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집마다.........두꺼운책 몇건으로도 부족할 만한 사영ㄴ이.......없는 집은 없을 것이다.
내 주변에는...............고졸이나 중졸의 중년 아줌마들과...........학교 선생님 출신의 남자들..............할머니들.............아저씨들............
수많은 부류의 사람들이 있는데................대화가 잘되는 경우는 압도적으로 드물다.
어제도 정년하신 선생님과 이야기를 하는데..............기본적인 대화가 막힌다. 그 사람문제인가 .....내 탓인가..............
아주 기초적인 대화도....잘안된다는 것을 느낀다.
학창시절의 우리 반 친구들이.................이제 각기 어떤 성향과 한계를 가지고 있는지................좀 이해가 되는 듯 하다.
결국은.................생존의 욕망을............채우는 범에 대한 생각이 다른 것.......................내지 무지가 그 원인으로 보인다.
물론 엄청난 변수들이 다 있겠지만..................
우리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각자 자신의 마음에 벽과 한계를 형성시켜 놓았다.
이호선 선생님이 세상사의 문제를 잘 짚으시고...................답도 잘 제시하여 주시는데...............
인생의 문제는...............결국 남을 배려하느냐 안하느냐의 문제가 아닐까?
성추행당한 처녀가............결혼후에도.............그 트라우마를 이기지 못하여..............걔속되는 짙은 알코올로 해결하다보니.............점차 영양실조에 마음은 우울증으로 피폐해 가고 있다.
원인은 무엇인가?
내가 볼 때는 ....누구보다도 완벽한 자신의 인생 계획을 수립하면서 열심히 살아 왔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인생은 다른 사람의 삶과 이웃하거나 겹칠 수 밖에 없다.
배려를................. 계획에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것이 문제일 것이다.
성공에 대한 지나친 욕심.......................
년매출 100억의 사장이라면..............58년 개띠인 그는.........그는 자신에게 심취하고............배려를 잊었을 것이다.
알다시피 인생은 생존경쟁이다.
옆에......누군가 성공하면............상대방은 박탈감와 우울을 가지게 될 것이다.
남을 배려 한다면...............미래에 일어날 내 문제를 예상하게 되겠지만...........내 성공에만............나만의 행복에 젖어 있다면.............위기가 올 때 내 탈출구를 발견하거나......그런 행운을 얻기는 어려울 것이다.
ㄴ마의 아이디어나 책략 재주.............이런 것만으로 성공이 보장되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안타깝게도 사람들은.................성공의 변수를 노력이나 총명에 거의 두는 것 같다.
그런 것들은 성공과 행복의...............일정한 조건은 되겠지만............보장이 꼭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성공의 보장은............배려 곧 기부이다.
사람들은,,,,누구나 행복하기를 원하고 그 행복의 길에는 재물이 큰 역할 을 한다. 결국 돈을 충분히 벌어야 되는 것이다.
사람들은..................돈을 버는 방법으로 꾸준한 노력과 인내와 저축과............그런 것들만 생각한다. 그것은 성곡의 좋은 조건이긴 하지만 충분히 보장하지는 않는다.
내 총명이 나의 판단이 언제나 잘 맞아 떨어질 수는 없고..............환경이 어려운 상황이 올 수도 있을 것이기 때문에...................
성공의 모든 것들을 빠짐없이 채워주는 것이............배려이고 기부이고 보시라고 생각한다.
그대여!
지금 그대의 상황에서................빠듯한 가운데......10%를 늘..........친구나 이웃이나 지인이나 어려운 사람을 위하여.......배려하라!
성추행의 그 긴 트라우마도...............사업이 철저히 망하는 오랜 터널도.............재수가 부족한 상황도.............부도사태도 차츰 사라질 것이고...............
만약에 이말에 동감이 가지 않거던.............과연 그럴까요? 이렇게 말하라!
어제 그 초딩 선생님은....................말도 아ㄴ다......그는 늘..자신이 모르는 일에 대하여는 부정부터 한다.
그는 죽을 때까지................ 자신의 틀 안만 볼 것이다.
나하고 다른 생각을 견해를 들으면 ......일단 들어보라! ㅜ그리고 상대방이 그 것을 알기까지 노력한 공부를 고려하라!
스님들중에.................석가모니 부처님이 지금..................살아계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몇분이나 될까?
죽은 부처님께............여러가지 소원은 왜 비는 가?
^^ 그래서............스스로 깨닫는 것이 불교이고 신에게 의지 하는 것이 기독교라는...............말을 그 사람들은 자주 하는 것이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