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
1. 종결어미 하게체
- [동사나 동사처럼 쓰이는 일부 형용사에 쓰이어] 조금 낮추어 무엇을 시키는 뜻을 나타낸다.
예: 자네가 먼저 먹게.
- ['보다'에 쓰이어] 어떠한 사실을 마음에 들지 않아 하면서 혼잣말로 중얼거리듯이 말함을 나타낸다.
예: 내 정신 좀 보게.
2. 종결어미 해체
- 앞의 사실이 그러하다면, 뒤의 사실은 당연히 이러하지 않겠느냐고 묻는 뜻을 나타낸다.
예: 그러다가는 나만 고생을 하게?
- 말하는이가 상황을 통해 추측한 것을 듣는이에게 확인하고자 질문함을 나타낸다.
예: 왜 일어나? 벌써 집에 가게?
- ['누가, 무엇, 언제, 어디, 왜' 등과 함께 쓰이어] 물어 보는 뜻을 나타낸다. '-려고 해'의 뜻.
예: 언제 집에 가게?
- 어떤 사실이 그리 되기 어렵다는, 또는 그러할 필요가 없다는 반어적인 뜻을 나타낸다. '-지 않은가'의 뜻.
예: 그만한 일도 못 하면 어떡하게?
- [의문문 다음에 쓰이어] 그와 같이 물어 보는 근거를 댐을 나타낸다.
예: 어디 가십니까, 정장을 하시게.
- 짐작해서 한번 답해 보라고 묻는 뜻을 나타낸다.
예: 이게 뭐게?
3. 연결어미
(1) 종속적 연결 어미
- [동사, '있다/없다'에 쓰이어] 앞절이 뒷절에 대한 목적, 기준 등이 됨을 나타낸다. '-하도록/-할 수 있도록, -게끔'의 뜻.
예: 모두가 다 먹을 수 있게 많이 만들자.
(2) 보조적 연결 어미
- [동작을 나타내는 동사 뒤에서 '-게 하다, -게 만들다'와 같이 쓰이어] '사동'을 나타낸다. '누가 무엇을 하도록 시키다'의 뜻.
예: 어머니는 내가 어릴 때부터 피아노를 치게 하셨다.
- ['-게 하다, -게 만들다'의 꼴로 쓰이어] 그러한 상황에 이르게 됨을 나타낸다.
예: 기다리게 해서 미안합니다.
- ['-게 되다'의 꼴로 쓰이어] 그러한 상황에 이르게 됨을 나타낸다.
예: 그들은 서로 사랑하게 되었습니다.
(3) 부사적 기능
- 말하는이가 그러하다고 생각함을 나타낸다. '-다고'의 뜻.
예: 그는 사람들을 가엾게 여긴다.
- [형용사나 자동사에 스이어] 정도, 방식을 나타낸다. '-ㄴ 상태로', '-ㄴ 정도로'의 뜻.
예: 나는 목을 길게 뺐다.
- [말하는이의 판단을 나타내는 몇몇 형용사에 붙어 쓰이어] '-ㄴ 사실을 말하면'의 뜻.
예: 놀랍게도 그의 생일이 나와 똑같았다.
- ['주제넘다, 재수 없다' 등의 부정적인 판단을 나타내는 말에 쓰이어] 말의 내용에 대해 말하는이가 못마땅해함을 나타낸다. '-게시리'의 뜻
예: 재수 없게, 돈만 뜯겼구나.
(4) 종결 어미의 용법
- '-ㄹ 수 있도록'의 뜻.
예: 이거 놔, 저 놈 좀 혼내 주게.
- 말의 내용에 대해 말하는이가 못마땅하다는 듯이 말을 끝맺음을 나타낸다.
예: 아양 떨지 마, 재수 없게.