큰 어려움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