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빨랑낫자작성시간10.12.06
네ㅋ. 조선후기에 이르러서는 이앙법 등 경작방법과 농기구의 개량등으로 농업생산성이 증가하면서 이전에 소작 형태로 주었던 방식에서 농경지를 직영하는 형태가 증가하게 됩니다. 즉 , 양반이나 서민지주가 농업 노동자를 고용하여 직접 경영하게 되고, 그 생산물들을 시장에 내다팔아 많은 이익을 챙기게 되었고, 서민지주의 경우에는 이익을 통한 부의 축적으로 양반 신분을 얻게 되기도 합니다. 부족하지만 짧은 대답이었는데요. 도움이 됐는지 모르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