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신분제도.. 작성자한양입성!!| 작성시간05.06.20| 조회수253| 댓글 4 본문 목록 댓글 리스트 작성자 wnrrptek 작성시간05.06.20 고려시대 향소부곡은요..천민이 아니라고 심샘이 강조를 했습니다...천민였는데 국정교과서 바뀌면서 천민이 아니라고 하더군요...양인이지만 일반 양인보다는 천대를 받았고, 세금을 많이 부담했습니다..향, 부곡은 신라부터 존재하며 주로 농업에 종사를 했고, 소는 고려시대에 등장했으며 수공업에 종사를 했죠, 더보기 신고 센터로 신고 카페 운영자 제보 작성자 wnrrptek 작성시간05.06.20 그러다가 고려후기 무신정권때부터 공주 명학소의 봉기이후부터 해방되기 시작하면서 조선초기에 군현으로 승격되면서 소멸되었습니다.. 더보기 신고 센터로 신고 카페 운영자 제보 작성자 wnrrptek 작성시간05.06.21 고려시대 피지배층은 양인과 천민으로 나뉩니다..양인에는 농민(백정), 상공업자, 향,소,부곡민, 역민, 진민이 포함되고, 천민에는 노비, 화척, 재인, 기생등이 이에 속합니다...한가지 더 조선시대 백정은 양인이 아니라 천민입니다...알고 계시죠???열공하세요... 더보기 신고 센터로 신고 카페 운영자 제보 작성자 한양입성!!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05.06.20 아 그렇군요~~답변감사합니다^^ 더보기 신고 센터로 신고 카페 운영자 제보 이전 목록이 없습니다. 현재페이지 1 다음 목록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