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전기 자료실

[스크랩] 전동기 기동방식

작성자박창구|작성시간09.09.13|조회수2,473 목록 댓글 0

전동기 기동방식

 

항목

기동방법

전전압

Y-△

리액터

1차저항

소프트스타터

개요

전동기에 최초부터 전 전압을 인가하여 기동

△결선으로 운전하는 전동기를 기동시만 Y결선으로 기동,

기동전류를 전전압기동시의 1/3로 줄임

전동기의 1차측에 리액터를 넣어 기동시에 전동기의 전압을 리액터의 전압강하분 만큼 낮추어서 기동

리액터 기동의 리액터 대신 저항기를 넣은 것

무접점 SCR소자를 이용하여 기동에 알맞는 저전압부터 전전압까지 서서히 증가시키면서 저전류로 기동

회로구성

  소프트스타트 기동

특징

가속 토오크가 커서 기동시간이 짧다.

최대기동전류에 의한 전압강하를 경감시킬 수 있다.
감압기동기로써는 가장 손쉽게 채용

탭전환에 ek라 최대 기동전류,최소기동 토오크가 조정가능.

전동기의 회전이 증가함에 따라 가속토오크의 증가가 심함

리액터 기동과 거의 같음.

리액터 기동보다 가속토오크의 증대가 적다.

기동시간,토오크의 크기를 부하에 따라 조정이 가능하여 저전류 기동이 가능하다.

* 모터 보호기능
- 과부하시 Trip
- 결상시 Trip
- 2차측 단락시 Trip

결점

기동전류가 크고 전압강하의 원인이 된다.

최소기동가속 토오크가 작으므로 부하 연결한 상태로 기동이 어렵고,기동한 후 운전으로 전환될 때 전전압이 인가되어서 전기적,기계적 쇼크가 크다.

기동전류에 비해 기동토오크의 감소가 크다.

최소 기동 토오크의 감소가 크다.

보통 적용 전동기의 용량은 7.5kW이하

기동시에 약간의 SCR스위칭 노이즈가 발생함.

적용

전원용량이 허용되는 범위내에서는 가장 일반적인 기동방법

무부하 또는 경부하로 기동되는 75kW이하의 전동기에 사용

팬,송풍기,펌프 등

소용량(7.5kW이하)에 한해서 리액터 기동용 부하와 동일 적용

어떤 부하에도 무관하게 적용가능함

 

※reactor 【전기】 리액터 《교류 회로에 유도 저항을 주는 장치》

             

*. 리액터 ( Reactor ) 
    전동기기동용,콘덴서직렬용,인버터용


 

from:http://www.ohmpower.co.kr/kor/data/data_scr/soft_starter.GIF

http://cafe.naver.com/ddsan/477

 

 

리액터
MSR (motor starting reactor: 모터 기동용 리액터


정수장이나 취수장, 가압장등 대부분의 사업장에는 고압 유도전동기로 물을 펌핑하는데 고압 유도전동기를 기동시에는 5배이상의 기동전류가 소모되며 전동기가 정지 상태에서 전전압으로 기동을 시켜 버리면 모터 코일에 손상이 가거나 수명이 단축되는 원인이 된다. 쉽게 말하자면 모터가 정상적으로 돌아갈 때에 100%라는 전압이 필요 하다면 기동시에는 정상적으로 돌아가는 상태가 아니고 정지 상태에서의 이제 겨우 돌아 가려는 상태로 50-80%의 전압을 넣어주는 것이 적절한데 100%의 전전압을 넣어 버리면 모터가 소화를 못하고 나머지는 스트레스로 부담해야 하는 것이다. 사람도 달리기를 하기전 준비운동을 먼저 한다든가 우선 출발 할 때에는 조금 천천히 달려야 근육등에 무리가 안가는 것 처럼 모터 기동시에도 ( 스타트 할 때 불과 5-10초만) 전압을 줄여서 기동하고 수초후 전전압을 넣어 정상상태로 하자고 생각해 낸 것이 리액터(코일)이다.

그렇다면 기동시 전압을 낮추는 방법으로는 언뜻 생각하면 저항을 쓰면 되지 않느냐고 생각 할 수도 있겠지만, 저항을 쓰게 되면 엄창난 전력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에 결국 전력손실이 발생한다는 것은 열로 변하여 여러 가지 위험을 초래하므로 저항은 쓸 수 없다. 리액터는 희한하게도 단순히 임피던스(교류분 저항)로 전압을 낮추기는 하나 대신 전력을 소모하지는 않는다. 이러한 점으로 모터 기동용으로 리액터가 주로 사용된다. 리액터의 용량은 대략 모터용량과 같거나 조금 크게 선정하면 된다. 주의 할 것은 기동리액터는 장시간 회로와 연결되어 운전되면 소손되어 화재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모터 기동후에는 반드시 회로와 분리되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보통 모든 기동반은 기동후에는 자동으로 분리되도록 설계되어 있지만 간혹 애러가 발생하여 장시간 운전됨으로 소손되는 일이 발생되며 이로 인해 화재로 이어지는 일을 종종 경험한 일이 있다.

SRC (series reactor for condensers: 콘덴서용 직렬리액터)


전력계통에서 선로에 대용량의 콘덴서를 접속하면 여러 요인으로 인하여 회로의 전압이나 전류의 파형의 왜곡을 확대하는 수가 있으며 때로 기본파 이상의 고조파를 발생하는 수가 있다. 또한 정류기에 많이 사용하는 싸이리스터, 아크로, 전기로등의 부하에서 발생하는 고조파가 콘덴서의 회로 투입에 의해 전원측 리액턴스와 콘덴서 리액턴스가 LC공진에 의해 확대되는 현상이 일어난다. 고조파로 인한 영향으로는 동손, 철손의 증대로 기기의 과열, 소음의 증가 원인이 되며 절연파괴, 보호계전의 오동작, 충전전류 발생등 각종 장해가 발생한다. 이고조파를 줄이는 방법은 고조파에 대해 회로를 유도성(코일)로 하면 되기 때문에 콘덴서에 직렬로 리액터를 연결하여 주면 된다. 또한 이 외에도 콘덴서 투입시 단시간 이기는 하나 상당한 전류가 흐르는데 이러한 콘덴서 투입시 돌입 전류 억제효과 ,모선의 순간 전압강하 억제효과등이 있다.

용량은 모터등 유도성 일반 부하에서는 콘덴서 용량의 6%, 변환기,아크로등에서는 13%정도로 하면 적당하다.

내용출처 : 전기이론 및 수배전 설비

from: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11&dir_id=110209&eid=7Nqt5NFxnTaf0OERMCX2rSbibBQGlSdK&ts=1067060685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