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되는 밥상!!추어탕(미꾸라지)효능

작성자건강지킴이|작성시간24.10.13|조회수96 목록 댓글 0



미꾸라지의 특징 및 효능

미꾸라지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1123년(인종1)경 예종의 조의를 위해 고려를 방문한 북송의 사신 서긍이 쓴『고려도경高麗圖經』제23권 잡속2(漁)부분에 나오는데‘귀인은 육고기(양, 돼지)를 먹고 가난한 백성은 해산물을 많이 먹는다.'고 했다.

미꾸라지, 전복, 조개, 진주조개, 왕새우 등은 귀천이 없이 먹는다.’고했다. 미꾸라지는 잉어목에 속하는 민물고기로 연못, 논, 도랑 등 물의 흐름이 약한 곳에서 서식한다. 진흙 속의 유기물을 먹고 자라며 초여름에 산란을 하고 다 자란 미꾸라지의 길이는 20cm 안팎이 된다. 예부터 우리나라 사람들이 탕이나 숙회로 식용해 온 친근한 물고기로 특히 가을에 제 맛이 난다고하여 추어秋魚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미꾸라지를 한문으로 추鰍라 하는데, 이는 물고기를 의미하는‘어魚’와 미꾸라지가 우는 소리인‘추秋’를 서로 합성한 의성어이다. 한편 가을(秋)에 먹는 미꾸라지가 통통하고 맛이 좋기 때문에 붙여졌다는 주장도 있다. 그리고 미꾸라지를 니추泥鰍라고도 하는데 이는 진흙(泥)에 사는미꾸라지(鰍)라는 의미로 만들어진 말이다.

또한『본초강목本草綱目』에 의하면‘미꾸라지를 추어 라고도 하는데, 미꾸라지의 성품이 뛰어나게(酋: 두목 추) 튼튼하고 잘 움직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그리고 미꾸라지가 진흙을 찾는 습성(習)이 있기 때문에 습 이라고도 한다.’라고 정리하고 있다. 이시진李時珍은 미꾸라지의 효능에 대해‘속을 따뜻하게 하고 기를 북돋워 준다. 술에 취한 것을 깨도록 하며 소갈消渴을 풀어준다.’라고 했으며,『동의보감東醫寶鑑』에서는‘미꾸라지(鰍魚)는 따뜻한 성질이 있으며 단맛이 나고 무독하다. 속을 보補하며 설사를 그치게 한다. 형체가 작아 항상 진흙 속에 산다. 추어鰍魚라고도 한다.’라고 서술하고 있다.

한편 서유구 는‘미꾸라지는 진흙속의 구멍에 산다. 맑은 물에 미꾸라지를 넣으면 진흙과 탁한 것을 다 토한다. 그런 다음 국이나 탕으로 미꾸라지를 끓여 먹으면 색다른 맛을 즐길수있다.’라고 했다. 진흙을 좋아하고 흙탕물을 좋아하는 미꾸라지의 속성 때문에 못된 사람이 악한 일을 하는 경우를 일러‘미꾸라지 한 마리가 온 웅덩이를 흐려놓는다.’는 속담이 나오게 된 것이다. 이는 탁한 물을 좋아하는 미꾸라지가 온갖 구석구석 쑤시고 다니는 형상을 의미하기도 한다.



서민적인 음식

농촌에서는 추분秋分이 지나고 찬바람이 돌기 시작하면 논에서 물을 빼주고 논 둘레에 도랑을 파는데 이를‘도구 친다’고 한다. 도구 치면 진흙 속에서 겨울잠을 자려고 논바닥으로 파고들어간 살찐 미꾸라지를 잔뜩 잡을 수 있다. 이것으로 국을 끓여서 동네잔치를 여는데 이를‘갚음 턱’또는‘상치尙齒마당’이라고 한다. 마을 어른들께 감사의 표시로 미꾸라지국을 대접하는 것이다.‘상치’는 노인을 숭상한다는 뜻이다. 어렵게 살다보면 마을 어른들로부터 많은 덕을 보고사는데, 그 덕에 보은하는 뜻에서 베푼 잔치이기에‘갚음 턱’이라고 하였을 것이다.

추어탕은 이렇게 서민적인 음식이었다. 조선시대 기록에서 추어탕에 대한 언급을 찾을 수 없는 데 대해서는‘너무나 서민적인 음식이기에 기록에서 소외됐다’고 쓰고 있다. 특히 예전부터 여름철 더위와 일에 지친 농촌 사람들에게 요긴한 동물성 단백질 급원이었으며 무기질과 비타민도 풍부하다.

추어탕은 지역에 따라서 끓이는 방법이 조금씩 다르다. 경상도식은 미꾸라지를 삶아 으깨어 데친 풋배추, 고사리, 토란대, 숙주나물, 파, 마늘을 넣고 끓이다가 나중에 홍고추, 풋고추를 넣어 끓인 다음 불을 끄고 방아잎을 넣고 먹을 때 초핏가루(산초)를 넣는다. 전라도식은 경상도처럼 미꾸라지는 삶아서 끓이지만 된장과 들깨즙을 넣어 걸쭉하게 끓이다가 초핏가루를 넣어 매운맛을 낸다. 서울에서는 곱창이나 사골을 삶아 낸 국물에 두부, 버섯, 호박, 파, 마늘 등을 넣어 끓이다가 고춧가루를 풀고 통째로 삶아 놓은 미꾸라지를 넣어 끓인다.

추어탕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 는 보양식으로 미꾸라지를 식재료로 사용한 요리입니다. 미꾸라지는 중국 명나라 시대 의학서인 "본초강목"에 서 '백발을 흑발로 변하게 하고 양기 를 끌어올려주며 양사에 좋다'라고 나 와 있는데요. 한 마디로 정력에 좋다 라는 뜻입니다.

우리나라 조선 시대의 의학서인 "동의 보감"에는 '미꼬라지는 맛이 달며 성 질이 따뜻하고 독이 없어 위장을 편안 하게 하고 설사를 멈추게 한다'라고 나와 있지요. 이는 한 마디로, 속이 편 한 보양 음식이라는 뜻이며 숙취해소 해장 음식으로도 좋다라는 뜻이랍니 다.
미꾸라지는 예로부터 서민들에게 사 랑받는 음식이었습니다. 논농사를 지 을 때는 논에 물이 있는데요. 이 논바 닥에 미꾸라지가 살고 있답니다. 농촌 에서는 추분(9월 23일)이 지나면 논에 서 물을 빼는데, 물이 빠지면 진흙 속 에 있던 미꾸라지를 잔뜩 잡을 수 있 었습니다. 이 미꾸라지를 잡아 국을 끓여 먹으면 이것이 바로 우리가 알고 있는 추어탕이 되는 것이랍니다.

이 추어탕은 예전부터 여름철 더위와 일에 지친 농촌 사람들에게 요긴한 동 물성 단백질 공급원이었으며 무기질 과 비타민도 풍부한 보양식이었습니
미꾸라지 종류 그런데 미꾸라지는 사실 두 종류가 있 답니다. 일반적으로 "미꾸라지"와 "미 꾸리"로 나닙니다. 이 두 종류는 주로 생활환경과 외형적 특징으로 구분하 고 있답니다.


1. 미꾸라지

• 몸통이 납작하며 특징적으로 넓죽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 수염의 길이가 상대적으로 길며 번식 력과 생명력도 더 강합니다. 미꾸라지 는 주로 푹 끓여 먹는 추어탕으로 사 용됩니다.

• 미꾸라지는 주로 하천 등에서 발견된 답니다.

2. 미꾸리

• 몸통이 동그란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 다.
• 수염의 길이가 상대적 짧으며, 미꾸라 보다 살이 부드럽고 맛있습니다. 그래서 미꾸리는 주로 추어 숙회나 추 어 튀김으로 많이 먹는 답니다.

• 미꾸리는 주로 논이나 농수로에서 서 식합니다.


전국 4대 추어탕

1. 서울식 추어탕(통추어탕)

• 특징: 미꾸라지를 통째로 삶아서 사용 하는 방식이랍니다
• 재료: 곱창이나 사골을 삶아 만든 국 물에 미꾸라지와 다양한 채소(두부 버섯, 호박, 파, 마늘 등)를 넣어 끓입 니다.
• 특이사항: 미꾸라지를 통으로 넣어 특 유의 식감과 맛을 살렸습니다.

2. 경상도식 추어탕

• 특징: 미꾸라지를 삶아 으깨어 뼈는 걸러내고, 데친 풋배추, 고사리, 토란 대, 숙주나물, 파, 마늘 등을 넣어 끓입 니다.

• 특이사항: 나중에 홍고추와 풋고추를 넣고 끓인 뒤, 방아잎을 추가하여 초 핏가루(산초가루)를 넣어 맛을 냅니 다.

3. 전라도식 (남원) 추어탕

• 특징: 미꾸라지를 익힌 뒤 뼈를 발라 내고, 살만 체로 걸러 사용하는 방식 입니다.

• 재료: 된장과 들깨즙을 사용하여 걸쭉 하게 끓이다 초핏가루(산초가루)를 마 지막에 넣어 매운맛을 냅니다.

4. 강원도식 (원주) 추어탕

• 특징: 고추장 양념으로 국물의 맛을 냅니다.
• 재료: 직접 담근 고추장을 오랜 시간 숙성하여 사용하면 원주 추어탕만의 특별한 맛을 맛보실 수 있답니다.
• 특이사항: 다양한 양념재료를 사용하 며 고추장으로 매콤한 향을 더하여 조 리하는 게 특징입니다.


추어탕의 효능

1. 영양소 공급:
추어탕은 미꾸라지를 중심 으로 다양한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단백 질, 무기질(칼슘, 철분, 아연), 비타민 D, 비타민 A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영 양 섭취에 도움이 됩니다.

2. 체력 회복:
피로한 몸을 회복시키고 기운 을 되찾아 주는 보양식입니다. 미꾸라지의 단백질과 영양소는 신체의 원활한 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면역 강화:
추어탕에 사용되는 미꾸라지 에는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 다. 특히 여름철에 면역력이 떨어질 경우 추어탕은 유용할 수 있습니다.

4. 소화 촉진:
추어탕에 사용되는 산초가루 가 소화를 촉진하고 속을 편안하게 만들어 줍니다. 소화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어 소 화 불량이나 소화기 문제를 완화하는데 도 움이 됩니다.

5. 탄력 있는 피부와 미용 효과: 미꾸라지에 함유된 다양한 영양소는 피부의 탄력을 유 지하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 A는 피부에 윤기 를 더해주니 미용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6. 식욕 촉진:
추어탕의 풍부한 맛과 향이 식 욕을 촉진시켜 식사를 즐기면서 영양을 섭 취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식욕이 감소하는 경우, 추어탕은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옵션 이 될 수 있습니다.

7. 탄수화물 대신 단백질 공급: 추어탕은 고 기류 중에서도 탄수화물 대신 단백질이 풍 부한 음식으로 단백질 섭취에 도움이 됩니 다.

8. 스트레스 해소: 맛있는 식사는 언제나 우 릴 즐겁게 해 주지요. 건강한 추어탕은 맛 과 영양을 두루 갖춘 훌륭한 보양식입니 다. 즐거운 식사를 통해 일상의 스트레스 를 완화할 수 있기에 스트레스 해소에 도 움이 된다 하겠습니다.

미꾸라지 추어탕은 영양학적으로 단 백질 함량이 높고, 칼슘과 청분, 아연 등 무기질이 풍부할 뿐 아니라 뼈의 형성을 돕는 비타민 D 다량 함유 되어 있으며, 항산화 항암 효과가 있는 비 타민 A 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미꾸라지의 효능은 장어와 비슷하다 할 수 있는데요. 장어보다는 기름이 적기에 소화 흡수하는 데 있어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장어에 비해 비타민 D가 미꾸라지에 더 많기에 뼈 근육, 면역 등에 더 좋다는 장점이 있 겠네요. (물론 비타민 A나 E 등의 다른 영양소는 장어가 더 많긴 하답니다.)
미꾸라지는 여름 보양식으로도 좋고 가을철 원기 회복으로도 좋은데요. 그 이유는 미꾸라지가 겨울잠을 자기 때 문입니다.
추운 겨울에는 미꾸라지가 진흙 속으 로 파고 들어가서 겨울잠을 잔다는 사 실을 아시나요? 미꾸라지는 겨울잠을 자기 전인 여름, 가을에 충분한 영양 소를 자기 몸에 비축해 둔 답니다. 그 래서 여름, 가을 미꾸라지는 살이 통 통하게 올라 영양가가 더 많지요.

-이천시민건강원-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