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찌기 쉬운 여름철 음식을 소개했다.
왜 여름만 되면 살이 더 찔까요?”라는 질문에
“운동도 하고 식사도 줄였는데, 체중이 늘어난다면
범인은 의외로 매일 먹는 여름철 음식일 수 있다”며
“시원하고 가볍게 느껴지는 음식일수록 당분과 탄수화물을
무심코 많이 섭취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살찌기 쉬운 여름철 음식을 꼽았다.
▶팥빙수와 과일빙수
“혈당을 많이 올리고 지방을 쌓이게 한다”며
“먹고 나면 포만감도 별로 없어서
또다른 음식을 더 먹게 만든다”고 말했다.
실제로 빙수는 여름철 무더위를 식히는 시원한 디저트로 인기가 많지만,
연유나 시럽 또는 아이스크림이 과하게 들어간
빙수는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킬 수 있다
▶냉면
“냉면 역시 혈당을 많이 올리는 음식이다”라며
“냉면 육수 자체에 나트륨과 설탕이 많이 들어가 있다”고 했다.
냉면은 탄수화물인데, 그 안에 소스도 설탕 덩어리다.
실제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물냉면의 당 함량은 3~6g, 비빔냉면은 15~30g이다.
물냉면은 육수 베이스에 비교적 당분이 적지만,
비빔냉면은 물냉면과 달리 고추장이나
설탕, 물엿 등이 주재료로, 당 함량이 높다.
▶과일주스와 스무디
“과일주스와 스무디도 혈당 수준을 매우 빠르게
올리지만 포만감은 별로 없다”며
“영양가도 부족해서 다이어트에 좋지 않다”고 말했다.
실제로 갈거나 착즙해 식이섬유가 많이 파괴된
과일주스나 스무디는 당 함유량이 낮은 과일이라도
빠르게 흡수돼 혈당이 급격히 높아지는 혈당 스파이크를 유발한다.
▶맥주
“맥주는 우리 몸에서 독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정말 큰 방해가 된다”며
“술을 마시면 결국 다른 음식을 폭식하게 되는
계기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더 안 좋다”고 했다.
알코올은 체내에 들어오면 다른 영양소보다 우선적으로 분해된다.
우리 몸은 알코올을 독성 물질로 인식하기 때문에
다른 영양소보다 알코올을 가장 먼저 분해한다.
이 과정에서 지방 산화가 일시적으로 억제돼 함께
먹은 음식이 지방으로 축적되기 쉬운 환경이 만들어진다.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박정숙(서울) 작성시간 26.06.11
저희 가족 수박을 자주 먹습니다
밭에 아예 공수해서 먹는데
대 가족의 행복 밭에서 바로 입니다 -
작성자이정인(부산) 작성시간 26.06.11 명심하겠습니다
-
작성자이명희 (서울) 작성시간 26.06.11 정말 조심해야됩니다.
특히 여름이 힘들어요... 맛있는 과일은 먹을거이 별로 없고 ~~시원한 음식은 모두 설탕 덩어리고~~~ㅠㅠ -
작성자박미연 (서울) 작성시간 26.06.11 회냉 좋아하는데 혈당 올리는 주범이라니....😱
-
작성자오소윤(전북) 작성시간 26.06.15 뭘 먹고 살아야 할까요 이 여름 어찌 보낼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