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스크랩] 사는 게 재미 없다면

작성자원산 나환정|작성시간26.06.22|조회수5 목록 댓글 2

 

재미 在味

재미라는 말은 한자어
滋味 "자미"에서 왔다고
한다. 자미란 맛있는
음식이라고 한다.

나는 이러한 정통적인
해석으로는 문제 해결이
안되어 재미를 한자 "재미"
在味로 생각해 봤다.

재미란 맛이 있다는 뜻이니
재미없다고 하면 맛이
없다는 뜻이 된다.

문제 해결의 핵심 글자는

味 맛 미
味 口 未

맛 미를 파자해 보면
입이 아니다.
입만 가지곤 안된다.

또는 말만 가지고는
안된다.

즉 맛을 알려면
먹어봐야 되고
행동으로 체험해
봐야 한다.

따라서
정신적으로는
진리탐구를 통해
깨달음을 넓고
깊게 해야 하며

육신적으로는
"음식, 운동, 수면"의
조화를 통해 건강을
유지해야 하고

물질적으로는
생계에 지장이 없는 한
베풀면서 살아야 한다.

환정 나경주 생각

味 2
口 未
口를 강조하기 위함

한자에서 口는
실제로는 ○을 말함

○의 다양한 뜻
1. 텅 비었다. 空
2. 가득 찼다. 滿
3. 둥글둥글하다. 圓
4. 돌고 돈다. 回
5. 원만 구족 지공무사
6. 말씀
7. 기타 등등

즉 ○이 아니면 맛이
없다는 뜻이 된다.
따라서 재미있게 살려면
○을 알고 기르고
거느려야 한다.

이 공부를 불교에서는
견성 見性
마음의 근본자리를
보는 것

양성 養性
마음의 근본 자리를
기르는 것

솔성 率性
마음의 근본 자리를
부려 쓰는 것

味 한 글자에
우주와 인생의 이치가
모두 들어있다.

정말 재미있게 살려면
○을 알고
○을 기르고
○을 활용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환정 나경주 생각

오늘도 건강하시고
행복하십시오.

 건강의 지름길은 순환

아침의 좋은 습관이
건강을 지킨다.

 

다음검색
스크랩 원문 : 아름다운 人生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원산 나환정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22 사는 게 재미기 없다면 재미의 뜻을 알아야 합니다.
    좋은 말을 실천해야 재미가 납니다.

    口 가 O임을 알고 O을 알고 기르고 활용하는
    공부를 해야 합니다. 오늘도 행복하십시오.
  • 작성자성원기 | 작성시간 26.06.23 new 그렇군요!!!^^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