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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口)이란 무엇인가?

작성자星井|작성시간22.09.01|조회수416 목록 댓글 0

입(口)이란 무엇인가

 

입은 음식물이 들어가는 입구이다.

 

입을 통해서 밥. 과일. 고기도 먹고 술도 마신다.

 

음식물이 입에 들어가야 에너지를 확보할 수 있고 생명을 유지할 수 있다.

 

우리가 먹는 음식물이 어디서 왔는가?

 

땅(地)에서 나온 것들이다. 

인간이 먹는 음식물이란 땅의 지기 (地氣)를 받고 자란 것들이다.

 

이렇게 보면 입은 지기(地氣)가 들어가는 곳이다.

 

그러면 천기(天氣 )가  들어가는 곳은 어디인가?

코(鼻)다.

 

사람은 코를 통해서 산소를 흡입한다.

 

산소는 바로 천기가 아닌가.

 

천기를 흡입하는 코와지기(地氣)를 섭취하는  입의 사이에 있는 부위가 바로 인중(人中) 이다.

 

사람의 가운데란 뜻이다.

 

이 부위가 인중(中)이라는  이름이 된 이유는 천기와 지기의 중간이기 때문이다.

 

다른 이유는 인중 위쪽 으로는 구멍이 2개씩 이다 .

 

콧구멍도 2개. 눈도 2개.귓구멍도 2개이다.

 

2라는 숫자는 동양의 상수학(象學)에서 음(陰)을 상징한다.

 

인중 밑으로는 구멍이 한개씩이다.

 

입도 1개.

배꼽도 1개.

항문도 1개.

요도(尿道)도 1개.

산도(産道)도 1개다.

 

1 이라는 숫자는 양(陽)을 상징한다

 

2는 즉 음은많이 쓰라는 것이다.

 

냄새 잘 맡아보고

열심히 살펴보고

귀담아 들어야 하고

 

1개는 아껴 쓰고 조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인중을 중심으로 위로는 음이 아래로는 양이 배치되어 있다.

 

여기서 입의 위치를 다시 살펴보면 인중 아래로 양 (陽)이 시작되는 지점이다.

 

인체의 양(陽)은 입에서 부터 비롯된다.

 

달리 표현하면 인간 만사가 입에서 부터 시작된다는 의미다.

 

입에서 먹을 것과, 복도 들어오지만 화(禍)도 들락거리는 문(門 )이다.

 

말을 잘못하면 재앙이 돌아온다.

 

그래서 구시화문口是禍門 이라는 말이 나왔다.

 

입은 화(禍)가 들어오는 문(門)이라는 의미이다.

 

역사를 보면 말로 인해서 재앙이 초래된 경우가 많다.

 

심심창해수(心深滄海水)구중곤륜산(口重崑崙山)이라는 말이 있다.

 

 "마음 씀씀이 는 창해수 처럼 깊어야 하고 입은 곤륜산 처럼 무거워야 한다"라는 말이다.

 

口是禍之門(구시화지문)“입은 재앙을 불러 들이는 문이다.”라는 뜻으로

 

전당서(全唐書)

설시편 (舌詩篇)

에나오는 한 구절 입니다.

 

당나라가 망한 뒤에 후당(唐) 때에 입신하여 재상을 지낸 풍도(馮道) 라는  정치가가 있었습니다.

 

그는 五朝八姓十一君 (오조팔성십일군)을  섬겼는데 다섯 왕조에 걸쳐, 여덟개의 성을 가진, 열 한 명의 임금을 섬겼다는 말이니 그야말로 처세에능한 달인 이었습니다.

 

풍도(馮道)는 자기의 처세관(處世觀)을 아래와 같이후세사람 들에게 남겼습니다.

 

口是禍之門(구시 화지문) :  입은 재앙을 불러 들이는 문이요.!

 

舌是斬身刀(설시참신도)혀는 몸을자르는 칼 이로다.

 

閉口深藏舌(폐구심장설)입을 닫고 혀를 깊이 감추면

 

安身處處宇(안신처처우)가는 곳마다 몸이 편안 하리라.

 

풍도(馮道)인생살이가 입이 화근(禍根) 임을 깨닫고 73세의 장수를 누리는 동안 입 조심 하고 혀를 감추고 말 조심을 처세의 근본으로 삼았기에 난세에 서도 영달을 거듭한 것입니다.

 

고사성어 중에

守口如甁(수구여병) : 입을 병마개 처럼 지킨다.!

 

禍生於口(화생어구) : 화는 입에서 생긴다.

 

駟不及舌(사불급설) : 네 마리의 말이 끄는수레의 힘도 혀에는미치지 못한다! .

 

禍從口出(화종구출) : 화는 입으로 부터 나오고

 

病從口入(병종구입) : 병은 입으로 부터 들어간다.

 

등 동서고금을 통하여 헤아릴 수가 없을 겁니다. 

 

말 한마디에 남이 되고 이혼하고 원수가 되고 전쟁을 합니다.

 

입을 조심하고

혀를 조심하고

말을 삼가하라 는 것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유구한 진리일 겁니다. 

 

심신(心身)이 편안한 삶은 말을 삼가는 겁니다.

 

한번 쏟아지면 담을수 없는 물처럼 삼가 경계하여 나를 살피고 타인을 배려함이 사회를 아름답게 만들고 인류 발전에 이바지 하는 것이다.

 

-  좋은 글 중에서 -

 

신29:4 그러나 깨닫는 마음과 보는 눈과 듣는 귀는 오늘날까지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지 아니하셨느니라

 

욥34:3~4 입이 식물의 맛을 변별함 같이 귀가 말을 분별하나니 / 우리가 스스로 옳은 것은 택하고 무엇이 선한가 우리끼리 알아 보자

 

잠4:4~6, 13 아버지가 내게 가르쳐 이르기를 내 말을 네 마음에 두라 내 명령을 지키라 그리하면 살리라 / 지혜를 얻으며 명철을 얻으라 내 입의 말을 잊지 말며 어기지 말라 / 지혜를 버리지 말라 그가 너를 보호하리라 그를 사랑하라 그가 너를 지키리라 / 훈계를 굳게 잡아 놓치지 말고 지키라 이것이 네 생명이니라

 

잠8:17~18 나를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①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날 것이니라 〔히, 새벽에〕 / 부귀가 내게 있고 장구한 재물과 의도 그러하니라

 

잠10:11~12 의인의 입은 생명의 샘이라도 악인의 입은 ①독을 머금었느니라 〔독이 가리워 있느니라〕 / 미움은 다툼을 일으켜도 사랑은 모든 허물을 가리우느니라

 

잠10:19~21 말이 많으면 허물을 면키 어려우나 그 입술을 제어하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 / 의인의 혀는 천은과 같거니와 악인의 마음은 가치가 적으니라 / 의인의 입술은 여러 사람을 교육하나 미련한 자는 지식이 없으므로 죽느니라

 

잠11:13 두루 다니며 한담하는 자는 남의 비밀을 누설하나 마음이 신실한 자는 그런 것을 숨기느니라

 

잠13:2~3 사람은 입의 열매로 인하여 복록을 누리거니와 마음이 궤사한 자는 강포를 당하느니라 / 입을 지키는 자는 그 생명을 보전하나 입술을 크게 벌리는 자에게는 멸망이 오느니라

 

잠18:7, 20~21 미련한 자의 입은 그의 멸망이 되고 그 입술은 그의 영혼의 그물이 되느니라 / 사람은 입에서 나오는 열매로하여 배가 부르게 되나니 곧 그 입술에서 나는 것으로하여 만족하게 되느니라 / 죽고 사는 것이 혀의 권세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그 열매를 먹으리라

 

잠21:2, 23 사람의 행위가 자기 보기에는 모두 정직하여도 여호와는 심령을 감찰하시느니라 / 입과 혀를 지키는 자는 그 영혼을 환난에서 보전하느니라

 

잠24:12 네가 말하기를 나는 그것을 알지 못하였노라 할찌라도 마음을 저울질 하시는 이가 어찌 통찰하지 못하시겠으며 네 영혼을 지키시는 이가 어찌 알지 못하시겠느냐 그가 각 사람의 행위대로 보응하시리라

 

사55:1~3 〔하나님의 긍휼〕 너희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너희는 와서 사 먹되 돈 없이, 값 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 / 너희가 어찌하여 양식 아닌 것을 위하여 은을 달아 주며 배부르게 못할 것을 위하여 수고하느냐 나를 청종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좋은 것을 먹을 것이며 너희 마음이 기름진 것으로 즐거움을 얻으리라 /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 나아와 들으라 그리하면 너희 영혼이 살리라 내가 너희에게 영원한 언약을 세우리니 곧 다윗에게 허락한 확실한 은혜니라

 

미7:5 너희는 이웃을 믿지 말며 친구를 의지하지 말며 네 품에 누운 여인에게라도 네 입의 문을 지킬찌어다

 

마7:1~5 〔비판하지 말라〔눅 6:37-38, 41-42〕〕 비판을 받지 아니하려거든 비판하지 말라 / 너희의 비판하는 그 비판으로 너희가 비판을 받을 것이요 너희의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 것이니라 / 어찌하여 형제의 눈속에 있는 티는 보고 네 눈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하느냐 / 보라 네 눈속에 들보가 있는데 어찌하여 형제에게 말하기를 나로 네 눈속에 있는 티를 빼게 하라 하겠느냐 / 외식하는 자여 먼저 네 눈속에서 들보를 빼어라 그 후에야 밝히 보고 형제의 눈속에서 티를 빼리라

 

마7:21~23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 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치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 그때에 내가 저희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마7:15~20 〔열매로 그 나무를 안다〔눅 6:43-44, 47-49; 13:25-27〕〕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 /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찌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 이와 같이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나니 /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못된 나무가 아름다운 열매를 맺을 수 없느니라 / 아름다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지우느니라 / 이러므로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

 

요일4:1, 5~6 〔하나님의 영과 적그리스도의 영〕 사랑하는 자들아 영을 다 믿지 말고 오직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였나 시험하라 많은 거짓 선지자가 세상에 나왔음이니라 / 저희는 세상에 속한고로 세상에 속한 말을 하매 세상이 저희 말을 듣느니라 / 우리는 하나님께 속하였으니 하나님을 아는 자는 우리의 말을 듣고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한 자는 우리의 말을 듣지 아니하나니 ①진리의 영과 미혹의 영을 이로써 아느니라 〔헬,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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