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력관련 말씀드려요!

작성자와이지|작성시간19.02.10|조회수908 목록 댓글 0

  안녕하세요!  전북 익산에 위치한 YG공무원실기전문학원입니다.

전북에서 소방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실기 관련하여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이렇게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필기와 체력이 둘 다 병행이 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소방시험 준비 방향이겠지만, 많은 분들이 필기시험에 대한 부담을 갖고 있기 때문에 체력실기를 제대로 병행하지 못 한 경우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에 처한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10년동안 공무원체력실기를 지도해 오면서 느꼈던 점을 글로 남겨볼까 합니다.


 우선, 소방 체력 실기종목 특성상 오랜 훈련시간을 필요로하는 종목이 많습니다. 다시 말해, 꾸준히 미리 준비하게 되면 누구나 만점을 받을 수 있는 종목이라는 의미이며, 왕복오래달리기, 윗몸일으키기, 좌전굴(유연성), 악력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필기 후 보통 3~6주 정도 실기준비기간이 주어지는데 이때부터 운동을 제대로 하실 분들이더라도 위의 4종목들은 공부하는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조금씩이라도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주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윗몸일으키기는 '2일에 한번 100개씩', 좌전굴(유연성)은 '매일 10분정도 스트레칭하기', 20m왕복오래달리기는 꼭 정확한 측정은 아니더라도 '일주일에 한, 두번씩은 꼭 운동장에서 5분 조깅하기'처럼 미리 기본 체력을 관리해주셔야 필기시험 이후 짧은 기간 부족한 시간을 만회 할 수 있습니다. 실기준비가 전혀 없이 필기 이후 단시간에 무리해서 시험보기 전에 부상당하는 분들도 많이 봤습니다.

배근력 종목은 힘과 순발력을 바탕으로 등, 허리의 근력을 측정하는 종목인데 힘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요령만 제대로 배우면 단기간에도 고득점(만점)이 가능한 종목입니다.

그에 반해, 악력은 배근력처럼 기록이 단기간에 늘리기 어려운 종목이기 때문에 꾸준히 악력기나, 손목운동을 통해 틈틈이 해 줘야 합니다. 물론 악력도 요령이 있지만, 다른 종목처럼 기록이 급격하게 올라기진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제자리멀리뛰기인데 가장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거나, 포기하는 종목이고, 지도자 입장에서도 가장 많은 신경이 쓰이는 종목입니다. 제자리멀리뛰기는 타고난 운동능력(순발력, 근력)과 정확한 자세, 요령이 똑같이 중요합니다.

요령이야 단기간에 배울 수 있지만, 그 자세와 요령을 몸에 익히는데 시간이 필요하고, 근력, 순발력을 기르는 것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요령만 빨리 습득한다면 하루아침에 20~30cm이 늘기도 하죠. 개인차가 가장 큰 종목입니다.


결론은 체력을 미리 다니지 않더라도 공부하는 틈틈이 조금씩이라도 실기준비를 해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반대로 그렇게 하지 못하고, 필기 이후 후회하는 분들이 너무 많아서 매 번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서 필기시험을 합격했는데 실기가 부족해서 최종불합격이 된다면 얼마나 억울할까요? 어차피 최종합격은 필기 한가지로만 가능한 것이 아니에 꼭 체력준비도 가능한 선에서라면 같이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P.S- 준비하는 모든 수험생분들 힘드시겠지만, 화이팅하세요!!

 어차피 다 합격합니다. 한번에 합격하면 당연히 좋은거지만,

혹시 몇 번 실패를 했다 하더라도 포기만 하지 않으면 결국엔 다 합격하니까요!!

지금까지 실기 지도자로서 10년 동안 수험생들 곁에서 지켜본 경험을 걸고 장담합니다.  

실기 관련해서 궁금한 점은 댓글로 질문주시면 능력되는한 답변드리겠습니다.^^;;

소방 화이팅!!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