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리스트
-
작성자 한가우 작성시간07.09.28 <한영우>이 사건을 경신환국이라 한다. 이 무렵 서인은 자체분열을 일으켜 송시열을 영수로 하는 노론과 윤증을 중심으로 하는 소론으로 갈라졌다....<한국사통론 변태섭>원래 노,소론의 분립은 경신대출척 직후 남인에 대한 처분을 놓고 강경론을 편 송시열 등의 노론으로, 온건한 처벌을 주장하여 사류로서의 기본 입장을 지키려는 윤증 등 소장파가 소론으로 칭해지면서 일나난 것이었는데, 갑술환국으로 남인이 전멸한 상황에서 이들 두 정파의 대립이 표면화되었던 것이다. 노,소론의 분쟁은 점차 왕위계승문제와 연결되었는데.... [참고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