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되는 밥상!!동치미 효능 부작용

작성자건강지킴이|작성시간24.10.26|조회수82 목록 댓글 0


이제 가을이 깊어가고 있는데요. 가을무 동치미를 만들려고 준비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동치미는 시원하고 깔끔한 맛으로 식욕을 돋우기에 좋은 음식인데요. 그래서 식사를 하기 전에 동치미 국물을 먼저 마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동치미는 각종 비타민과 영양분도 풍부하여 건강적 효능도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옛 의서인 동의보감
에서는 동치미에 들어가는
주 재료인 무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는데요. 동의보감에 따르면
무는 담벽을 없애는 데 도움을
주며, 소갈을 멎게 하고, 관절을
통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어
오장의 악기를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되며, 기침에 이롭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동치미는 우리 몸에 이로운
영양 성분과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몸에 이로운
동치미 효능에 대해서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동치미효능

 동치미란, 무를 통째로 또는 크게 썰어서 소금에 잠깐 절이고 마늘, 파, 생강 등과 함께 소금물에 넣어 익힌 김치를 말합니다. 동치미 뜻은 겨울에 먹는 김치라고 하는데요. 원래 동침(冬沈)이라는 이름이었는데 부르기 쉽게 동치미로 불리게 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동치미 만드는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주재료로 무와 소금이 필요하고, 부재료는 취향에 따라 배, 실파, 고추, 마늘, 생강 등을 준비하면 되는데요. 깨끗이 씻은 무에 소금을 뿌려서 이틀간 절인 후, 부재료를 깨끗이 씻어서 무와 함께 소금물에 넣어서 익히면 됩니다. 보통 냉장고에서 한 달 정도 숙성한다고 합니다.

 동치미 보관방법도 알아봅시다. 동치미는 시원하게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보통 냉동보관을 합니다. 그리고 겨울철에는 아파트 베란다나 실외에 보관해도 좋은데요. 너무 얼게 되면 먹기 힘들기 때문에 살얼음이 뜰 정도로 보관하면 가장 맛있다고 합니다.

 


 동치미 효능

1. 소화

동치미에는 디아스타아제라는 탄수화물 분해 효소가 풍부합니다. 그래서 특히 쌀밥을 많이 먹는 한국인들에게 좋은데요. 특히 옛날에는 떡을 먹을 때 함께 먹어서 소화를 도왔습니다.

2. 해독

옛날부터 해독을 위해 동치미 국물을 먹는 민간요법이 있었는데요. 수십 년 전 연탄가스를 피우던 시절에도 가스를 마시면 동치미 국물을 마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3. 다이어트

동치미는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지방 분해 효소인 리파아제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4. 기관지

옛날 동의보감에서는 동치미가 기관지에 좋다고 기록되어 있는데요. 동치미의 주재료가 되는 무는 기침과 천식 치료에 효능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항산화

동치미에는 비타민C와 E 및 항산화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는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세포 노화를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6. 변비

동치미는 변비에도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동치미에 들어 있는 펙틴이라는 성분 덕분입니다. 이는 장운동을 도와주고 변비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7. 숙취해소

동치미는 숙취해소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음주 후 동치미를 먹는데요. 동치미에 풍부한 베타인 등의 성분은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주어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8. 치아

동치미는 치아 건강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동치미는 구강내 산성을 중화시켜 주고 섬유질이 치아 사이를 청소해 주면서 충치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9. 항암

동치미의 효능은 항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동치미에 풍부한 글루코시놀레이트 등의 성분은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0. 피로

동치미 국물에는 젖산과 같은 유기산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이 뛰어나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동치미 부작용

1. 동치미는 나트륨 함량이 높은 편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래서 너무 많이 먹으면 나트륨을 너무 많이 섭취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2. 동치미 성질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몸이 차거나 배가 찬 분들은 동치미를 너무 많이 먹을 경우에 복통이나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천시민건강원-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