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양봉 게시판

6월 20일 이후 분봉과 진드기약과 후미딜과 마이신 처리 방법

작성자이남이|작성시간26.06.22|조회수39 목록 댓글 0

밤꿀 채밀들 끝나셨지요?

강원도 오대산으로 피나무꿀 채밀하러 가시는 농가들 아니곤 이젠 뒤도 안보고 분봉들 하실겁니다.

모든 농사가 때가 있듯이 벌도 증식을 할려면

1.시기가 있고

2.거기에 맞는 벌량이 있고 

그러는 겁니다.

 

<지금 시기 분봉군 교미 성공율은 75%정도 저의 경우 되더군요>

이렇기에

1.채밀군 1군으로 분봉군 4군을 만들어

2.교미 실패군은 단번에 옆통에 합봉하여 끝내고

3.8월초 벌 고르기 할때 만상군에서 봉판과 착봉벌을 빼내 산란장 5장벌로 맞추고 

4.남은 익은봉판과 벌은 5장~6장씩 합봉하여 분봉을 또 하여서 봄벌을 기르고 이동채밀군으로 사용합니다. 

 

<전 분봉을 2가지 방법으로 합니다>

1.제 자리서 분봉

2.분봉하여 2km 이상 이동하는 분봉

 

===제 자리서 분봉===

*참고:제자리 분봉은 하루에 1번씩만 하여야지 하루에 2번이상 하시면 벌들이 집을 잃어버려 표류을 하기에 안한게 좋다.

*장점:봉장에서 하기에 밖에나간 벌들 집으로 돌아오면 집이 없어지고 없어도 옆통으로 다 들어 가기에 벌 1마리도 

         없어지지 않는답니다. 

1.아침 일찍 분봉할 벌통을 채밀군 1통에=4통씩 준비.사양기=4개.격리판=4개.은박보온판=4개.프로폴리스망과 개포=각4장.

   먹이가 많은 소비=4장이상.소초광=2~3장 이렇게 준비한다.

2.사양기+착봉을 붙인 봉충판1장(여왕이 없게)+격리판+먹이장1장+외부에서 준비한 먹이장 2장+소초광1장+

   은박보온판으로 칸막이 하고 프로폴리스망과 개포을 하고 뚜껑을 닫는다.

3.위 2번을 하면서 꼭 단상에 익은봉판1장+여왕+먹이장1장 두고 수평격왕판을 하고 나머지 봉충판.알판.먹이장소비는

   전부 계상에 둔다(계상에 둘 소비수가 넘 많다면 단상에 남는건 넣어둔다)

4.위 채밀원군을 3번 처럼 실행하여 정 앞으로 또는 정 뒤로 3m을 옮겨둔다.

5.분봉군을 채밀원군 원래 자리에 둔다(이렇게 두면 밖에나간 역봉들 중에 일부는 분봉군에 일부는 왕냄새가 나는 채밀군(원군)에

   들어 간답니다.

6.분봉한 담날 아침 일찍 해뜨기 전에 익은왕대 1개을 붙이고 반대편에 젖주는 왕대 1개을 붙여준다(이래서 1번으로 분봉으로 

   끝내고 이게 다 실패을 하면 무조건 옆통에 합봉을 하고 벌이 넘친건 8월초 벌 고르기 하면서 약군에 지원하고 그래도 벌이 

   남으면 익은 봉충판과 착봉벌을 빼내서 5장~6장을 만들어 분봉을 한번 더 한답니다.이때 이렇게 분봉을 하여도 월동벌로 또

   판매벌로 약하기에 봄벌로 길러 꿀채밀을 한답니다)

**참고**

@:해뜨기 전에 일찍 붙이는 이유는 해뜨면 왕대에 복사열이 생기기에 전 복사열 걱정이 없을때 붙입니다.

@:젖주는 왕대을 1개 더 붙이는 이유는 익은왕대서 왕이 못 태어 나거나 또 교미을 실패할때 자체적으로 기른 왕대선

     - 왕이 잘 태어난다.

     - 교미가 잘 된다.

     - 익은 왕대서 태어난 왕이 산란하며 젖준왕대가 익어갈 무렵(번데기가 되면)에 죽이기에 그대로 둬도 관리가 된다.

 

===분봉하여 2km 이상 이동하는 분봉===

*참고:오전에 분봉하여 오전 11시경 분봉군을 2km이상 이동하여 내려두고 이때 소문을 열면 벌통안 열기로 한번에

         많은 벌들이 나오고 어디론가 날아가 버리고 또 집자리 비행을 한번에 하기에 여왕 냄새도 없기에 표류현상으로

         벌들이 군세가 좋은 군으로 들어가 버리기도 하기에 약군들이 많이 생깁니다.

         이런 현상을 막으려고 오후 2시가 되 시원하게 기온이 내려가는 무렵에 분봉을는 하고서 2km을 옮겨 오후 4시무렵

         벌통을 차량에서 내려 안정이 되고 벌들이 귀가하는 4시반 무렵에 소문을 열어줘 벌들이 함꺼번에 소문으로 나와

         어디론가 날아 가 버린걸 막고 집자리 비행도 어쩌나 나오지 한번에 나오는 현상을 막고 담날 아침에 집자리비행을

         1마리씩 순서대로 하게하여 벌들이 몰리는 현상도 막는다.

1.오전에 제자리서 분봉할때 왕을 단상에 뒀기에 왕을 찿을 필요없다. 

 (1)1번 째 분봉군:사양기+착봉을 붙여 봉충판1장+충판 또는 알판1장+격리판+먹이장1장+먹이장 1장+외부에서 유입한

                           먹이장1장 또는 소초광1장(1번째 분봉군(실은 2번째)은 착봉이 좋기에 착봉이 붙은 먹이장을 원군에서

                           빼주면 넘 착봉이 강하고 다음 분봉군들이 착봉이 약해지니 전 이렇게 합니다)+이동철+은박보온판+

                           프로폴리스망+개포절반접고+벌통뚜껑 닫는다.

 (2)2번 째 분봉군:사양기+착봉을 붙여 봉충판1장+충판 또는 알판1장+먹이장1장+먹이장1장+먹이장1장(2번째 분봉군(실은

                           3번째)은 착봉량이 좀 빠지기에 착봉이 붙은 먹이장 1장을 원군에서 빼내서 넣어줘 착봉량을 조절한다)+

                           이동철+은박보온판+프로폴리스망+개포절반접고+벌통뚜껑 닫는다.

 (3)3번 째 분봉군:이 군은 원군으로 구왕이 있으며 4번째 분봉군이다.

                           사양기+익은봉판 1장+격리판+먹이장+외부에서 유입한 먹이장 또는 소초광3장+은박보온판+

                            프로폴리스망+개포절반접고+벌통뚜껑 닫는다.

     @아직 여왕을 찿아 죽이지 않고(일이 많기에 왕 찿는데 시간이 지체 되니) 그대로 두고 왕대 붙일무렵 먼저 죽이고 붙인다.

     @벌통안에 붙은 일벌들 또 외역나간 일벌들이 많기에 외부에서 먹이장 소비나 소초광을 벌량에 맞게 넣어줘야

         아래 사진과 같은 현상이 일어나지 않은답니다.

2.위 처럼 분봉하여 2km이상 옮긴다.

3.안정이 되면 소문을 열어준다(전 4시 반 이후에 열어주며 이때 열면 벌이 함꺼번에 나오지 않고 소문앞에 알짱거리거나

   날아도 몇마리 날더군요)

4.이동철을 조심히 빼고 왕대을 붙인다(익은 왕대 1개을 붙이고 반대편에 젖주는 왕대 1개을 더 붙인다)

   왕대을 붙이는 과정에 해가 지고 깜깜하면 붉은 전등을 깜박이게 켜고 일을 하면 벌들이 달려들지 않고 할수가 있다.

 *참고:전 왕대을 생산하는 군을 분봉군 이동지에 두고 왕대 붙일때 바로 빼내 사용을 한답니다.

 **장점**

  @왕대 운반시 다칠수가 있는데 다치는 확율이 낮기에 왕이 태어나는 확율이 높아 좋다.

  @현장에서 필요분을 충분히 사용을 하기에 왕대을 필요분 운반하는 번거로움이 없어 좋다.

5.개포을 정상으로 하고 뚜껑을 닫는다.

<분봉은 약하게 하시면 절대로 판매벌 만들지 못 하십니다>

산란권이 커가는 시기는 8월20일 이면 끝난다 했습니다.

이후엔 떡 해 놓고 천지신명께 빌어도 자연의 순리에 의해서 끝났답니다.

사과나무 꽃피고 사과가 열려 커가는데 나무에 적게 달렸다고 떡해놓고 빌면 꽃이 다시피고 사과가 더 달릴까요?

아무리 가꿔도 달린 사과만 충실하게 커 가지요.

*8월20일 산란이 간 소비수(산란 6장 이상이고 계상이 올라가 있는 봉군은 만상 월동벌이기에 제외며 산란이1장.산란이2장.

  산란이3장.산란이4장.산란이5장.산란이6장이 막 넘어가는 봉군들을 말 합니다)가 월동 착봉량의 소비수라 보시면 됩니다.

*참고:전 이래서 8월20일 경에 산란장은 격리판 안쪽에 나머지 소비는 격리판 뒤에 둬서 월동벌 착봉을 시킬때

          격리판 안쪽 소비수로 착봉을 시키기에 벌량 쪽 고르게 월동을 나고 벌 판매도 균일하게 만들어 팔았답니다.

<전 분봉하고 시간이 되면 왕이 태어나면 진드기약을 하거나 늦어도 여왕이 산란을 시작하면 진드기약 100%하기 시작>

진득이의 개체수을 가장 많이 줄일수 있는 시기는 1년중에 딱 3회입니다.

제 글에 진드기약 하세요라 자주 쓰니까 이해도 못한 분들 뭔 약을 그렇게 하냐라 하지만 저 그렇게 안하고 할시기 정확히

저의 루틴대로 하고 절대로 더 이상 안합니다.

1.봄벌 깨울때(확실하게 검증된 화학약으로 합니다)

2.꿀채밀 1달전 확실하게 진드기약 처리을 해 둡니다(이때 진드기약 제대로 치면 7월 까지 피해가 없고

   안치면 5월에 진드기피해 나오고 건성으로 치면 6월(밤꿀무렵)부터 진드기 피해로 밤꿀채밀도 못하고 날개말이 피해까지 나와

   분봉군 통수확보 못하고 벌도 약군으로 분봉하지 피해가 이만저만 아니게 됩니다)

3.분봉군 편성하고(확실하게 검증된 화학약으로 합니다)

4.7월말에서 8월초 개미산 중기처리 하고 8월20일 까지 확실한 검증된 화학약으로 한다(이때 안하면 9월초 중에

   진드기 피해가 나오고 건성으로 하긴 하면은 9월말 또는 10월초에 진드기피해 나타난다)

3.월동먹이 끝나고 반봉구 지어갈 무렵(확실한 검증된 화학약으로 합니다)

 

===위 3번 분봉군 편성하고 진드기약을 속살만으로 4일 간격으로 5회을 한다===

1.어떤 통이든 간에 산란을 할려고 먹이을 갈무리 한다면 교미는 대부분 하였고 3일째 되 가기에 준비을 하니까 뒤도 안보고

    물1,8리터:속살만10호1엠풀(2ml)을 타서 안개가 지나가듯 분부한다.

2.위 1번을 하며 화분떡을 1/3을 아래 사진처럼 넘어주고 벌량에 따라 소비을 넣어줘 착봉이 강한 군들 헛집을 짓는걸 막는다.

3.어떤일이 있어도 진드기약을 4일 간격으로 꼭 5회 분무처리 한다(비오고 날이 안좋으면 훈증기로 해주고 날이 들면 어떤일이

    있어도 손으로 분무처리 해 주셔야지 훈증기로만 했다간 진드기 피해 100%가 나타 납니다)

<분봉(5월17일 산란이 왕성하게 갈때)하고 13일째 진드기약으로 속살만 2회차 하면서 보니 산란이 4장이 진행이 되내요>

1.바로 아래 사진을 보면 노는 벌들이 집을 짓는거 보이시지요?

   *소초광을 넣은건 집짓으며 착봉을 묶는 효과(소비을 넣어주면 벌들이 넣어준 소비에 많이 붙어 벌 퍼짐 현상이

    나타나기에)을 얻고자 그런겁니다

2.5월17일 분봉을 하여 이땐 산란이 폭발적으로 하는 시기라 그런지 분봉한지 13일째 됬는데 산란이 아래 사진처럼

   3번장과 4번장에 가는걸 볼수가 있습니다.

3.전 속살만을 소비을 아래 사진과 같이 벌리고 전체에 치는데 소비와 소비사에 칙칙 2회을 안개가 지나가듯 분무을 하는데

   소비을 모아줄때 한손으로 툭 치듯 붙이기에 소비에 붙은 벌이 벌통 바닦에 떨어지고 이들은 다음번 소비에 약칠때 가볍게 

   약물에 노출이 된답니다.

   이래서 안개가 지나가듯 분무을 해주라고 한거랍니다.

<분봉하고 착봉이 안정이 되 산란이 가면 뭔일이 있어도 후미딜과 마이신 해줍니다>

보통 분봉하고 1달 되면 착봉이 안정이 되 산란이 가기에 이시기에 여름벌 기을 봉장에 정리하며 자동사양기도 걸고 그러지요.

이땐 전 뭔일이 있어도 사양액에 후미딜과 마이신을 같이 타 줍니다.

1.물10리터:설탕15kg을 탄다.

2.위 사양수에 후미딜25g과 마이신50g을 같이 현장(봉장에서 벌에게 줄때 바로 탄다)에서 봉지사양이나 사양기에 벌량에 따라

    종이컵 2개량이나 3개량을 준다.

3.4일~7일 후에 위 1번의 사양수 1말에 마이신50g을 타 사양기 가득 준다.

4.7일 후에 위 1번의 사양수 1말에 마이신50g을 타 사양기 가득 준다.

 

<위 설명처럼 분봉하고 관리하면 50일 후(8월10여일경) 아래 사진의 벌량으로 길러지고 있을겁니다>

아래 사진은 산란이 잘 가는 6월중순 이전의 분봉군이기에 이처럼 벌이 증식이 됬지만 6월 중순 이후는 교미율도 떨어지고

산란도 더디게 할때라 좀 못 미칠겁니다.

아래 사진의 벌도 이제 산란이 6장 진행이 될때라 아직 착봉이 약합니다.

판매벌을 만든다면 앞으로 최소 20일 정도 더 길러야 되겠지요.

지금 분봉하여 8월10여일 까지 6장 산란이 가게하고 이후 착봉량의 벌이 늘어 난다면 충분히 9월경에 만상벌로 팔수가 있지

않겠습니까.

참고 하시고 판매벌 만드시라 올립니다.

<위 분봉한지 50일 된 벌이 앞으로 20일 더 기르면 아래 사진처럼 벌량을 늘어나 있을겁니다>

8월20일이 넘어가면서 부터는 산란장이 늘어난게 아니라 벌 수만 늘어 난답니다.

이래서 8월20일이면 산란이 더 진행되 가는 소비수가 없고 기존 산란을 한 소비수에서 중부지방 기준으로 9월 말(강원 산간은 9월중순.

남부는 10월초)까지 현상유지 하다 이후 산란권이 줄어들며 월동준비을 해 간답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