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산들여행클럽 ♥
대한민국 최고 '여행클럽'을 추구하는
산악인, 사진가, 문학인 사랑나눔회가 운영합니다.
여행은 어디를 가느냐도 중요하지만, 누구와 가느냐도 중요하죠!
'한국여행사진가회'와 함께 하면 기쁨이 배가 됩니다.
저희 한국산들여행클럽 회원님들은 지성인만 모인 공간입니다 댓글 달아주는건 카페회원의 의무입니다~ㅎㅎ
곡우의 뜻, 곡우, 곡우물, 곡우 음식, 24절기 곡우
[날씨] 절기상 '곡우'…밤부터 전국에 비 소식
오늘(20일)은 절기 곡우입니다.
예로부터 곡우에 비가 내리면 풍년이 든다고 하죠, 오늘 밤부터 비 소식이 있습니다.
서쪽 지방을 시작으로 내일 오전까지 전국에서 비가 오겠습니다.
특히 남해안을 중심으로 벼락과 돌풍을 동반한 또다시 호우가 예상돼 대비를 철저히 하셔야겠습니다.
강수량도 한라산에 200mm 이상, 남해안에도 최고 80mm로 많겠고요, 수도권과 강원 북부엔 5~10mm 정도로 상대적으로 양이 적겠습니다.
또 오늘 오전까지는 중북부 지방을 중심으로 미세먼지농도가 일시 나쁨 수준을 보이는 곳이 있겠고요, 밤부터는 서쪽 지방부터 차츰 비가 오겠습니다.
현재 기온은 영상 10도 안팎으로 어제보다 높게 출발하고 있습니다.
낮 기온은 서울 20도, 강릉과 대구 21도까지 올라서 포근하겠습니다.
내일 낮에 비가 그친 뒤에는 당분간 뚜렷한 비 소식이 없이 화창한 봄 날씨가 이어질 전망입니다.
[김상회의 사주] 풍년을 기약하는 곡우비
곡우사리라는 말이 있다. 절기의 하나인 곡우 즈음이 되면 흑산도 부근에서 겨울을 보낸 조기가 북쪽으로 올라온다. 북상하는 조기들은 격렬비열도까지 올라오므로 충청도 부근에서 조기가 많이 잡힌다. 이때쯤 잡힌 조기를 곡우사리라고 부른다. 살이 알차게 오르지는 않았지만 맛이 워낙 좋아서 남쪽 어선들까지 서해로 모여들곤 한다. 조기 중에서는 으뜸으로 치고 임금님에게 올렸던 진상품이기도 하다. 곡우물이라는 말도 사람들에게는 생소할 것이다. 고로쇠물은 듣기에 익숙하지만 곡우물은 흔히 들을 수 있는 말은 아니다. 곡우물 역시 이름에서 보는 것처럼 절기 곡우와 관련이 있다. 곡우 무렵은 봄을 맞아 나무에 물이 가장 많이 오르는 때이다. 그 즈음 자작나무나 박달나무에 상처를 내면 물이 나오는데 그 물을 곡우물이라고 한다. 일부 지역에서는 곡우물을 마시기 위해 일부러 깊은 산을 찾는 풍습도 있다. 경칩 즈음에 많이들 찾는 고로쇠물은 남자들에게 좋지만 곡우물은 여자들에게 좋다고 한다.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곡우라는 말이 앞에 붙어있는 건 절기 곡우때 먹는 음식이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곡우는 24절기 중에서 여섯 번째에 해당한다. 음력으로 하면 3월 중순이고 청명과 입하 중간쯤 양력으로는 4월 20일 무렵이 된다. 곡우(穀雨)는 곡식곡(穀)자와 비우(雨)자를 쓰는 데서 알 수 있듯이 농사와 많은 관련이 있다. 곡우는 곡식을 위해 비가 오는 날이라는 의미이다. 그때쯤 비가 와야 농사에 많은 도움이 되고 풍년이 온다는 뜻이다.
그래서 '곡우에 가뭄이 들면 땅이 석자가 마른다' '곡우에 비가 오면 풍년이 든다'처럼 농사와 연관된 속담이 많다. 곡우 때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일은 볍씨를 담그는 것이다. 볍씨 담그기란 못자리에 사용할 볍씨의 불순물을 골라내고 싹이 잘 나오게 물이나 소금물에 담그는 것을 말한다. 볍씨 가마니를 솔가지로 덮어두고 초상이 난 집에 다녀온 사람은 볍씨를 만지지도 못하게 했다. 취나물이나 고사리 등 신선하고 향긋한 봄나물을 즐길 수 있게 하는 출발점이 곡우이다. 새로운 계절을 맞는 환절기에 자칫 흔들리기 쉬운 신체리듬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음식이다. 곡우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하늘에서 뿌려주는 빗줄기이다. 모내기에 가장 필요한 비를 하늘이 내려줘야 농사가 순조롭다. 작년에는 가뭄이 심해서 농부들이 일 년 내내 가슴을 졸여야 했다. 지난겨울에도 일부 지역에만 눈이 많이 내렸고 다른 지역에는 눈이 거의 오지 않아 겨울가뭄에 시달렸다. 이번 곡우에는 절기 이름 그대로 넉
넉히 곡우비가 내리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김상회역학연구원
여섯번째 절기인 곡우의 의미
여섯번째 절기인 곡우의 의미
곡우는 24절기 중에서 여섯번째 절기로
입하와 청명의 사이에 있으며 음력으로는 3월 중순이며
양력으로는 4월20일 무렵이 됩니다
곡우의 의미는 봄비가 내려서 백곡을 기름지게 한다는 의미로
곡우가 되면 본격적인 농사철로 접어들게 됩니다
"곡우에는 모든 곡물이 잠을 깬다"
"곡우에 가물면 땅이 석자가 마른다"
"곡우에 비가 오면 농사에 나쁘다"
"곡우가 넘어야 조기가 운다"
등의 농사와 관련된 여러가지 속담들이 있습니다
곡우에 대하여
- ▲ 사진출처=조선일보 DB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