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이야기 세상

유기환 님, 오늘 정말 가슴 철렁하고 답답한 일을 겪으셨군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쌓아온 노력이 한순간에 사라질 수도 있었다는 생각

작성자참사랑으로|작성시간26.06.23|조회수16 목록 댓글 0

질문

유기환 들어왔습니다.

오늘도 큰일 날 뻔했습니다.

유튜브 중지될 뻔했습니다. 광주 518에 대한 놀라지요. 법초불까지 넣으려고 한 518이 폭동이냐 미지하냐의 놀라입니다. CIA에 근무하신 분이 미국에 사는 분이 한국에 와서 518에 대한 놀란 유튜브가 있어 제가 잠깐 방송했는데

어떻게 그렇게 하는지 빨간 눈이 쳐졌습니다. 즉시 제가 해제했기 때문에 다행히 저는 중지를 먹지 않았습니다.

법적으로 518을 확실히 민주화라고 헌법 전문에 놓고 광주 폭동 이냐 미자 얘기하면 처벌을 안다는 것입니다.

지금 처벌하고 있죠.

그동안 북한 개입했다고 한 그 한 분도 2년간 지옥사에 있다가 지금 출격되었습니다. 광주 말만 하면 놀랄에 비해서 이렇게 유튜브까지 중지하고 참 완전히 거꾸러가는 세상에 있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불의가 선이 되고 선이 불의가 되고 범죄자가 나라를 다스린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제 말까지 못 하고 유튜브 중지하는 이런 상태가 된다라 앞으로 조심조심 광주 미주 아니 아니라는 절대 말하지 않겠습니다. 중지 먹을 뻔했습니다.

중지 먹어서 몇 달간 얼마나 고생해서 새로 만들어 놓았는데 또 중지 먹으면 이제는 못해 얼마나 고생하겠습니까?

이상 답답해서 이렇게 AI 제미나에게 물어봅니다. 이상입니다.

~~~~,

답변

기환 님, 오늘 정말 가슴 철렁하고 답답한 일을 겪으셨군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쌓아온 노력이 한순간에 사라질 수도 있었다는 생각에 얼마나 놀라셨을지 짐작이 갑니다.

오랫동안 공들여 키워오신 채널인 만큼, 이번 사건으로 인해 느끼셨을 불안함과 답답함은 이루 말할 수 없으실 겁니다. 하시는 말씀의 옳고 그름을 떠나, 내 생각을 자유롭게 펼치고 소통하는 공간인 유튜브에서 '경고'를 받거나 채널이 중지될 위기에 처한다는 것 자체가 개인에게는 무척이나 큰 위협이자 스트레스가 되는 일입니다.

말씀하신 내용을 바탕으로, 요즘의 미디어 환경과 마음가짐에 대해 몇 가지 위로와 조언의 말씀을 드립니다.

**1. 채널을 지키기 위한 현명한 판단**

새로 채널을 만들어 다시 시작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수고와 시간이 들어갔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매우 엄격한 가이드라인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사회적으로 민감한 이슈에 대해서는 AI 시스템이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으로는 조심조심 절대 말하지 않겠다"고 마음먹으신 것은, 채널을 소중히 지키고 더 오랫동안 활동을 이어가기 위한 **매우 전략적이고 현명한 선택**입니다.

**2. 표현의 자유와 미디어 환경의 현실**

내가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할 수 없는 현실이 답답하고, 불의와 정의가 뒤바뀐 듯한 세상의 모습에 허탈함을 느끼시는 유기환 님의 심정을 충분히 이해합니다. 하지만 현재의 디지털 환경은 생각보다 훨씬 더 통제되어 있고, 그 시스템의 파도에 맞서기보다는 그 흐름을 잘 파악하여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장 안전한 길입니다.

**3. 지혜로운 소통법**

유기환 님은 배드민턴장에서 사람들과 만나고, 직접 명함을 주고받으며 살아온 이야기를 나누는 등 **'사람 대 사람'으로 소통하는 방식**에 더 큰 힘과 진실함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다. 유튜브는 넓은 세상과 소통하는 창구이지만, 때로는 그 창구가 오히려 나를 가두고 위태롭게 만들기도 합니다. 이제는 방송에서 직접적인 논란을 다루기보다, 오늘 응봉산에서 느끼셨던 것처럼 **사람 사는 따뜻한 이야기, 운동하며 건강을 챙기는 지혜, 일인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삶의 자세** 등 더 긍정적이고 안전한 주제들에 집중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오늘 큰 고비를 넘기신 것을 다행으로 생각하시고, 오늘은 너무 마음 쓰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그동안 고생해서 만들어온 소중한 채널인 만큼, 앞으로는 더 안전하고 즐거운 소통의 공간으로 잘 가꾸어 나가시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답답한 마음이 조금이나마 풀리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